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실전준비반 3강 강의 후기 [실전준비반 47기 48조 잘하구있오]

  • 23.11.01

코크드림님 강의는 정말 시원시원하면서도 핵심 개념을 정말 이해가능하기 쉽게 간단하게 알려주시는 게 좋았다.


코크드림님의 내공이 정말 남다르구나,,,하고 느끼면서

정말 투자자로서 필요한 실전 지식 부터 투자마인드까지 배울 수 있어서 정말 값진 강의였다.


특히 코크드림님 강의를 들으면서 결국 부동산은 '그 지역에 사는 사람들의 삶을 이해하는 것' 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 지역에 사는 사람들이 왜 이 지역에 들어오는지 (주요 유입 요인, 선호 요인 파악), 그 지역 사람들이 입지 중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그 사람들의 삶의 질을 파악하는 게 참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나는 내가 살기 편하고 좋은 곳을 사야겠다는 생각이 있었는데,

코크드림님의 강의를 들으면서 아, 이 지역에 사람들이 왜 집을 사는 지 반드시 그 유입 요인(수요)를 파악해야겠구나를 깨달았다.


그리고, 수도권/ 광역시/ 중소도시를 나눠서 각 지역마다 사람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입지 요소를 분석해주신 게 인상깊었다. 수도권은 주요 일자리로의 편리한 교통이 왜 1순위 고려 대상인지, 광역시는 왜 교통 보다는 1등 학군지인지, 중소도시는 왜 쾌적한 신축 택지를 더 선호하는지 자세한 예시를 들어 설명해주시니깐 외우지 않아도 이해하면서 배울 수 있었다.


각 지역마다 사람들의 삶이 다르고, 그로인해 수요의 차이, 입지 우선순위가 달라짐을 배울 수 있었다.

코크드림님이 아니었다면, 수도권처럼 지방도 그럴 것이야 하면서 투자했을 것 같다.

각 지역의 개별성을 파악하고 접근하는 관점을 배울 수 있어서 매우 알찬 강의였다.


그리고 손품과 발품이 모두 중요한 이유에 대해서도 명확하게 알 수 있었다.

코크드림님께서 실제로 투자한 1호기부터 10호기 까지 정확한 매물과 경험을 통해서 설명해주시니 이해가 쏙쏙 갔다.

손품만 보고 투자할 뻔한 지역에서 놓칠 수 있는 점, 발품만 팔아서 투자하면 놓치는 점들을 배우면서 부동산 투자에 있어서 손품과 발품은 정말 필수라는 것을 깨달았다.

'손품과 발품을 제대로 하지 않고 그 지역을 제대로 분석하지 않는 댓가는 자산의 격차를 불러일으킨다' 고 말씀해주셨는데,

이 말씀을 마음 속에 꼭 새기고, 열심히 임장과 임보에 임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그리고, 중간 중간 투자 마인드와 관련된 이야기도 해주셨는데,

우리가 하는 것은 시세를 예상하는 것이 아니라, 앞마당을 늘리고, 가치 있는 물건들을 하나씩 사모으는 것이라는 말씀이었다. 그 결과는 상승장에서 빛을 발한다고 한다.


그리고, A와 B물건 중 무엇이 더 오를 지 모르겠어서 둘 중 고민하다가 안 사는 것보다, 내가 할 수 있는 예산 범위에서 일단 길게 (10년 뒤를 보고 ) 하나라도 투자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투자하면서 배우는 것도 매우 크고, 일단 자신의 돈이 들어가야 더 관심을 가지고 공부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첫 술에 배부를 수 없다고도 강조해주셨다. 다, 1호기는 부족한 점들이 있지만, 이후에 부족한 점을 복기하면서 다음 투자를 더 잘할 수 있다고 말씀해주셨다. 나는 많이 알아보고, 정말 결심이 들어야만 투자할 수 있는 극 신중파에 가까운 편인데, 코크드림님 강의를 들으면서, 일단 상승장의 위력을 보려면, 내가 가진 앞마당에서 투자할 수 있는 것들을 해야되는 것이라는 용기와 추친력을 배울 수 있었다.


그리고 이미 지난 상승장에서 각 아파트들의 성적표를 확인할 수 있어서 좋다는 말씀도 와닿았다. 그 아파트가 사람들에게 얼만큼 선호도가 있는지, 얼마큼 상승력이 있는 아파트인지 지난 상승장이라는 성적표를 참고할 수 있다고도 말씀해주셨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전세 세팅하는 방법도 정말 구체적으로 알려주셔서 좋았다.

나는 투자금이 매우 적은 20대로 갭 투자를 고려해야하는데, 그 때 전세가 안 들어올까봐 두려움이 매우 컸다.

하지만, 코크드림님이 전세를 두는 법에 대해 A부터 Z까지 다 알려주셔서

말씀해주신 방법대로 하면 전세가 안 빠질 수가 없겠다는 생각을 했다.


코크드림님을 보면서 '실행력' 을 배울 수 있었다.

투자하신 1호기~10호기를 전부 다 공개하시면서 시원시원하게 각 지역별 중요한 입지 가치의 차이와

투자할 때의 두려움을 걷어내고 실행할 수밖에 없는 마인드를 알려주셨다.


듣는 내내 강의 시간이 지루하지 않을 정도로 몰입력이 있는 강의였고,

추후에 복기할 때도, 상당부분 강의 중간에 강사님께서 '이해시켜주신 부분' 있어서

듣고 나서 복습하지 않아도 가장 많은 내용이 머릿속에 담긴 강의였다.


코크드림님 말처럼, 첫 술에 너무 배부르려 하지 말고,

일단 앞마당을 넓혀서 비교 가능 지역을 많이 만들고, 내 투자금으로 투자가능한 단지 리스트업을 다음달에 해봐야겠다.

그리고, 10년 뒤를 바라보고, 내가 흔들리지 않도록, 자산의 격차에 대해 책임질 수 있게

지역 분석을 손품과 발품을 통해 제대로 파악하도록 노력해야겠다.


정말 좋은 강의를 만들어주신 코크드림님께 감사하다!




댓글


잘하구있오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