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에 대한 약간의 로망도 있었는데 너나위님의 “비아파트는 사지마라”는 말씀으로 로망은 일단 접어두었습니다.
더불어 경매에 대한 관심도 있었는데 너나위님이 간단명료하게 경매의 여러운 점에 대해 설명해 주셔서 일단 접었습니다.
원리금 균등상환, 원금 균등상환, 채증식 상환에 대해서 알고는 있었지만 30년 대출을 받을 경우 어떤것이 저의 상황에 이득이되는지 정확히 몰랐는데 알게 되었습니다. 대학원 학자금 대출을 갚고 있는 저로서는 (앞으로 7년여 갚아야 함으로) 채증식 상환이 좋을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DTI, DSR / 디딤돌등 정부대출, 일반은행 대출 부분을 정확하게 알게 되었습니다.
강의를 듣기 전에는 이 지역에 아파트를 사면 어떨까 하고 아파트 내부 모양? 인테리어? 등을 위주로 아파트를 찾았다면, 강의를 들은 후에는 제 예산을 계산하고 예산에 맞게, 제공해 주신 표에 아파트 단지를 채우며 네이버 부동산에 아파트를 찾아 보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이전에 눈여겨 보았던 아파트는 투자면에서는 절대 구매해서는 안되는 아파트였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적용해보고 싶은 점
강의 기간 내에 가보고 싶은 모든 아파트를 가볼수는 없겠지만, 주말 주중 시간을 내어 표에 채워놓은 아파트를 임장 하면서 구매할 아파트를 찾아 내고 계약 까지 하는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