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중반 43기 4주차 독서후기] 그릿(GRIT)! 재능보다 노력!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그릿(GRIT)

2. 저자 및 출판사: 엔젤라 더크워스 / 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025.02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성공’이라는 것이 단순히 재능이 아닌 ‘그릿(Grit)’, 성공은 재능이 아니라 꾸준히 해내는 힘에서 나온다고 알려준다. 이를 뒷받침하는 과학적 근거를 설명하기 위해 수많은 사례를 함께 담아냈다. 

 

단순한 노력만으로는 안 되고, 장기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과정이 중요하다는 점이 인상적이었다.

 

뛰어난 사람들도 처음부터 완벽하지 않았으며, 실패를 성장의 일부로 받아들이는 태도가 그들을 성공으로 이끌었다는 점이 내가 반성해야 될 부분이었고, 위로가 되는 부분이었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재능보다 노력’이라는 말을 여기저기서 많이 들어왔지만, 이 책을 읽고 나서야 정말 그 의미를 체감하게 되었고, 나는 재능도 없으면서 노력도 게을리했던 지난날들이 떠올랐다. 

 

열정만으로는 부족하다. 체계적인 연습이 필요하다.

‘그릿’은 단순한 열정이 아니라 지속적인 실천을 동반한 열정이다.

단순히 ‘열심히 하자’가 아니라, 어떤 부분을 더 개선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피드백을 받고, 적용하는 과정을 진짜 끝까지 해야 된다는 것을 깨달았다. 

 

실패는 과정일 뿐, 결과가 아니다.

책 속의 많은 사례들이 실패를 성장의 한 과정으로 보고 끊임없이 다시 도전했다. 이제는 나도 실패를 두려워하기보다는 어떤 배움을 얻었고, 어떤 점이 부족했는지, 잘했는지 등을 마주하고 조금씩이라도 기록해야겠다 생각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꾸준함을 유지하기 위한 루틴 만들기

이번 열중반 조원님 덕분에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습관이 생기고 있다.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이 시간을 잘 활용해서 독서하는 습관까지 루틴으로 만들게 되길 원한다. 꾸준하게 해내자. 실패하는 날이 와도 다음날 다시 시도하자. (펭쥐니님 감사해요 ^^)

 

장기 목표를 설정하고 지속적으로 노력하기

원씽에서도 도미노를 잘 쌓아야 한다고 해놓고, 아직 단기적 목표에 머물러있다. 시간을 내서 장기 목표를 재설정 한다. 나에게 맞게 설정하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56) “천재성보다 중요한 것은 끝까지 해내는 힘이다.”

(P. 131) “타고난 재능보다 노력과 연습이 더 중요하다. 연습이 곧 성장이다.”

(P. 176) “실패는 배움의 과정이다. 그릿이 강한 사람은 실패를 성장의 발판으로 삼는다.”

(P. 162) “관심사가 같은 사람들을 찾아라. 격려해주는 멘토에게 다가가라.”

 

'그릿'이 강한 사람이 되자! 원하는 것을 이루자!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밝은글user-level-chip
25. 03. 05. 00:16

항상 노력하는 모습이 멋진 희망감사님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