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기초반

 

코로나 시절부터 유튜브를 통해 너나위님의 영상(월부는 모르고)을 보면서 대한민국의 부동산, 집값을 보며 한탄을 하던(이번 강의에서 말씀하신) 내가 우연한 계기를 통해 월부에 들어오게 되고 너나위님의 특강, 내집마련 중급반 강의를 시작으로 자본주의에 대한 깨달음 그리고 그로인한 투자, 재테크, 재무관리 등에 대한 필요성을 알게 되면서 열반스쿨 기초반부터 서투기, 신투기까지 오게되는 쉼없이 달리는 과정 중 

 

“너무 투자만 생각하고 지금 내 자신의 자산관리, 재테크에 대한 기초는 잘 되어 있는걸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이 부분은 미처 생각하지 못한채, 내집마련을 위한 부동산 투자자가 되기 위한 길만을 쫓았다는 생각에(재테크 기초반이 처음 개설되었을때는 긴가민가한, 임장하기 바쁜 와중에 뭘 이것까지) 미처 고려하지 못했던 점을 다시 되돌아 보고 나의 상황, 투자를 위한 준비과정을 다시 되돌아봐야겠다는 생각으로 수강신청을 하게 되었다.

 

월부의 투자 강의를 들으며 너나위님의 강의를 들을 기회가 적어, 월부라이브나 칼럼을 통해서만 너나위님을 만날 수 있는데 7월 내집마련 기초반 강의 이후 다시 오랜만에 너나위님의 강의를 들을 수 있어서, 다시 투자자가 되기 이전 어떻게 자본주의 시대에서 살아가는 올바른 방법 그리고 나 자신까지 챙길 수 있는지 등 월부에 들어오기 전 유투브를 통해 너나위님의 인상깊었던 말씀을 들을 수 있었던 좋은 강의였다.

 

나에게 인상 깊었던 점

  1. 무엇보다 너나위님의 강의, 인사이트, 마음가짐 등을 다시 들을 수 있었다.
    - 앞서 말한대로 월부에 오게된 그리고 내집마련의 중요성, 자본주의 사회에서 투자를 해야하는 이유 등에 대한 내용을 확인하고 무엇보다 전혀 없었던 재테크에 대한 기초부터 모든것을 들을 수 있어서 좋았다. 이전에는 하나의 강의가 끝나가고 다음 강의를 기다릴 무렵이면 항상 강의 초반에 해소했던 시장에 대한 조바심, 초조함,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마음만 앞선던 이런점들을 강의초반 강사, 튜터님들로부터 해소받았다면 이번에는 무언가 더욱더 확신 그리고 마음을 굳게 만드는 느낌을 받았다.
  2. 부자가 되기 위해선, 돈을 벌기 위해선,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해선
    항상 너나위님이 말씀하셨던 메타인지를 잘해야한다. 강의에서 말씀하시는 감정에 치우치지 말고 사실을 보고 판단할 줄 알아야 하며 이를 위해 준비하는 과정에서 나 자신에 대해서 알고 준비하는 과정이 필요하다는 것을 다시 느꼈다. 오래해야 한다.
  3. 알파(Alpha)투자와 베타(Beta)투자
    오프닝강의에서(지난 기수 강의같은데) 나온 알파투자와 베타투자가 무슨 얘기지?? 했었는데, 이번 강의에 가장 큰 수확이 아닐까 싶다. 알파투자를 하기에 앞서 항상(always) 하는 베타투자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을. 그리고 무엇보다 저축이 가장 중요한 밑거름이라는것을

꼭 적용해보고 싶은점

  1. 항상 궁금했었던 ETF와 연금저축
    사실 재테크 기초반을 듣게 된 가장 큰 이유 중 하나였다. 투자를 위해 투자금을 모으는 즉, 저축하는 행위는 잘 하고 있었는데(강의에서 나온 55법칙처럼 이미 그렇게 급여의 55이상을 저축하고 있었다) 미래를 위한 개인연금 혹은 워렌버핏이 얘기하는 ETF같은것들은 월부투자자들 혹은 강사님들 혹은 부동산 투자자는 이것들을 하지 않는 것일까?? 부동산 투자를 위해 준비하고 공부하지만 이것들은 그것과 별개로 보험? 이라는 생각을 하며 준비하고 가져가야 하는 것 아닌가? 모든 돈을 1호기 투자를 위해 혹은 다주택을 위한 투자금을 모으는데만 소위 몰빵해야하는 것일까?? 라는 궁금증이 많았다. 그래서 강의 커리큘럼을 보며 이런것들에 대한 내용을 확인하고 수강해야겠다는 생각과 아 얕은 주워들은 지식(혼자 공부하려 했지만 항상 파편화된 블로그, 유투브에 나오는 주식, ETF, 연금저축과 같은 내용을 이해하기 어려웠다)에서 말하는 연금저축과 ETF가 이 얘기였구나를 깨달을 수 있었다. 다음 2강에서 배워 꼭 적용해야할 내용이다.
  2. 너나위님의 40년 인생의 진리
    생각을 바꾸면 감정이 바뀌고, 이 감정을 바탕으로 행동을 하고 행동이 바뀌면 내가 원하는 세상을 만나게 될 것이다. 앞으로의 투자와 관계없이 남은 인생에서 이것을 마음에 품고 살아가야겠다는, 참 어른의 모습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진정한 부자들은 이런 하찮은 것들에 짜증내고 감정을 흔들리지 않는다. 멘탈이 강하다는것은 이런것이다.
  3. 작은성공을 반복하여 복리의 마법으로 부자가 되는 투자의 원칙 지키기.

댓글


케빈드림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