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 심리학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41기 13조 내일]

24.11.11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돈의 심리학

2. 저자 및 출판사:인플루엔셜

3. 읽은 날짜:2024.11.07- 2024.11.08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들어가는 글. 당신은 돈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가]

#금융 성공 #소프트 스킬 #돈의 심리학

금융 성공은 대단한 과학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금융은 소프트 스킬이고, 스크트 스킬에서는 아는 것보다 행동이 더 중요하다.  이 소프트 스킬을 가르켜 나는 ‘돈의 심리학’이라 부른다.  이 책의 목표는 여러 개의 짧은 이야기를 통해 돈의 기술적 측면보다 소프트 스킬이 더 중요함을 전달하는 것이다.  

 

[story 1. 아무도 미치지 않았다]

#미친 짓 #의사결정

돈 문제에 있어서 우리는 누구나 미친 짓을 한다.  거의 모두가 이 게임이 처음이기 때문이다.  당신에게는 미친 짓처럼 보이는 일이 나에게는 합리적으로 보일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 미친 사람은 없다.  누구나 자신만의 경험에 근거해서 주어진 순간에 자신에게 합리적으로 보이는 의사결정을 내릴 뿐이다.

 

[story 5. 부자가 될 것인가, 부자로 남을 것인가]

#부자가 되는 # 부자로 남는 #검소함 # 편집증

부자가 ‘되는’ 방법에는 백만 가지가 있고 그 방법을 다룬 책도 많다.  그러나 부자로 ‘남는’ 방법은 하나뿐이다.  검소함과 편집증이 어느 정도 합쳐져야 한다.

 

[story 7. ‘돈이 있다’는 것의 의미]

#배당금 

그들이 실제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좋은 우정을 나누는 것, 개인의 안위보다 더 큰 뜻을 위한 일에 참여하는 것, 자녀와 좋은 시간을 보내는 것 등이었다.  모든 것을 다 겪어본 사람들이 주는 교훈을 새겨듣자.  ‘내 시간을 내 뜻대로 쓸 수 있다는 것이 돈이 주는 가장 큰 배당금이다’

 

[story 10. 뭐, 저축을 하라고?]

#저축률 #저축 #검소함

투자 수익이 우리를 부자로 만들어줄 수도 있다.  그러나 어느 투자 전략이 효과가 있을지, 얼마나 오랫동안 효과가 있을지, 시장이 그에 협조해줄지는 늘 미지수다.  결과는 불확실성 위에 놓여 있다. 

개인의 저축과 검소함은 돈의 방정식에서 우리가 더 많이 조종할 수 있는 부분이고, 미래에도 지금 만큼이나 효과적일 것이 확실하다.  소득이 높지 않아도 부를 쌓을 수 있지만, 저축률이 높지 않고서는 부를 쌓을 가능성이 전혀 없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돈은 정확한 숫자와 통계에 의해 움직이고 지극히 이성적인 것인줄 알았는데 사람의 심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침을 깨닫게 되었다.  

2. 사람이 태어난 곳과 자라면서 얻은 경험으로 사람들의 행동을 따른다는 사실은 매우 흥미롭다.  

3. 어디에 투자를 해서 얼마 만큼의 수익률을 내는 것보다 적게 벌더라도 저축을 많이 하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함을 알게 되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통장 쪼개기로 실천하고 있는 소비 습관을 다시 한번 점검하고 저축률을 높인다.

2. 보이는 리스크 뿐만 아니라 보이지 않는 리스크까지 대비하기 위해 검소한 소비습관을 가진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151) 돈이 많다고 해서 행복한 것은 아니다.  하지만 행복을 위해 돈이 필요한 것은 사실이다.  내가 원하는 것을, 내가 원할 때, 내가 원하는 사람과, 내가 원하는 곳에서, 내가 원하는 만큼 할 수 있다는 것은 엄청난 행운이고 행복이다.  그리고 여기에는 반드시 돈이 필요하다.  돈의 진짜 가치는 바로 여기에 있다.


댓글


꿈틀이
24. 11. 12. 00:23

과제 완료! 멋지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