1. 통장 쪼개기를 실행하면서 가장 크게 느낀 것 중 하나는 왜 지금까지 이 정도로 저축을 하지 않았을까? 왜 이 강의를 이제서야 알게 된 것일까? 였습니다. 사실 이제 재테크라는 것을 시작하는 단계이고 실행해 나가는 단계이지만 몇 년 더 일찍 알았더라면 좋았을텐데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지금은 싱글도 아니고 애기도 있는 아빠여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생각보다 지출도 많고 저축 금액도 턱없이 적은 것을 보고 후회와 반성을 많이 했던 것 같습니다. 사실 기존에 써왔던 할부나 이런 것들이 있어서 생활비의 비중이 많이 차지하지만 점점 줄여나가는 것이 목표입니다.

2. 그렇기 때문에 가장 주의해야 할 지출 항목은 생활비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생활비를 제외 하고는 오히려 비율이 같거나 적은 항목들이 더 많았습니다. 현재는 3인 가구에 외벌이라 말씀하셨던 최소 저축 비율 40%에 거의 딱 맞춰 생활해야 될 것 같긴 한데 점점 지출을 줄여 나가면서 저축 비율 55%를 향해 나아가야 할 것 같습니다. 

그냥 말로만 해줬다면 안했을 것 같은 저 이지만 이렇게 첫 걸음을 뗐다는 것에 저 스스로 대견하다 여기고 미래에 풍족해진 저를 생각하니 흐뭇합니다. 

 

다시 한 번 이 강의를 준비해주신 분들께 감사드리고 열심히 수강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user-avatar
규키user-level-chip
24. 11. 12. 22:45

준봉이님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