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결국 해내는 사람들의 원칙
2. 저자 및 출판사: 앨런 피즈, 바바라 피즈 / 반니
3. 읽은 날짜: 11/27~12/2
4. 총점 (10점 만점): 8.5/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P. 54] 목표는 긍정형으로 만들어야 한다. 우리 마음은 긍정형의 심상만 만들 수 있다. 심상을 만들 수 없는 지시는 아무 의미가 없다.
[P. 55] 목표에 부합하는 이미지들에 물리적·정서적으로 접근할수록 해당 목표에 빨리 다다르게 된다.
[P. 63] 무엇을 할지부터 결정하라. 어떻게 할지는 다음 일이다. 방법은 목표를 정하는 즉시 나타나기 시작한다.
[P. 69] 목록에 예정된 목표가 10개 이하로 떨어지지 않도록 하자. 목표가 없는 것도 문제지만 목표가 딱 하나만 있는 것도 문제다. (중략) 목록에 목표가 10개 이상 버티고 있으면, 그중 하나가 내게 맞지 않는 것으로 드러나도 남은 아홉 개를 바라보며 긍정적인 인생행로를 유지할 수 있다.
[P. 72] 마감이 우리 목표에 하는 역할은 총에서 방아쇠가 하는 역할과 같다.
[P. 77] 할 일을 정했다면 꾸물대지 않는다. 바로 시작한다. (중략) 지금 당장 시작하자. (중략) 가장 중요한 조치는 출발이다. 시작이 반이다.
[P. 82] 데드라인을 정하기 전까지는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데드라인은 생각을 행동으로 바꾸는 스위치다.
[P. 101] 스스로에게 이렇게 물을 필요가 있다. 나의 어떤 행동이 이런 결과를 낳았나? 지금과 다른 결과를 얻으려면 내가 어떻게 해야할까?
[P. 105] 내 인생은 내가 한 선택들의 결과다. 자신의 인생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선택의 질을 높이자.
[P. 127] 목표와 아이디어와 생각은 최대한 생생하고 구체적이어야 한다. 자잘한 부분까지 시시콜콜 정하는 것이 좋다. 마음으로 목표만 봐서는 부족하다. 목표로 가는 과정과 단계를 하나하나 다 볼 수 있어야 한다. 이런 명료한 사고는 시각화 과정을 통해 얻어진다.
[P. 147] 사람의 일생은 그 사람의 말, 말, 말의 집합이다.
[P. 160] 인간 행동의 80퍼센트 이상이 습관에서 나온다. 다시 말해 우리 생활의 대부분은 우리가 별 생각 없이 무심히 반복하는 행동들로 채워진다.
[P. 166] 최고의 성과자에게 중요한 것은 성과 자체가 아니다. 꾸준한 실천이다.
[P. 240] 승자는 한 번도 지지 않은 사람이 아니다. 한 번도 포기하지 않은 사람이다.
[P. 304] 인생의 성공, 원하는 것을 얻는 것, 되고 싶은 사람이 되는 것. 그것은 재능의 문제라기보다 계획과 실행의 문제다. (중략) 나는 무엇을 원하는 사람인지, 내가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부터 알아야 한다. 목표를 정하면 방법이 사방에서 나타난다. 그 방법들을 반영해 행동계획을 세우고, 현실성 있는 데드라인을 잡자.
[P. 305] 성공한 인생을 사는 사람들에게는 생각을 쓰고 아이디어에 우선순위를 매기는 버릇이 있다. 생각이 종이에 글로 구체화되는 순간, RAS가 원하는 것을 현실로 만들기 위한 답들을 찾기 시작한다. (중략) 한번 목록을 만들었다고 끝이 아니다. 계속해서 항목을 더해가자. 목록을 고치고 또 고치자.
[P. 306] 누구나 시작은 미미하다. 다만 그들은 계속 전진한다. 그리고 자기 궤도를 고수한다.
[P. 306] 내가 인생에서 무엇을 얻게 될지는 오늘의 내 선택에 달렸다.
[P. 307] 확언을 통해 바라는 결과에 마음을 집중하고, 시각화를 통해 성공을 미리 마음에 그린다. 목표를 물리적으로 실현하기에 앞서 심리적으로 실현해야 한다. 마음속을 장벽을 쌓지 말자. 오늘부터 입에서 부정형 문장이 나올 때마다 긍정형으로 고쳐 말하자.
[P. 308] 성공한 사람들의 버릇을 의도적으로 배우자. 그것이 내가 원하는 성공으로 나를 이끈다.
[P. 312] 마음이 무엇을 품고 무엇을 믿든 몸이 그것을 현실로 이룬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이 책의 메시지를 간단히 풀어보면 “내가 원하는 목표를 세우고 달성하기까지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행동하기”
인 것 같다. 그 과정에서 우리가 해야 할 행동지침을 조목조목 알려줘서 그대로 따라하기만 해도
내가 원하는 목표에 좀 더 빨리 다가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그리고 목표를 향한 여정에서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습관도 중요하다.
저자는 그것을 위해 확언과 시각화 훈련이 중요하다고 설명하는데, 나 또한 월부챌린지를 통해 매일 긍정확언을
하다보니 확언의 내용이 머릿속에 차곡차곡 자리 잡아가는 느낌을 받는다.
4강 주우이님이 강의 중에서도 말씀하셨고, 이 책에서도 그랬듯 포기하지 않는 게 중요하다는 점도 와닿았다.
바쁜 일상을 지내다보면 루틴이 흐트러질 때도 있고 힘든 시기를 맞이할 때도 있지만,
그런 위기의 순간에 정신줄을 놓지 않고 조금이라도 앞을 향해 나아가는 힘을 길러야겠다.
목표를 향해 가는 과정에서 긍정적인 사고와 꾸준한 행동(루틴)이 가장 필요하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 다시 한 번 깨닫게 되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데드라인은 생각을 행동으로 바꾸는 스위치다.
> 기한이 없는 목표는 절대 이루어질 수 없다. 행동으로 옮기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즉 실천으로 이어지지 않는다. 기한을 설정하고 조금의 긴장감을 부여하며 행동으로 옮기자.
2) 하나의 커다란 목표를 연간, 월간, 주간, 일간 목표로 나눈다.
> 너무 큰 목표는 첫 걸음부터 주저할 수 있다. 큰 목표 아래에 구체적으로 계획들을 잘게 쪼개서 달성해가는 것이 성취감도 생기며 목표를 향한 긴 여정을 꾸준히 이어가도록 이끌어주는 원동력이 될 것이다.
3) 내가 인생에서 무엇을 얻게 될지는 오늘의 내 선택에 달렸다.
> 매일 하는 선택들이 차곡차곡 쌓여 미래의 내 모습이 된다. 내 삶에서 긍정의 힘을 잊지 말자!
4) 성공한 사람들의 버릇을 의도적으로 배우자.
> 독서, 강의를 통해 나보다 먼저 나아간 사람들의 지혜와 지식을 배우고 나만의 것으로 소화하자. (내재화하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82] 데드라인을 정하기 전까지는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P. 166] 최고의 성과자에게 중요한 것은 성과 자체가 아니다. 꾸준한 실천이다.
[P. 240] 승자는 한 번도 지지 않은 사람이 아니다. 한 번도 포기하지 않은 사람이다.
[P. 306] 내가 인생에서 무엇을 얻게 될지는 오늘의 내 선택에 달렸다.
[P. 308] 성공한 사람들의 버릇을 의도적으로 배우자.
댓글
봄봄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