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43기28조 [2봐요 독서안하면 8자못고친다조] 봄날봄날 - 자본주의. 독서후기

  • 25.02.12

STEP1. 책의개요 

  1. 책 제목 : 자본주의
  2. 저자 및 출판사 : EBS<자본주의>제작팀, 정지은, 고희정 / 가나
  3. 읽은 날짜 : 25.2.10-25.2.12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1. ‘빚’이 있어야 돌아가는 사회, 자본주의의 비밀 

자본주의의 경제 체제는 ‘돈으로 굴러가는 사회’가 아니라 ‘돈을 창조하는 사회’라고 해야보다 정확할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사회를 만들어가는 가장 핵심에 바로 ‘은행’이라는 존재가 있다. 은행이 있기 때문에 돈의 양이 늘어나고, 따라서 물가가 오른다. 

은행은 자기 돈으로 돈을 버는 것이 아니라 남의 돈으로 돈을 창조하고, 이자를 받으며 존속해 가는 회사인 것이다. 바로 이것이 우리 사회가 빚 권하는 사회가 된 이유이다. 

자본주의 사ㅑ회에서 은행이 돈 갚을 능력이 없는 사람에게 돈을 빌려주는 것은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의 차원이 아니다. 이는 자본주의 체제안에 내재된 법칙이며, 또한 약자를 공멸로 몰아가는 비정한 원리다. 

자본주의 안에서 돈은 빚이다. 

 

  1. 위기의 시대에 꼭 알아야 할 금융상품의 비밀 

우리는 은행에 대한 생각을 바꿔야 한다. 은행을 너무 믿어서는 안된다. 모든 상품은 장단점이 있게 마련이란 사실을 인식하고, 그 상품의 수익률과 함께 위험성에 대한 설명도 반드시 들어야 한다. 이해가 될 때까지 질문해야 한다. 그것이 ‘자신의 이익을 먼저 추구하는 은행’과의 공정한 거래법이다. 

금융상품 판매자들에게 ‘제대로 설명해 달라’, ‘모르겠으니 다시 설명해 달라’, ‘이 상품이 얼마나 위험한 상품인지 확실하게 알려달라’고 말하는 거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바로 이것이 본인의 선택이 가져올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는 가장 우선시해야할중요한 원칙중의 하나이다. 우리는 스스로 자신을 지켜야 하기 때문이다. 

 

  1. 나도 모르게 지갑이 털리는 소비 마케팅의 비밀 

성인이 된 우리의 소비 습관과 성향은 이미 수십 년간 진행된 ‘키즈 마케팅’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매 순간 합리적으로 결정해서 소비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어린 시절에 형성된 습관의 산물로 소비하게 된다는 것, 그리고 부모는 상당수가 아이들의 영향에 의해 소비하고 있다는 것은 자본주의 세상에서 살고 우리가 의식하지 못했던 놀라운 비밀중의 하나이다. 

소비는 결코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것이 아니다. 오히려 소비는 감정에 의해 더욱 영향을 받는다. 슬픔, 불안, 우울, 외로움이 소비를 더 부추기며, 외적 요인인 신용카드가 뇌의 고통을 덜어주어 더 많은 소비를 유발하는 것이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쇼핑은 패배개 예정된 게임이다. 우리가 자본주의 사회를 살면서 정말로 행복하고 싶다면, 소비에서 행복을 찾기 보다는 내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맺음에서 답을 찾아야 할지도 모른다. 내 안의 감정을 관찰하고,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 개선에서 스스로의 자존감을 회복하는 과정, 그 속에서 우리는 진정한 행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5. 복자자본주의를 다시 생각한다.

창의성지수가 복지지수와 깊은 관련이 있다. 한마디로 복지국가의 국민이 창의성지수가 높다고 할 수 있다. 

창의력은 미래 사회를 발전시킬 가장 큰 성장 동력이라 일컬어진다. 창의력은 기술혁신을 가능하게 하고 보다 나은 콘테츠를 만들어 낼 수 있고, 이를 통해 일자리를 만들고 수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창의성은 자본주의가 처해 있는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묘안을 만들어낼수 있으며, 보다 나은 사회를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공할 수 있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자본주의는 돈에 관한 비밀이 있다. 왜 빚을 질 수밖에 없는지. 

IMF부터 시작하여 서브프라임 모기지론과 이순재 보험까지 경험하였다. 

그 피해를 뉴스로 매번 봤으면서도, 내가 직접적으로 겪은 일이 아니라 잊어버리고 은행에 대한 믿음과 그 상품에 대해 올바로 알아보지 못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보험을 가입할때는 항상 가까운 사이라 묻지도 않고 가입하였다. 

은행이나 보험에서 권하는 상품을 내가 이해할 수 있을때까지 묻고 또 물어서 가입해야 올바른 판단을 내린 결과라고 할 수 있을것이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원인을 파악하고 나면 그것에 대처할 수 있는 힘과 용기가 생긴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68P

우리는 ‘생존’해야 한다. 살아남기 위해서는 작은 것이라도 낮은 위치에서라도 미래를 위해 끊임없이 뭔가를 하면서 새로운 희망을 만들어가야 한다. 비록 지금은 그것이 마음에 차지 않더라도 계속해서 도전하며 생존을 꿈꾸어야 한다. 자본주의 세상에서는 추운 겨울을 지내고 나면 따뜻한 봄이 오기 때문이다. 


댓글


그래놀라맨
25. 02. 13. 16:46

자본주의국가는 빚으로 점철된 모습을 갖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은행이 빚을 내주기에, 시중에 돈이 많아져서, 돈의 가치가 떨어지고, 물가가 올라가는 원리라는 것을 봄날봄날님 후기 읽으면서 다시한번 상기시켜봅니다. 자본주의에서 물가는 올라갈수밖에, 집값도, 전세금도 올라갈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큰 흐름을 이해하고, 포기하거나 도태되지않도록, 꾸준하게 우리가 할수있는 투자를 통해, 자본주의의 파도에 휩쓸려가지 않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후기 읽으면서 공부가 많이 되었습니다 감사해요!👍

클로즈
25. 02. 13. 22:30

자본주의를 읽을수록 이해도가 너무 쉽고 쏙쏙 박혀요 ! 감사합니다 봄날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