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원씽' 독서후기 [ 열중 33기 98조 / 책읽고 집9하고 8자피조 - 민트J ]

  • 23.11.26


STEP1. 책의 개요

내가 읽은 책의 개요를 간단하게 작성해보세요.


1. 책 제목: 원씽

2. 저자 및 출판사: 게리 켈러, 제이 파파산

3. 읽은 날짜: 2023.11.26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몇 가지 핵심 키워드와 함께 내가 책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요약해보세요.


[Chapter1]

#성공목록 #작업전환대가 #선택적집중 #의지력은타이밍 #습관66일


[Chapter2]

#초점탐색질문 #큰질문큰해답 #단하나 #첫번째도미노


[Chapter3]

#목적의식 #동냥그릇 #행복은만족을느끼는길에있다

#우선순위 #현재에근거한목표설정 #과정시각화 #목표적기

#생산성 #시간확보 #방해물정리

#책임감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새롭게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1. "의지력은 우리 마음대로 언제든 가져다 쓸 수 있는것이 아니므로 최대한 적절히 활용하려면 먼저 잘 관리할 수 있어야한다. 머리를 많이 쓸수록 정신력이 떨어진다. 의지력은 빠르게 피로해지고 휴식을 필요로하는 속근과 같다. 대단히 힘이 세지만 지구력은 꽝이다"


-> 의지력은 나의 관리에서 나온다는 것. 그동안 나는 타고난 의지가 정말 약한애라고 생각했고 그렇게 치부했는데 책을 읽으며 곰곰이 생각해보니 의지력을 관리하는 능력이 완전 빵점이었다. 의지가 사라질 수 밖에 없는 습관에, 환경에 몰아놓고 타고난 의지력이 원래 부족한애로 프레임을 씌우고 있었다니...


2. "초점탐색질문은 실행가능한 것 따위는 과감하게 무시하고 반드시 필요한 것, 중요한 것에 초점을 맞추게 해준다. 길게 늘어선 도미노 줄에서 반드시 넘어뜨려야 할 첫번째 도미노로 당신을 이끄는 것이다"


-> 나는 반드시 필요한 것보다는 실행가능한 것에 더 초점을 맞추고 있었던것 같다. 그래서 항상 실행가능한것들로 투두리스트는 꽉 채워져 있었고 당장 할 수 있는 것부터 빨리 처리하자는 생각으로 그 리스트들을 몇 개 처리했는지 확인하고 삭제하는데 혈안이 되어서 하루를 보내다보니 엉뚱한데 에너지를 다 쏟고 정작 중요한일을 미루기 일쑤였다ㅠㅠ


3. "행복은 만족을 느끼는 길에서 생겨난다. 오래 지속되는 행복을 얻는 가장 확실한 길은 큰 목적의식을 갖고 매일 하는 그 행동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다."


-> 나는 동냥그릇처럼 무슨일이든 엄청난 만족을 못 느끼는 편이다. 또한 뭐든 쉽게 뛰어들고 쉽게 싫증을 느낀다. 만족도의 기준이 남들보다 높은건가 싶었는데 생각해보니 목적의식이 분명하지 않았고 목적의식을 가지지 않았기에 행동과 과정에 의미를 부여하기보단 항상 결과가 빨리 나오는것에 집착했던것 같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1. 과도한 탄수화물이나 인스턴트 줄이고 매끼 음식 제대로 챙겨먹기
  2. 단 하나의 일을 할 시간 확보하기. (최대한 오전시간)
  3. 방해물 정리하기 (벙커->서재 / 지뢰-> 핸드폰 방해금지모드)
  4. "나의 단 하나의 일이 끝날 때까지 다른 모든일은 나의 집중력을 흐리는 잡무에 불과하다!"
  5. 할일목록 대신 성공목록 만들기 (내가 원하는 성공으로 이끄는 일인가?)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적어보세요


P.66

한번에 두가지 일을 할 수는 있지만, 한번에 두가지 일에 모두 효과적으로 집중 할 수는 없다.

다른 작업으로 전환하는 데 시간을 보내면 보낼수록 처음의 작업으로 돌아갈 가능성은 낮아진다. 마무리 짓지 못한 일이 쌓이는 것이 바로 이 때문이다.


P.74

사실 성공은 단거리경주다. 건전한 습관이 자리를 잡을 때까지만 자신을 훈련시켜 달리는 단거리 전력질주인 셈이다.

성공하기 위해 반드시 자기관리에 철저한 사람이 될 필요는 없다. 생각보다 훨씬 적은 자기통제력만으로도 성공 할 수 있다. 성공은 옳은일을 해야 얻는것이지, 모든일을 다 제대로 해야 얻을 수 있는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P.133

시간을 관리하는건 불가능하고, 성공의 열쇠는 우리가 하는 모든 일이 아니라 우리가 잘하는 핵심적인 몇 가지의 일에 달려있다. 삶의 매 순간마다 가장 적합한 행동을 하는 것이다.

"여기가 지금 내가 있어야 할 곳이고, 나는 내가 이 순간에 해야 할일을 하고 있다" 라고 말할 수 있다면 당신의 삶속에 숨어있는 모든 훌륭한 가능성들이 실현이 될 것이다.


p 134~

"일을 시작했다면 그분야에서 끝장을 보겠다는 마음으로 최고가 되어야합니다" -앤드루카네기-


새로운 하루가 시작될 때마다 우리에게는 선택권이 주어진다. "무엇을 하면 좋을까?" 혹은 "무엇을 해야할까?"라고 물을 수도 있다. 방향이나 목적의식이 없어도 무슨일인가를 하면 어디론가 갈 수는 있다. 하지만 목적의식을 가지고 어딘가에 가는 경우라면, 반드시 가야하는 그곳에 도달하기 위해 '해야만하는' 행동이 따르기 마련이다.


P.245

단 하나에만 집중하다 보면 반드시 일어날 수 밖에 없는 현상이 있다. 다른 일들을 제때 제대로 마무리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단 하나의 일에 점점 더 깊이 파고들수록 다시 수면 위로 올라와 아직 마치지 못한 다른일들을 처리해야 할 것만 같은 압박감이 심해지는 것이다. 생산성을 빼앗아가는 가장 나쁜 도둑들 중 하나가 바로 이 혼란을 참지 못하는 태도나 혼란에 대처하는 창의성의 부재다. 위대함을 추구하다 보면 혼란은 반드시 일어난다.



댓글


하리라
23. 11. 28. 17:22

민트님 의지, 초점탐색 넘 공감갑니다!! 책에서 배운대로 원씽에 집중해봐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