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내집마련 중급반 - 한번의 선택으로 인생의 격차를 만드는 내집마련
용용맘맘맘, 너나위, 자음과모음

안녕하세요 엠엠킹 입니다.
2주차 강의는 밥잘님께서 진행해 주셨습니다.
월부강의 중 밥잘님의 강의는 처음 접했습니다. 40대에 시작하여 6년만에 현재의 자산을 일구셨다고 합니다.
30대에 시작한 저는 나도 꾸준히 하면 목표로 하는 것을 반드시 이룰 수 있겠구나 느낀 시작이었습니다.
초반 도입부 좋았던 점은 거시적으로 KB부동산을 통해 과거와 현재의 트랜드를 한 번 훑고 지나간 점입니다.
KB부동산은 과거부터 존재는 알고있었지만, 그 활용법을 몰라 사용하지 못했습니다. 지난 달 실준반 너나위님의 강의를 통해 직접 다뤄보았고, 이번 강의에서도 초반부 다뤄진 부분이 있어 이런 식으로 보는 것이구나를 배운 시간이었습니다.
[BM1] 한판 정리 시리즈의 적용
밥잘님의 강의를 통해 한판 정리를 통해 한 눈에 익힌 것이 많습니다. 지하철 노선도별 한판 정리, 금액대별 시세 한 판 정리 등 임보에 녹여내면 좋을 포인트 들이 보였습니다. 특히 금액대별 한판 정리는 매번 정리를 보면서 역시 앞마당이 많을 수록 비교할 수 있는 후보군들이 많이지는구나를 느꼈습니다. 지금 늘리고 있는 지역의 후보군들과 비슷한 급지의 후보군들을 지속해서 알아가며 비교군 내에서 비교평가를 통해 1등을 뽑아내는 것을 적용점으로 가져가겠습니다. 더불어 서울 내에서도 우선으로 보아야 할 곳과 아닌 곳들. 그리고 경기도와 비교해야할 곳들에 대한 기준 점을 알아갈 수 있어 좋았습니다.
행정구역상 서울과 입지로서의 서울은 다르다.
마지막으로 교통에 대한 부분은 관점을 조금 열어볼 수 있었습니다. 강남에서는 교통의 접근성도 중요하지만 커뮤니티 형성도 상당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는 점입니다. 현재 서울 평균 이하지역을 집중해서 알아가고 있는데, 향후 상급지를 볼 수록 관점의 폭을 넓혀 보아야 겠다고 느낀 대목이었습니다.
[BM2] 서울 2개개구와 경기도 주요 지역
상급지는 모두 다 갖춘 경우가 많고, 급지가 내려갈수록 뭔가가 아쉬운 상황인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각 입지별로 가지는 특장점이 무엇인지 군별로 정리해 볼 수 있어 좋았습니다. 초수강 때의 내마중은 많은 내용이 이해가 안되는 경우가 많았는데, 서울에서 2개의 앞마당을 늘리고 지역강의를 지속해서 들어가며 직간접적으로 조금은 이해하고 있는 지역들이 늘고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강의에서 말씀하시는 부분도 이전보다는 알고 있는 단지, 등이 많아진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이제 서울에서는 2개이니 이번 달 서울 중구를 알아가는 등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함을 느낀 시간이었습니다. 모를 땐 재미가 없는데 아는 곳이 나오니 더 재미있더라구요:)
[BM3] 임대에 대한 편견
강서구를 공부하며 임대에 대한 관점에 의문이 남아 있었습니다. 그러나 유디튜터님과의 강사와의 임장 그리고 밥잘님의 강의를 통해 그 지역의 안좋은 것이 아닌 좋은 점 그리고 수요의 관점에서 이 곳에 살아야만 하는 이유를 알아보려고 노력하게 된 것 같습니다. 임대가 많다면, 실제로 이 지역에 실수요 해야할 사람들의 수요가 어느정도 받쳐진다는 의미이고 오히려 그래서 전세가가 높을 수 있다는 점이 크게 와 닿았습니다. 마곡엠벨리가 임대가 많음에도 왜 가격이 비싼지 이해가 되었고, 마곡업무지구가 채워질수록 강서의 집값이 어떻게 변동할지 더욱 궁금해 진 시간이었습니다. 앞마당을 지속적으로 트레킹하면서 기회의 촉을 곤두 세워보겠다고 다짐해 봅니다.
[BM4] 번거로운 일을 하기 때문에 돈을 버는 것이다!
이 주제는 이론적인 개념을 제외하고 가장 기억에 남는 한 가지 였습니다.
불편함을 감수하면서까지 깔고앉은 돈을 줄여 월세에 살고 전세에 사는 것처럼,
갈아타기를 통해 험난함을 뚫고 전진 앞으로를 실천해 보려고 합니다.
현재는 인천에서 신혼을 출발했지만, 저의 꿈은 저의 어린시절을 보낸 잠실이니까요.
저의 비전보드 속 한 칸을 차지하고 있는 꿈을 이뤄보겠다는 말을 끝으로 2강 후기를 마칩니다.
댓글
엠엠킹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