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중 43기 2번달엔 단단한 독서근6 만들조_레이나ㅎ] 비교평가를 통해 가치를 제대로 알면 흔들리지 않는다!

열반스쿨 중급반 - 계약부터 전세까지 실전투자 A to Z

[나에게 특히 인상깊었던 점]

 

#비교평가 전 현재 시장 상황부터 진단하기

시장이 고평가 되어 있는지, 상대적 저평가인지, 절대적 저평가인지에 따라서 투자 우선순위가 달라진다는 것을 알지 못했었다. 그래서 항상 도대체 무엇을 사아햘지 막막했다는 사실을 이제서야 깨달았다.

상대적 저평가 시장에서는 비싼 것과 싼 것이 섞여 있기 때문에 싼 것 중에서 좋은 것을 골라야 한다.

절대적 저평가 시장에서는 좋은 것과 덜 좋은 것이 모두 싼 시장이기 때문에 그 중 더 좋은 것을 골라야 한다고 한다. 

현재 시장을 잘 진단해서 그에 알맞는 방법으로 투자 우선순위를 정해봐야겠다!

 

#비교평가는 생활권 고정 VS 가격 고정 두가지 방법이 있음

우선 비교평가할 단지를 찾는 것부터 곤혹스러웠는데, 전고점 대비 -15~20%이상 하락한 단지 선정하라고 알려준 것 부터가 기준을 잡아줘서 좋았다. 그리고 생활권 고정에서는 생활권을 쪼개고 쪼깨는 세분화 작업을 해야 한다는 것이 기존에 너무 범위가 커서 힘들었던 내게 좋은 해결책이 됐다. 그리고 그 세분화한 생활권내에서 매매/전세, 전세가율, 투자금, 교통, 환경, 학군을 비교해서 가치순서와 가격순서를 매겨서 비교하는 것을 많이 연습해봐야 겠다고 생각했다. 

또한, 비교평가 단계에서는 호재를 넣지 않고, 둘다 싸다라고 나왔을 때 그때 추가적으로 호재가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고 알려주셨다. 

 

#가치 대비 싼 단지들 매물 임장 후 단지별 1등 뽑기

시장에 맞는 투자 우선순위 확인을 하고, 비교평가를 통해 가치 판단을 하고, 가치 대비 싼 단지들을 직접 매물 임장하여 투자 의사결정을 하는 일련의 순서를 알게 됐다. 그리고 매물 임장한 단지들을 4개의 기준으로 또 다시 평가하여 최종 1등을 뽑는 방법까지 알려주셔서 정말 도움이 많이 됐다. 

 

#마지막은 역시 저환수원리

이렇게 1등뽑기에 열중하다보면 잊어버리는 것이 바로 저환수원리라고 한다. 꼭 맨 마지막에 뽑은 1등 물건을 대상으로 저환수원리에 대해서 텍스트로 정리를 하여 더블체크를 하라고 조언해주셨다! 임보를 쓰다보면 어느순간 저환수원리에 대해서 잊어버릴때가 많은데 꼭 명심해야겠다. 

 

#가치를 제대로 알면 흔들리지 않는다!

비교평가를 통해 가치를 제대로 알고, 가치 대비 싸게 샀다면 가격이 하락하고 추가 투자금이 들고, 세입자가 퇴거해도 흔들림 없이 투자한 자신이 제 가치를 찾을 때까지 기다릴 수 있다고 하셨다. 나 또한 내가 선태한 물건에 확신을 갖을 수 있는 실력을 쌓기 위해 꾸준히 비교평가를 해서 노력해야겠다. 

 

 

[꼭 정용해보고 싶은 점]

 

가치를 판단할 수 있는 실력을 가진 부동산 투자자로 성장하고 싶다.

  1. 현재 관심단지들 강의에서 배운 기준 적용하여 직접 비교평가 해보기
  2. 25년 앞마당 3개 이상 만들기
  3. 나만의 해결 책! 만들기!
  4. 과제를 과제라고 생각하지 않고, 내 삶에 적용할 수 있는 점을 찾는 과정이라고 생각하기!
  5. 2-3달에 1번씩은 꼭 부동산 강의 듣고 조모임 참여하여 환경에서 벗어나지 않기!

댓글


레이나ㅎ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