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추천도서후기

[열중43기 우리서로 다독다독해주며 47권 읽조 정예부]나는 나의 스무 살을 가장 존중한다_독서후기

25.02.07

 

STEP1. 책의 개요

내가 읽은 책의 개요를 간단하게 작성해보세요

1. 책 제목: 나는 나의 스무 살을 가장 존중한다.

2. 저자 및 출판사: 이하영, 토네이도

3. 읽은 날짜: 2025.02.06 ~ 02.07

4. 총점 (10점 만점):  8점/ 10점

5. 위 점수를 준 이유 간략하게

 초반부는 공감되는 내용과 어려운 환경속에서도 꿈을 이루어가는 모습에서 생각할 점들이 있었다. 

책의 후반부는 초반부보다는 흡입력은 없는 것 같았다. 시스템을 만들어가야 하는 나로서는 부자아빠의 4사분면으로 얘기하면 전문직 사장으로만 보였다. 마인드 측면과 독서와 꾸준히 해야한는 것에 대해서는 다른 부자들과 동일한 것 같다. 

STEP2. 책에서 본 것

몇 가지 핵심 키워드와 함께 내가 책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요약해보세요

  1. 가난했지만 꿈을 잃지 않았던 이유

    생각의 뿌리인 관념=무의식을 바꾸어야 인식이 바뀌고 생각이 바뀌며 인생이 바뀔 수 있다.

  2. 20대에 알았으면 더 좋았을 것들

    노력이 강박이 되면 즐거움을 잃게 되고 성장은 멈춘다.

    미소를 지을 때는 ‘아이는’ 이라고 말하기

    연령별로 친구를 만드는 기준이 있다.(잔인한 이야기지만)

  3. 매일 조금씩 나를 성장시키는 습관

    독서, 운동, 명상이 기본이다. 

    목표는 오히려 나 자신에게 상한선을 만들게 하며 집착하게 만들게 된다.

    어제와 같은 시간을 보내지 말고, 공간과 주변 인간을 빛나는 사람들고 바꾸어 시간을 보내야 한다.

  4. 당신이 부의 시작을 알게 된다면

    부자의 언어는 감사하고, 감동하고, 감탄한다. 3불(불평,불만,불안)하는 사람들과는 멀리 해야 한다.

  5. 그 시간들을 보내고 깨달은 인생의 비밀

    부정적인 생각을 역이용한다. 의식적으로 하지말자고 생각하면 행동은 무의적으로 반대의 행동을 하게 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새롭게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나의 생각은 나의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책을 읽고 나서 되돌아보니 나의 생각은 내 주변 환경, 사람, 책, 미디어를 통해서 결정된 것을 인정하게 되었다. 그리고 생각나게 하는 기본이 관념, 무의식이라는 것도

그렇다면 이것을 이용하여 내가 웹툰을 책으로, 숏츠를 강의로, 친구.교회의 시간을 월부에서 열심히 하는 사람들과의 시간으로 바꾼다면 나의 무의식과 관념 그리고 생각도 바뀔 것 같다.

 

 연령별로 친구들이 바뀐다는 것도 저자를 통해서 생각하게 만들어 주었다. 현재 30대이다 보니 회사와 업무에 관한 사람들이 친구처럼 느껴지는 것이 맞기 때문이다. 그리고 40~50대가 되면 이것이 경제성과 연결되어 지인들이 만들어 진다는 것도 잔인한 말 처럼 느껴졌다. 그리고 20대의 친구들은 1년에 1번 혹은 결혼식이 아니면 만날일 없는 건 맞다.

 

 찰리멍거 바이블에서도 비슷한 맥락으로 부정적 생각을 이용하라는 것이 이 책에서도 나와 놀라웠다. 코끼리를 생각하지 말라고 하면 코끼리가 생각나는 것처럼, 독서가 하기 싫을 때 ‘한 줄 잃지 말자’라고 생각하면 한 장을 읽는 것처럼 되는 것 같다. 지금도 ‘후기 한줄 적지 말자’라고 생각하지만 한줄을 쓰고 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저자의 길과 월부에서 길은 다른 것 같다. 부자가 되는 방법이 구체적이지 않다는 점과 뻔한 이야기를 하는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1. 독서는 꾸준히 계속 하기

 2. ‘아이는’ 을 되새기면 미소 짓기

 3. 반대되는 생각을 통해 하기 싫은 일도 한번 더 하기

 4. 3감하는 사람들과 만나고 3불하는 사람들과는 의식적으로 멀어지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적어보세요

31 하지만 자신 있는 종목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것도 조금하고, 저것도 조금 하니 도저히 떠오르지가 않는다. 어떤 체급에라도 속할 수 있는 것 같지만 사실은 무체급이다. 그래서 세상에 자신이 없다. 나를 드러낼 무대가 없는 것이다.

38 생각은 내가 만드는게 아니고, 그냥 떠오르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 떠오른 생각을 우리는 자신의 생각으로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뿐이다. 생각은 누군가에 의해 떠오르고 있다. 지금 이 순간도 자연스럽게

49 미래를 기억할 때 그 미래가 나에게 펼쳐진다.

69 누구보다 빛나고 있을 당신의 그 자존감을 응원하다. 알고 있는가? 당신도 이미 큰사람이다.

76 ‘노력’운 재미있지 않다. 오히려 강박만 생길 뿐이다. 그 집착 속에서 몰입은 더 힘들고 애써야 하는 또 다른노력이 될 뿐이다.

77 재미난 것을 내가 남보다 잘할 때 흥미를 느끼고 계속하게 된다. 그러면서 더욱 성장하게 된다.

82 나는 부자가 될 자격이 있는가? 부자가 되면 그 삶을 누릴 자격이 있는가? 나는 대중과 얼마나 다른 일상을 살고 있는가?

90 ‘아이는’이라는 단어를 말할 때 나타나는 변화가 있다.

96 40`~50대가 넘어가면 또 달라진다. 이제는 ‘경제적 동질성’이 친구를 나누는 기준이 된다. 경제적 위치가 비슷한 사람끼리 만가게 된다. 잔인하지만 사실이다. 같은 리그의 사람을 만나는게 어느 순간 편해진다.

97 ‘친구는 나와 비슷해야 한다’ 

119 자신의 완전함을 믿자. 우리는 이미 완전한 존재다.

208 감사하고, 감동하고, 감탄해라 그러면 말투가 바뀐다. 감사의 말, 감동의 단어, 감탄의 느낌표가 함께할 것이다. 그 말투가 당신의 세상을 채울 것이다. 그러면 당신은 이미 부자가 되어 있다. 감사하고, 감동하고, 감탄하는 삶이 펼쳐질 것이다. 곧 그렇게 된다. 

259 힘든 상황을 힘든 상황으로 여기는 내 생각이 나를 힘들게 한다.

261 저항하면 지속되고, 허용하면 흘러간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정예부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