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아기곰의 재테크 불변의 법칙 독서후기

  • 24.11.19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아기곰의 재테크 불변의 법칙

2. 저자 및 출판사: 아라크네

3. 읽은 날짜: 11/15~11/19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1. 뚜렷하지만 실행가능한 목표를 세워라 - 중요한 것은 자신이 확실하게 실천할 수 있는 목표를 세우고 반드시 

    달성하는 것이다. 작은 목표라도 반드시 달성할 때, 자기 자신에 대한 신뢰, 즉 자신감이 쌓이는 것이다.

 2. 목표 달성의 즐거움을 만끽하라 - 스스로 본인에게 맞는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달성해 가는 습관을 키움으로써

     재테크는 성공할 수 있으면, 이 과정에서 목표 달성이라는 즐거움을 맛보아야 한다.

 3. 구체적인 수치와 일정으로 비전을 제시하라 - 비전의 제시는 구체적일수록 좋다.

 4. 종잣돈을 빨리 만들어라 - 수입에는 노동의 대가로 얻는 수입과 자산에 의해 형성되는 수입이 있다

     일정한 급여를 받는 샐러리맨에게 있어서 자기 자본을 얼마나 빨리 형성하는냐에 따라 결과는 크게 달라질 수밖

    에 없다 이 초기 자본금을 종잣돈이라 부른다 

 5. 자신과 싸워라 - 재테크는 수단이지, 그 자체가 목적이 되어서는 아니 된다.

 6. 같은 곳을 바라보라 - 끊임없이 남과 비교하려는 인간의 본성은 변하지 않았기 때문에, 본인이 행복해지려면 그      에 상응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 그 첫걸음이 바로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기는 것이다.

 7. 지출의 줄여라 - 부부가 함께 현재의 자산과 앞으로의 계획, 전략 등을 상의해 나갈 때 공동의 목표 의식도 생기     고 부부 관계도 좋아질 것이다. 지출의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중 제일 좋은 것은 예산 제도이다. 회사에서 하     는 것과 마찬가지로 계정 과목별로 예산을 할당하고 이에 맞추는 습관을 들이도록 하자.

   인생의 시기에 따라서 지출에 대한 생각이 달라져야 한다. 20대와 30대초반까지는 어떻게 하면 지출을 줄일수      있는가를 고민해야 하고, 30대 중반부터 40대까지는 어떻게 하면 지출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가를 고민해야      하고, 50대 이후부터는 어떻게 하면 지출을 보람되게 할 수 있는 가를 고민해야 할 시기라 할 수 있다.

 8. 재테크는 시간과 함께한다 - 결혼부터 자녀가 초등학교 저학년이 될 때까지의 10년 정도 기간이 바로 재테크의    골든 타임이다. 겨울이 끝나고 찾아온 봄밭의 풍경은 어디나 같다. 하지만 그 봄에 씨를 뿌리고 가꾼 밭과 씨도 뿌    리지 않은채 방치한 밭의 가을 모습은 다를 수밖에 없다. 가을 에 풍성한 남의 밭을 보고 나서야  ‘아차’ 하고 씨를    뿌려보았자 때는 이미 늦은 것이다.

 9. 돈은 준비된 자의 친구다 - 좋은 기회는 준비된 사람만이 잡을 수 있는 것이다

10. 세상에 마술은 없다 - 재테크는 생활 습관이며 마라톤과 같은 것이다.

11. 최선의 재테크는 자신에 대한 투자이다 - 투자는 보너스 개념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다. 생활비는 매월 월급이          나오는 직장 생활로 해결하고, 여유 시간을 이용해서 투자를 하는 것이 좋다.

    효율적으로 물을 채워 넣는 방법을 찾는 것이 재테크이다. 다시 말해 자신의 가치를 끌어올리는 활동도 꾸준히       병행되어야 한다 

12. 부자가 되려면 부자를 닮아라 - 행동하는 않는 지식은 살아 있는 것이 아니다. 정보의 올바른 해석, 기사의 의도     대로 휘둘리지 않고 행간의 의미를 읽어 내는 능력, 감정이나 선입관에 치우지지 않고 객관성을 갖추는 것이 돈      을 버는 사람의 특징이라 하겠다.

13. 가계부는 휴지통에 버려라 - 모든 재테크의 기본은 이 가계부라고 부르는 손익계산서의 숫자를 흑자 재정으로     만드는 것이다. 대차대조표는 ‘재테크의 성적표’라고 할수도 있다

14. 재테크를 잘 치는 사람이 재테크도 잘한다 - 게임을 즐기는 여유를 갖고자 하면 우선 게임의 룰을 철저히 파악      해야 한다.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

15. 말 한마디로 돈도 벌 수 있다 - 협상 전 준비를 많이 하라 : 자기 논리는 무엇이며, 상대의 논리는 무엇인지를 먼     저 생각해야 한다. 협상은 서로 우기는 것이 아니라 논리의 싸움이다.

    양보를 위한 카드를 만들어라 : 협상은 싸움이 아니다. 일종의 외교이다

    자기의 무기를 최대한 활용하라, 최종 결정권자는 숨어 있어라, 중재자를 내 편으로 만들어라

16. 믿는 것이 힘이다 - 아는 것은 이해 하는 것에 그쳐서는 안되고 믿는 것이 되어야 한다. 대부분의 사람은 본인이     아는 것에 대한 확신이 없기 때문이다. 그 첫번째 과정은 기존에 상식이라고 믿었던 것을 모두 부인하고 백지 상    태에서 다시 점검해 보는 것이다. 두번째 과정은 전체 그림을 파악해 보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각론을 주장할 때,    총론과의 연관성을 염두에 두는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세번째 과정은 남의 시각으로 자신을 바라보는 것이    다. 네 번째 과정은 스스로의생각을 정리해 보는 것이다. 생각을 정리하는 데 가장 좋은 것은 글로 써 놓고 여러        번 읽는 것이다. 하루에 여러 번 읽는 것보다는 며칠이나 몇 주의 시간을 두고 읽는 편이 더 낫다

17. 불확실성이 투자의 매력이다 - 일반인은 보다 분석적인 방법으로 시장에 접근해야 한다. 시장에 영향을 주는 요    소들을 나열해 보고 거기에 가중치를 두어 평가해 보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18. 달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마라 - 부동산 시장에서는 여러 지역에 분산하여 투자를 하게 되면 자신이 투자한 지       역을 객관적으로 보는 눈이 생기게 된다. 투자 경험이 쌓이면 호재라도 그 레벨을 가늠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    는 의미이다. 자산을 지키고 기회가 왔을 때 집중적으로 투자할 여력을 지킨다는 측면에서 반드시 고려해야 할 투    자 전략인 것이다.

19. 투자 타이밍만 잘 살려도 중간은 간다 - 결국은 타이밍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만 상승기나 성수기에     는 투자 타이밍에 보다 비중을 두고, 하락기나 비수기에는 종목 선정에 비중을 두는 투자가 유리하다고 할 수 있     다. 성공 투자의 요체는 ‘남보다 먼저 투자 가치 있는 투자처를 선점하는 것’이다

20. 사고의 울타리를 벗어 나라 - 우리 자신도 마음속에 스스로 ‘울타리를 만들어 놓고 있지 않은지, 그 울타리 속      에 우리의 사고를 가두어 놓고 있지는 않은지?’ 스스로를 돌아볼 필요가 있다.

21. 변화의 흐름을 잘 파악하라 - 첫째 역사성. 어떠한 현상을 파악할 때 과거와 현재의 연속성하에서 미래를 파악      할 수 있다. 둘째 상대성. 셋째 보편성

22. 4차 산업 혁명이 세상을 바꿀까? - 개인의 삶도 한 치의 오차도 없이 이런 원리에서 벗어나지 않기 때문이다.       작년에 한 일을 올해도 똑같이 하고, 내년에도 똑같이 하고자 한다면 그 사람은 이미 도태되기 시작한 것이다. 남     들은 러닝 머신 위에서 열심히 뛰고 있는데, 본인은 서 있거나 슬슬 걸어가고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일주일에 한 번만이라도 본인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져 봐라. 내가 하는 일이 맞는 방향인지, 내가 가는 길이 미래     를 보장해 주는 길인지, 변화를 두려워해서 현실의 커튼 뒤고 숨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이미 익숙한 쉬운 방법이        아닌 더 어렵더라도 더욱 나은 방법은 없는 지 끊임없이 의심하고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 보라

23. 주식과 부동산. 나한테 맞는 재테크는? -  첫 번째, 부동산은 실물이다. 두 번째, 부동산 가격에는 하방 경직성      이 있다. 세 번째 주택 시장은 레버리지 투자가 가능하다. 네 번째, 부동산은 거래 비용이 많이 든다. 다섯 번째, 부    동산은 시장의 반응 속도가 느리다. 여섯 번째, 부동산에는 기관 투자자가 없다. 일곱 번째, 부동산은 수요와 공급    이 제한적이다. 여덟 번째, 부동산은 환금성에서 제한적이다. 아홉 번째, 부동산은 주식보다 초기 자본이 많이 필    요하다. 열 번째, 주식은 포커, 부동산은 고스톱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투자자로서의 자세와 행동의 기준을 잡아준 듯한 느낌이었다. 사실 열심히 만 하면 되겠거니 하고 막연하게만 생각했었다면 그건 오산이었던 것 같다. 

투자는 장기 레이스라는 점에서 오래 꾸준히 하기 위한 나만의 기준과 원칙이 있어야 하고 그러므로써 

더욱 확신과 자신감이 들게 된다는 점에서 분명 필요한 덕목인 것이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매일 조금씩 달성 가능한 목표들을 설정하고 그것을 수치화해서 시각적으로 확인할 것이 필요했다.

사실 목실감을 쓰는 많은 사람들을 보고 있노라면 대단하다고만 생각했지 

그게 과연 무슨 도움이 될까 하고 의구심이 들었던 것도 사실이다 

그런데 그것이야말로 투자자로서의 자세와 습관을 만들어 주기에 좋은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댓글


트립박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