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너나위님의 내집마련 입문 강의] 신축보다 중요한 건 ‘입지’, 이제는 보는 눈을 갖고 싶어요!

  • 25.03.25

1. 내가 이 강의를 듣게 된 이유 – 막막함 속에서 찾은 첫걸음

올해 저는 꼭 내 집을 마련하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혼자 사는 30대 여성으로서, 이제는 내가 살아갈 공간을 갖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고, 
그래서 조금씩 종잣돈을 모으며 인터넷으로 정보를 찾고, 오프라인 매물도 몇 군데 다녀봤어요.

하지만 현실은 기대와는 달랐습니다.
제 예산으로 살 수 있는 집은 극히 제한적이었고, 무엇보다 좋은 집을 어떻게 판단해야 할지 전혀 감이 없었어요.
이 아파트가 괜찮은지, 입지는 어떤지, 대출은 얼마나 받아야 하는지도 모두 막막했습니다.

이대로는 도무지 답이 보이지 않아, 정말 기본부터 배워야겠다는 생각에 너나위님의 강의를 듣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강의는 저에게 단순한 지식 이상의 ‘마음가짐의 전환’을 만들어준 계기가 되었어요.

 

2. 신축보다 ‘입지’, 인테리어보다 ‘남들이 좋아할 집’

강의를 들으면서 가장 먼저 깨달은 것은,“신축이 무조건 정답은 아니다” 라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그동안 새 아파트가 무조건 좋겠지라고 생각해왔어요. 
나만의 첫 집인데, 예쁜 인테리어와 가구로 꾸미는 상상도 했었고요.
그런데 강의에서 “인테리어나 가구보다, 그 돈으로 더 나은 입지의 집을 사라”는 말을 들었고, 한 대 맞은 것처럼 정신이 번쩍 들었어요.

특히, 부산 아파트의 실사례 비교는 큰 충격이었습니다.
비슷한 연식과 조건의 아파트인데도, 인구 흐름과 입지에 따라 수년 간 가격 차이가 크게 생기는 모습을 보며,
‘아, 진짜 보는 눈이 없으면 집을 사도 남는 게 없겠구나’라는 현실이 다가왔습니다.
내가 살고 싶은 집이 아니라 남들도 살고 싶어할 집을 사야 한다는 관점이 생겼고,
내집마련은 단순히 거주의 의미를 넘어서 ‘내 인생의 가장 중요한 자산을 만드는 과정'이라는 걸 깨달았어요.

 

3. ‘부동산을 몰라도 괜찮다’는 위로, 그리고 마음의 변화

강의를 들으면서 위로가 되었던 부분도 있습니다.
“부동산을 몰라도 괜찮아요, 지금부터 배우면 됩니다.” 그 말 한마디에 엄청난 위로를 받았습니다.
사실 그동안 나는 왜 이렇게 모를까 하는 자책감도 있었고, 제가 잘못 살았나 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거든요.

하지만 너나위님의 말처럼, 몰랐던 걸 부끄러워할 필요는 없고, 지금부터 하나씩 배워나가면 되는 거였어요.
이제는 괜찮습니다. 제가 늦은 게 아니라, 지금부터가 진짜 시작이라는 걸 알게 됐으니까요.
그래서 지금은 정말 오랜만에 무언가를 배운다는 설렘과 의지를 함께 느끼고 있어요.

 

4. 이제는 나도 제대로 된 선택을 하고 싶다

이번 강의를 통해 저는 크게 네 가지를 새롭게 알게 되었습니다.

 1) 입지를 고르는 기준이 얼마나 중요한지
 2) 무조건 신축이 아닌, 가치 있는 집이 무엇인지
 3) 내게 맞는 예산과 대출 계획을 세우는 기준이 있다는 것
 4) 내집마련은 ‘실거주+투자’라는 현실적인 관점이 필요하다는 것

 

이제는 좋은 집, 나에게 맞는 집을 볼 줄 아는 눈을 키우고 싶습니다.

막연한 불안과 감정이 아닌, 숫자와 기준을 바탕으로 내 집을 사고 싶어요.
그래서 다음 단계에서는 아래와 같은 내용을 배우고 싶습니다. 

 1) 내 상황에 맞는 대출 규모를 어떻게 계산해야 하는지

 2) 입지를 고르는 기준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3) 시세 분석을 통해 ‘가치 있는 집’을 골라내는 방법

 

5. 후기를 마치며

내집마련에 대한 갈망은 계속 있었지만,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몰라 망설이는 시간이 길었습니다.
대출, 예산, 입지, 아파트 비교 등 하나같이 생소하고, 혼자 감당하기엔 정보도, 감도 없었기 때문에 그동안은 좀 더 알아보고 나중에 라는 말로 스스로를 달래며 미뤄왔던 것 같아요.

그러다 이번에 너나위님의 강의를 듣게 되었고, 부동산이라는 세상에 처음 제대로 발을 디딘 느낌이었습니다.

내집마련은 단지 집을 사는 것이 아니라, 내 삶의 방향을 잡고, 자산을 쌓아가는 중요한 결정이라는 걸 이번 강의를 통해 느꼈습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내집마련이라는 목표에 한 걸음 더 가까워졌다는 기분이 듭니다. 그래서 이 강의가 단지 지식을 알려주는 데 그치지 않고, 마음을 다잡게 해주는 소중한 기회였다는 걸 꼭 남기고 싶었습니다.

앞으로 진행될 본 강의에서 입지 분석, 대출 계획, 시세 판단 등 더 실전적인 내용을 차근차근 배워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


awith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