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부자의 언어
2. 저자 및 출판사:
3. 읽은 날짜: 11/20~26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P.19
거둔 것들로 하루하루를 판단하지 마라. 그날 심은 씨앗으로 판단하라.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
그날 내가 거둔 결과들로 하루를 판단하지 마라. 내가 어떤 도전과 시도를 했는지로 판단하라. 그 도전과 시도가 내가 정말 원하는 열매를 맺게 해주는 씨앗이다.
오늘 내가 한 일들에 대해 안 좋은 결과가 있었는가? 자책하거나 기분나빠할 필요가 없다. 오늘의 결과가 계속되지 않기 때문이다. 계속해서 시도하다보면 결국 내가 원하는 목표에 가까워지고 이룰 수 있다.
따라서 오늘 내가한 시도가, (실패를 했건 말건) 내가 원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한 시도라면 정말 잘 하고 있는 것이다!
P.20
미래에 대한 확실한 보장은 그 어디에도 없다네. 그럼에도 우리는 계속 나아가야 하지. 그렇지 않으면 이미 가진 것만 가지고 살 수밖에 없어.
미래는 우리가 알 수 없다. 그렇다고 그저 가만히 다가올 미래를 기다려야 하는가? 아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불확실한 미래에 내 인생을 맡기는 것이 된다.
하지만, 내가 무엇인가 도전하고 시도를 한다면, 불확실한 미래이지만, 그럼에도 무언가 더 나은 것을 얻을 수 있다. 먼저 도전했고, 실패를 통해 깨닫고 수정하면서, 남들보다 먼저 무언가를 얻기 때문이다.
결국 성공은 먼저 하는 사람이 이기는 게임이다. 왜? 미래는 불확실하기 때문에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성공을 주지 않는다. 또한 세상에서는 모두가 성공을 얻을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재화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따라서 불확실하고 한정적인 세상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두렵더라도 먼저 도전하고 시도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P.72
행복은 문제 없는 삶이 아니라 문제를 극복하는 삶에 있다. 삶은 도전 덕분에 더 가치 있다.
문제를 피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이 땅에서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은 (성공을 했던 안 했던) 모두 매일 문제에 직면한다.
중요한 것은 그 문제를 외면 하는 것이 아니라 마주하는 것이다. 그리고 기꺼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행동을 하는 것이다.
문제를 외면한다면 여전히 같은 삶을 살아갈 뿐이다. 실질적으로 나이가 들고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내가 가지고 있는 현금가치가 떨어진다면, 오히려 이전보다 더 좋지 않은 삶을 살아갈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매일 변화하는 세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매일 마주하는 문제를 직시하고 해결하려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한다.
얼마나 잘 해결하는가는 우선이 아니다. 우선 그 문제를 직시하고 해결하려고 하는 그 시도가 중요한 것이다!! 그러니 문제에 겁먹지 말고 그냥 도전 하자!
★P.81
“나는 꿈을 이루지 못할 거야”라고 말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하지만 대부분 ‘언젠가 시작하겠지’라며 꿈을 향해 나아가는 일을 차일피일 미루며 스스로를 기만한다. ‘언젠가 하겠지’라며 미루는 일은 당장의 불편과 변화에 대한 불안을 피하려 핑계를 대는 것일 뿐이다.
꿈은 ‘언젠가’라는 단어에 대답하지 않는다!! 언젠가는 계속 언젠가로 남을 것이다. 왜? 결국 행동을 하지 않을 것이니까!
나를 포함한 사람들이 꾸물거리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이유는 바로 당장의 불편과 변화에 대한 불안 때문이다. 내가 1호기를 꾸물거리는 이유도 마찬가지다.
지금 편안하게 있는 것이 너무 좋은데, 1호기 투자를 위해서는 부동산 사장님을 만나고 매도인을 만나고, 그 안에서 일어날 여러가지 상황들과, 그 안에서 불편하고 불안해질 내 모습이 그려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런 위기나 고난 없이 꿈을 이룰수는 없다. 이것이 팩트이고 내가 받아들여야하는 부분이다.
따라서 지금 꾸물거릴 때가 아니다. 그렇다고 조급하라는 것도 아니다. 그저 내가 원하는 꿈이 있다면, 그리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 해야하는 행동에 불편함이 예상된다고 하더라도, 꾸물거리기 보다는 그저 행동을 하는 것이 너무나 중요하다!
말로는 꿈을 이루겠다고 말하면서 행동을 하지 않는 나의 모습을 되돌아보는 시간이었다!
P.111
하지만 매일 낭비되는 시간을 목적을 향한 시간으로 바꾸고, 그 목표에 집중하는 것 말고 다른 건 없단다
성취를 위해서는 그저 매일의 시간을 나의 목적에 맞게 사용하고 계속해서 그 목표에 집중해야 한다.
엄청난 노력과 인내가 한꺼번에 필요한게 아니다. 그저 매일 조금씩 인내하고 노력하기만 하면 된다. 중요한 것은 이것을 성공하기까지 포기하지 않는 것이다.
P.129
삶의 조건은 우리가 바라는 것으로 결정되지 않는다. 우리가 무엇을 받아들이고 감내하는지에 따라 결정된다.
단순히 바라는 것으로는 아무것도 이룰 수 없다. 정말 이루고 싶다면 내가 원하는 바를 위해서 내가 받아들여야 하는 것들을 받아들이고 감내해야 하는 것들을 감내해야 한다.
즉, 성취란 단순히 우연의 산물이 아니다. 다른 누군가가 주는 것도 아니다. 내가 받아들이고 감내한 결과가 곧 성취이다.
P.129
어떻게 하면 자기 신뢰를 얻을 수 있을까? 실행이 우선이다.
실행하자!! 그것만이 내가 할 수 있을까?하는 두려움에서 벗어나는 유일한 길이다.
P.156
야망과 소망의 차이는 ‘희생’에 있다는 건 말해줄 수 있지. 꿈을 포기하면, 한동안은 괜찮아 보일 수 있지만 마침내 억울함이 생겨나지.
많은 사람들이 소망을 갖는다. 하지만 소망에는 희생이 담겨있지 않다. 희생이 없는 바램은 그저 바램일 뿐이다. 운의 영역이기에 정말 이뤄질지, 언제 이뤄질지 알 수 없다. 이뤄지지 않고 소망으로만 끝나버릴 수도 있다.
하지만 야망을 갖는 사람은 단순히 바라기만 하지 않는다. 내가 원하는 바램을 위해 기꺼이 ‘희생’을 한다. 노력을 하고 여려가지 닥칠 위험, 두려움, 리스크를 견디고 헤쳐나가는 것이다. 야망을 가진 사람은 ‘희생’일 치뤘기 때문에 결국 언젠가는 그 바램을 얻을 수 있다.
인생에 끝에서 되돌아 봤을 때 소망만 가지고 산 사람들은 억울하다. 내 인생 전체를 세상에 맡겼기 때문이다. 기꺼이 ‘희생’을 치뤘다면 얻을 수 있었을 그 만큼 바램들을 모두 얻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렇게 자신의 삶을 억울에 하며 남은 노년을 살아갈 뿐이다.
★P.165
우리는 행동의 결과를 두려워해요. 행동하지 않은 대가는 생각하지 않지요.
진짜 명문장!!!!
행동의 결과 VS 행동하지 않는 대가. 어떤 것이 더 우리에게 좋지 않을까? 어느하나 정하기 쉽지 않다.
행동의 결과를 두려워 하는 이유는, 행동 했을 때 처참히 실패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런 두려움 때문에 행동하지 않는다.
반면, 행동하지 않았을 때는 당장은 마음은 편하지만 결국 인생의 끝에서 바라봤을 때 정말 너무나도 후회될 것이다. 왜? 아무것도 이룬게 없으니까.
하지만 행동 했을 때 실패를 최소화 할 수 있다면?! 그렇다면 행동하지 않은 대가를 선택하는 것이 맞다! 행동하지 않은 대가를 최소화 할 수 없기 때문이다.
결국 내가 원하는 목표를 위해 더 열심히 행동하는 것이 행동의 결과를 최소화 하는 것이다. 이것이 포인트!!!
행동을 해서 실패를 하고, 그 실패를 통해 개선하고 성장하고 발전하는 것!! 이것이 궁극적으로 행동의 결과를 최소화 하는 것이다. 그렇게 사는 사람은 인생에 끝에서 행동하지 않은 대가가 없기 때문에 행복할 것이다.
P.166
용기는 두렵지만 이득이 되는 일을 행하는 능력이다.
부를 얻기 위해서는 두렵지만 해야 한다. 그게 전부다!
P.183
결정은 확신이 들지 않을 때 어려운 과정이 된다. 그러나 모든 결정은 나름의 의미가 있다. 결정하고 책임을 다하는 일을 지속하다 보면 결정에 대한 자신감이 점차 커진다.
내가 한 결정이 맞을까? 이런 의문과 걱정 때문에 쉽사리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행동하지 못한다. 확신이 들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내가 한 결정에는 다 의미가 있다. 비록 아쉬운 결정일 수 있지만, 어찌됬건 결정하고 책임을 다하다보면 결국 내가 한 결정에 대한 자신감이 커진다.
왜 그럴까? 결정을 한다는 것은 심사숙고 한 것이고 용기를 가지고 행동을 한 것이다. 생각하고 행동을 한 것이다. 이것이 반복되면 당연히 그 결정이 더욱 성공에 가까워질 수 밖에 없다. 따라서 확신에 찬 결정을 하기 위해서는 확신이 들지 않은 결정을 계속해서 반복하는 것 밖에는 없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원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희생’이 필요하다. 희생이 없는 바램은 소망일 뿐이다. 소망은 그저 운에 맡기는 것이다. 반대로 ‘희생’을 치룬 바램은 열망이다! 열망은 결국 언젠가는 이뤄진다.
꿈은 언젠가에 대답하지 않는다. 행동하지 않으면 절대 꿈을 이룰 수 없다. 내가 한 행동이 쌓여서 이루어지는 것이 꿈이다.
왜 행동하지 않을까? 행동의 결과가 두렵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행동하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 대가가 따른다.
따라서 행동 하기 위해서는 행동의 결과와 행동하지 않은 대가를 비교해야 한다.
투자라는 행동을 하지 않는 대가는 무엇인가? 노후 파산이다. 그렇다면 투자는 해야 하는 것이다. 혹여 한 번의 투자가 실패하더라도…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행동의 결과를 두려워 하지 말자. 행동하지 않는 대가를 두려워하자. 용기를 가지고 결단을 내리자. 그리고 내가 해야하는 ‘희생’을 마땅히 치르자. => 앞마당 전수조사하고 1등 뽑고 매물 털어서 투자하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81
“나는 꿈을 이루지 못할 거야”라고 말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하지만 대부분 ‘언젠가 시작하겠지’라며 꿈을 향해 나아가는 일을 차일피일 미루며 스스로를 기만한다. ‘언젠가 하겠지’라며 미루는 일은 당장의 불편과 변화에 대한 불안을 피하려 핑계를 대는 것일 뿐이다.
P.165
우리는 행동의 결과를 두려워해요. 행동하지 않은 대가는 생각하지 않지요.
댓글
어텐션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