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타이탄의 도구들 독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3기 7조 자유달]

  • 23.11.19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타이탄의 도구들

2. 저자 및 출판사: 팀 페리스 / 토네이도

3. 읽은 날짜: 2023.11.18

4. 총점 (10점 만점): 9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1. 7장. 영웅적인 날들로 복귀하라]

#덩어리시간 #집중력 #한 가지 규칙에 집중하라

그들은 ‘한 가지 규칙에 집중하라’고 권장한다. 그날 가장 중요하게 생각되는 일 한가지에 2~3시간을 집중하면 썩 괜찮은 하루를 살게 된다. 슬럼프 탈출에도 효과 만점이다. 주의할 것은 여기서 10분, 저기서 10분씩 조각조각을 모아 120~180분을 만들면 안된다는 것이다. 오로지 한 가지에 집중할 수 있는 2~3시간을 확보하면 빠른 속도로 다시 성과를 내는 영웅적인 날들로 복귀할 수 있을 것이다. 2~3시간을 한 가지에 집중하면, 반드시 그날 한 가지의 성과는 남길 수 있다고 타이탄들은 한 목소리로 말한다.

 

[Chapter1. 11장. 가장 현명한 교사를 직접 찾아가라]

#우리 안의 놀라운 능력 #문제들을 아주 작은 것으로 만들기

다음의 3가지 방법을 실천에 옮겨보라. 어제까지 무거웠던 문제들이 점점 가벼워지면서 새로운 긍정적 활력이 솟아날 것이다.

첫째, ‘호흡하며 걷기’다. 3분동안 걸으면서 코로 4번 짧게 숨을 들이 쉬었다가 입을 통해 짧게 4번 내뱉는 호흡주기를 반복한다. 이는 내 안의 긍정적인 감정들을 깨우기 위한 방법이다.

둘째, ‘3가지 사실에 감사하기’다. 얼굴을 스치는 바람, 구름의 그림자처럼 작고 부드럽고 단순한 것을 골라 감사한다. 그런 다음 감사의 마음이 영혼을 가득 채우게 이끈다. 그러면 점점 내 안의 어떤 큰 힘이 내 몸과 마음, 감정, 대인관계, 금전 문제 등등 모든 일을 치유해주는 걸 느끼게 된다. 해결해야 할 모든 문제를 해결해주는 걸 본다.

셋째, ‘내가 꼭 해내리라고 결심한 3가지’ 또는 ‘성공을 위한 3가지 꿈’에 정신을 집중한다. 이미 그 일들이 이루어진 모습을 생각하면서 그 감정을 천천히 느껴본다.

 

[Chapter2. 4장. 답은 하나가 아니다]

#모르는 것을 알 때까지 계속하라 #좋은 질문법

“당신이 낮에 들은 것, 경험한 것, 생각한 것, 계획한 것, 뭔가 실행에 옮긴 것들 가운데 새벽 한 시가 됐는데도 여전히 이야기하고 싶어 입이 근질거리는 것이 있는가? 그것이 당신에게 엄청난 성공을 안겨줄 것이다. 나아가 그것에 대해 함께 나누고 토론을 하고 당신을 반박해 줄 사람이 있는가? 그 사람을 제외한 모든 말은 다 헛소리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최근 독서, 강의, 임보를 후딱 끝내자 라는 생각으로 틈틈히 10분, 20분, 이동시간 등에 강의를 보고, 짧은시간 짬을 내어 임보를 작성하며 ‘오늘도 끝냈다!’ 라고 뿌듯해 했었다. 하지만 투자자로서 얼마나 성장했는지의 관점에서 보니 깊숙하게 파고들지 못했던 것 같다. 스터디카페로 공간을 분리하고 덩어리 시간을 만들어 집중해보니 알차게 시간을 보낼 수 있다는 것을 알았고,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2. 최근 이직 후에, 직장에서의 야근과 시간 관리의 어려움으로부터 오는 부정적인 생각들이 나도 모르게 쌓여왔다. 앞으로 10년의 시간에서 보면 아주 작은 것들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부정적인 생각이 들때마다 잠시 생각을 멈추고 호흡을 하며 걷고, 내 주변의 사소한 것들로부터 감사하는 마음을 갖고, 나의 목표인 ‘시간적 자유, 소중한 사람들과의 행복한 시간 그리고 함께 건강하기’ 를 생각하며 긍적적인 정서를 내 마음에 채워나갈 것이다.

3. 2023년의 나의 변화가 투자자의 환경을 만들고 루틴을 익힌 것이라면, 2024년의 목표는 월부동료들과 더 깊이 있는 토론을 나눌 수 있을 만큼 더 깊이 있는 성장을 하는 것이다. 동료들과 더 많이 나눌 수 있을 만큼 하루하루 성장할 것이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나 자신과의 약속을 명확하게 시각화 하기 (포스트잇에 내일의 약속을 적어서 휴대폰에 붙여놓고 잠들기)

2. ‘나에게 일어난 멋진 일들’’ 병을 만들고 하루 한 개의 쪽지를 만들어서 한번씩 읽어보며 멘탈 관리하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179) 행동을 연기함으로써 금전적, 감정적, 물리적으로 어떤 대가를 치르고 있는가? 우리는 행동에 따르는 잠재적인 단점만 생각해선 안 된다. 행동하지 않음에 따르는 끔찍한 비용 또한 구체적으로 측정할 줄 알아야 한다.

 

(P. 237) 단순하면서 규칙적인 계획이 더 많은 자유와 성취를 안겨준다. 규칙과 통제가 있어야 주체성과 자유가 더 크게 느껴진다. “경제적인 자유이건 더 많은 자유시간이건 질병으로부터의 자유이건 간에, 삶에서 자유를 원한다면 규율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댓글


총총00
23. 11. 19. 22:00

자유달님 책 열심히 읽으신만큼 후기 내용도 너무 좋네요~ 잘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