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서울투자 기초반 - 올해 안에! 내 종잣돈에서 가장 좋은 서울 아파트 찾는 법
월부멘토, 주우이, 양파링, 프메퍼, 권유디

2강은 권유디님이 서울 아파트의 가치, 서울 소액투자의 의미를 A 지역을 분석하며 알려주셨습니다.
마음에 와닿은 것들을 정리해봅니다.
서울 아파트에 저가치는 없다.
권유디님은 서울에는 아파트가 적기 때문에 아파트만으로도 수요를 끈다고 하셨어요. 그런데 월부에서 보는 강남 1시간 이내에 들어오는 단지면 저가치는 없다고 봐야겠지요. 우선순위만 있을 뿐입니다.
투자자의 관점을 제대로 장착해라.
나도 모르게 감정이 들어가 내집마련의 관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투자 기회가 있는 것은 모든 게 다 좋은 아파트라 아니라 오히려 약점이 있는 아파트일 수 있습니다.
특히 대단지나 언덕 단지에서 앞동 뒷동에 대한 제 생각을 바꾸게 되었습니다. 앞동, 뒷동에 매매가 차이는 있지만 전세가는 비슷한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면 투자금을 줄일 수 있으니 투자자에게는 오히려 더 좋다는 것입니다.
‘뒷동은 너무 힘들겠네’ 하고 앞동만 투자 범위로 놓곤 했는데 그렇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이번에 알았습니다. 5억에서 8억 되나, 6억에서 9억 되나 버는 돈은 똑같은 거니까요.
지역의 선호 요인을 정확히 파악해라.
강의를 들으며 지역의 교통(지하철 노선, 역세권) 학군(학업성취도, 학원가), 환경(언덕, 택지, 상권 등) 요소를 정확히 이해해야 투자를 잘 할 수 있다고 느꼈습니다. 선호 요인에 따라 생활권 순위를 나누고, 어디가 더 가치있는지를 파악하는 게 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러면서도 뭉뚱그려 생각하지 않고 담지별로 요소를 정확히 파악해야 더 좋은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 가격과 위치를 함께 볼 수 있는 시세지도를 반드시 그려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시세지도를 한눈에 잘 보이도록 제대로 그려야겠다 다짐했습니다.
적용할 점:
1. 약점이 있는 단지 살펴보기
2. 뒷동도 투자 고려하기
앞동과 뒷동 매매가 전세가 비교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