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그릿 독서후기#87_행동하지 않으면 인생은 바뀌지 않는다

 

STEP1. 책의 개요

내가 읽은 책의 개요를 간단하게 작성해보세요

1. 책 제목: 행동하지 않으면 인생은 바뀌지 않는다

2. 저자 및 출판사: 브라이언 트레이시 지음/ 현대지성

3. 읽은 날짜: 2025.03.23.~03.24

4. 총점 (10점 만점): 7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몇 가지 핵심 키워드와 함께 내가 책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요약해보세요

 

  1. 무엇이 당신을 안주하게 하는가

#컴포트존에서 벗어나기 #나는 어떤 사람인가? 내가 되고자 하는 사람은 어떤 사람인지 확고히 하기 #가장 중요한 일 먼저 하기

개인의 성공은 전적으로 내면의 자아가 스스로를 어떤 사람이라고 생각하는지에 달려 있는 것이다. 따라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에 대한 인식을 가장 먼저 바꾸어야 한다.

사람들이 무언가에 도전하고 성취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편안함을 느껴 현재에 안주하고 하는 컴포트존Comfort Zone때문이다. 사람들은 경쟁에서 승리하거나 혹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이 컴포트존에 진입하게 되며, 이는 ‘적당히’라는 함정에 빠뜨려 더 큰 성공을 방해한다.

그가 발견한 리더들의 가장 큰 차이점은 컴포트존으로 미끄러지는 순간을 누구보다 냉철하게 인지한다는 것이었다. 그들은 컴포트존이 주는 행복에 젖어 있지 않고, 계속해서 이루기 힘들어 보이는 크고 높은 목표를 세워 새로운 성취로 나아갔다. 안주하고자 하는 마음을 새로운 목표로 없애고 컴포트존에서 벗어난 것이다.

이들은 할 수 없다는 생각 자체를 하지 않는다. 쉽게 도전을 시작하고 작은 목표부터 착실히 달성해나간다.

생산성을 늘리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시간 관리가 필수다. 시간 관리는 사실 매우 간단한 문제다. 하루의 계획을 미리 세우는 것에서 시작하면 된다. 계획을 세우면 그날 무슨 일을 해야할지 한눈에 들어오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일이 무엇인지 결정하고 집중할 수 있다.

매일 가장 중요한 일을 먼저 하고, 다 끝낸 후에 두 번째로 중요한 일로 넘어가는 아주 간단한 이치다.

 

  1. 한 번에 인생 전체를 바꿀 필요는 없다

#나 스스로가 점차 발전해나가는 것을 느껴야 진짜 동기가 부여된다 #내가 평생을 바쳐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일까…?(이건 진짜 알아가야겠네,)

진짜 동기부여는 능력이 향상되었다고 느끼는 순간에 찾아온다. 어제의 자신을 뛰어넘는 미세한 진전에 만족과 희열을 느끼면서 계속 행동하고 싶은 마음이 든다. 많은 동기부여 전문가들이 목표를 빠르게 달성하고 더 나은 삶으로 나아갈 수 있는 방법으로 거창하지 않은 작은 일을 꾸준히 하라고 권하는 이유도 그것이다. “이 정도는 나도 할 수 있겠어. 전혀 복잡하지 않고 아주 현실적이군. 결과가 눈앞에 선명하게 보이잖아?” 라는 생각이 들도록 하는 것이다. 생생한 자기 효능감이 쌓여 점차 발전해나가는 모습을 뚜렷하게 그릴 수 있을 때 진짜 동기가 부여된다. 즉, 진짜 동기부여는 나아가고 있다는 감각이다.

스스로에게 물어보라. “인생에서 정말로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 잠시 시간이 지난 뒤 다시 물어보라. “내가 평생을 바쳐 진정으로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 끈질기게 생각해보라. “내가 평생을 바쳐 진정으로, 진심을 다해 하고 싶은 일은 과연 무엇인가?” 만약 아무런 걸림돌 없이 무엇이든 할 수 있고 그 일에 필요한 지식과 능력을 이미 갖추었다고 가정한다면 당신은 어떤 삶을 살고 싶은가? 답이 명확하고 뚜렷하게 그려지는가? 가장 중요한 것은 당신의 목표다. 당신이 꿈꾸는 미래가 선명하게 보여야 한다. 선명한 이미지는 그 자체로 긍정적인 동기부여가 된다.

 

  1. 성공을 가속화하는 성장 마인드셋

#내가 원하는 것을 구체적으로 시각화하고 도전해나가는 것의 중요성

긍정적인 사람이 되려면 일단 아주 작더라도 긍정적인 생각을 해야 한다.

만약 당신이 원하는 것을 열심히 상상하고, 스스로 좋은 사람이라는 자부심을 갖고, 성공과 성취에 도전한다면 당신은 분명히 성과를 낼 것이다.

 

 

  1. 목적지를 정해야 출발할 수 있다

#꾸준함의 중요성(나의 목표가 있으니, 이를 위해 꾸준히 나아가는 행동 계속 해나가기)

당신이 신경 써야 할 것은 단 하나, 목표를 달성한 모습을 아주 생생하게 떠올리는 것이다.

성공한 사람들은 눈앞의 분명한 일을 행동으로 옮기는 데 주저함이 없다. 중요한 일에 먼저 착수해 기한에 맞추어 끝낸다.

마지막은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행동을 계속하는 것이다. 한 걸음이 열 걸음, 백 걸음이 되도록 매일 하라.

 

  1. 빠르게 시도하고 유연하게 대처하라

#배우고 성장하는 것의 중요성

찰리멍거는 “오늘 계속 배우고 성장하지 않는다면 내일은 아무런 기회가 오지 않을 것이다” 라고 말하기도 했다.

 

6장.나 자신의 첫 번째 후원자가 되라

#실수에서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

성공하지 못한 이들은 실수를 남 탓으로 돌리지만 성공한 이들은 실수를 기회이자 선물로 여긴다. 성공으로 나아가는 가르침이 실수에 있다고 여기며 배울 점을 찾는 것이다.

 

7장.멀리 보아야 멀리 간다

#저축 및 절약의 중요성 #계획적이고 명확한 스케줄 및 원씽의 중요성

부자가 되는 가장 근본적인 방법은 열심히 일해 번 돈을 저축하거나 투자해 이자를 불리는 것이다.

그들에게는 한 가지 공통된 특징이 있었다. 주변사람들은 순간의 행복을 누리느라 번 돈을 다 쓰고 빚까지 냈지만, 그들은 늘 허리띠를 졸라매고 아끼며 수입의 10~20퍼센트를 저축했다. 외식을 줄이고 필요한 물건이 있다면 할인점에 가서 구매하는 등 항상 절약할 방법을 찾았다. 누군가는 그렇게까지 해야 하냐며 조롱했지만 흔들리지 않았다. 그렇게 아낀 돈은 그대로 저축하고 절대 건드리지 않았다.

시간을 낭비하고 싶지 않다면 하루를 계획적이고 명확한 스케줄로 시작해야 한다. 단순히 그날의 업무 목표를 정해놓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일정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일할 때는 일만 해야 한다.

그때는 단지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고 성실하고자 했던 것 같다. 하지만 이것이 장기적인 관점을 발전시키는 가장 분명한 방법이었다. 돌아보니 내가 단기적 목표를 위해 일한 것이 아니라 나 자신과 내 능력을 장기적으로 성장시키기 위해 그렇게 열심히 일했다는 사실을 깨달은 것이다.

 

8장.실패하지않는 것이 가장 큰 실패다

#실패해도 괜찮아, 이게 나를 성장시켜주는 기회가 될거야

“실패하면 절대 안 돼”가 아니라 “실패해도 괜찮아”라는 생각이 있어야 침착할 수 있다.

 

10장.성공을 자동화하는 루틴의 힘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습관은 사람을 건강하고 지혜롭고 부유하게 만든다.”-벤저민프렝클린

“하루의 첫 시간은 그날의 방향을 결정하는 키와 같다.”-헨리 드러먼드

우리가 삶에서 누리는 기쁨의 80퍼센트는 사람과의 관계에서 온다. 타인과 이야기하고, 즐겁게 웃고, 더불어 살아가고, 누군가의 삶의 일부가 되는 데에서 기쁨을 느낀다.

얼굴을 맞대고, 마음을 맞대고 그 순간에 충실해야 한다. 함께 시간을 보낸다는 것은 서로 마주 본다는 의미다. 누군가는 주방에서 요리를 하고 누군가는 거실 소파에 누워 있다면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이 아니라는 뜻이다. 주방에서 함께 맛있는 저녁을 만들고, 침실에서 도란도란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정말로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이다.

관계의 가치를 높이는 방법은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해 서로 속마음을 터놓는 것이다.

배워야 하는 것이라면 무엇이든 배울 수 있었고, 배움에 대한 열정을 원동력 삼아 계속해서 앞으로 나아갔다. 배우면 배울수록 더 많이 익힐 수 있었다.

지금 당장 필요한 기술과 능력이 무엇인지 알아내고 그것을 익히는 것을 목표로 삼아라. 글로 쓰고, 계획을 세우고, 첫걸음을 내딛으며 매일 성공 경험을 쌓아라. 당신이 위대한 목표를 이루지 못하도록 가로막는 방해물은 오직 당신뿐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새롭게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1. 컴포트존에서 벗어나는 것의 중요성

이번에 월부학교 과정을 3개월간 하면서, 1호기를 하게 되었고, 1호기를 하고 난 후에는 저 스스로가 컴포트존에 들어갔었던 것 같습니다. 임보도 쓰기 너무나도 싫고, 임장도 혼자서는 가기 싫어지는 하루들이었습니다. 저 스스로가, ‘어쨌든, 투자를 했으니, 나 좀 쉬어도 되지 않을까? 좀 쉬고 싶어. 그동안 달려왔잖아. 나에게 휴식을 좀 주면 안 될까? 나는 종잣돈을 다 썼으니, 지금 당장 투자도 못 하는데, 임보에 에너지를 쏟아야할까?’ 라는 생각이 들었었습니다. 

그런 생각들이 들었었기에, 저는 월부학교 후반기에 몰입하지 못 했습니다. 그래도, 다행이라고 여기는 것은 월부학교 과정 안에서 감사하게도 후배님들과의 대화 기회를 2번이나 부여받았고(열중, 열기) 그 과정 속에서 다시금 에너지를 얻었습니다.

그렇게 저는 후배님들 동료분들과의 대화를 통해 컴포트존에서 벗어나게 되었습니다.

저의 목표(27억)가 있다는 것을 다시금 깨닫고, 이제 겨우 1호기를 했는데, 아직 가야할 길이 많이 남았다는 것을. 부동산 투자가 투자만 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보유하는 과정, 매도하고 갈아타는 과정이 저에게 있음을, 또한 종잣돈을 다시금 모아 새로운 투자를 하는 과정도 있음을 다시금 깨닫게 되었습니다.

컴포트존에 매몰되는 것이 얼마나 위험한지 정말 여실히 깨달은 1.5개월이었습니다.

좋은 이야기, 자극이 되는 이야기 많이 해주신 동료분들, 후배분들, 선배님들 정말 감사합니다♡ 

 

  1. 내가 평생을 바쳐 진심으로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일까? 

네, 저는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뭣모를 때, 열반스쿨 기초반을 수강하며 비전보드를 작성할 때, 다른 사람들이 작성하는 것을 참고하여 그저 ‘튜터되기’, ‘다른 사람들 도와주기’ 라는 목표들을 썼었습니다.

하지만, 월부생활을 해나가면서, 튜터님들의 하루하루들을 보며, ‘내가 저렇게 할 수 있을까?’ 물론 나는 사람들을 만나고, 나누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란 걸 알지만, 내가 나눔을 저렇게까지 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물었습니다.

그런 생각들이 꼬리를 물던 와중, 이 책을 읽었고,

이 책에서 “그래서 네가 ‘평생’을 바쳐 하고 싶은 게 뭔데?” 라는 문구를 읽었을 때, ‘띵~~~’ 했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건 ‘독서’, ‘타인에게 도움주기’ 입니다. 앞서 말한 것들을 조합시켜, 제가 평생을 바쳐 하고 싶은 일을 찾아나가는 과정을 해봐야겠습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1. 내가 평생을 바쳐 진심으로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지 고민해보기
  2. 컴포트존이라는 생각이 들면, 주변에 조언구하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적어보세요

P32 사람들이 무언가에 도전하고 성취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편안함을 느껴 현재에 안주하고 하는 컴포트존Comfort Zone때문이다. 사람들은 경쟁에서 승리하거나 혹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이 컴포트존에 진입하게 되며, 이는 ‘적당히’라는 함정에 빠뜨려 더 큰 성공을 방해한다

P40 매일 가장 중요한 일을 먼저 하고, 다 끝낸 후에 두 번째로 중요한 일로 넘어가는 아주 간단한 이치다.

P48 진짜 동기부여는 나아가고 있다는 감각이다.

P60 스스로에게 물어보라. “인생에서 정말로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 잠시 시간이 지난 뒤 다시 물어보라. “내가 평생을 바쳐 진정으로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 끈질기게 생각해보라. “내가 평생을 바쳐 진정으로, 진심을 다해 하고 싶은 일은 과연 무엇인가?”

P90 만약 당신이 원하는 것을 열심히 상상하고, 스스로 좋은 사람이라는 자부심을 갖고, 성공과 성취에 도전한다면 당신은 분명히 성과를 낼 것이다.

P108 마지막은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행동을 계속하는 것이다. 한 걸음이 열 걸음, 백 걸음이 되도록 매일 하라.


댓글


최단미user-level-chip
25. 03. 30. 23:38

크하!독서왕👍 후기만 읽어도 너무 개꿀이예염😆

정리왕user-level-chip
25. 03. 31. 09:59

꼼꼼함의 그자체🩷 동그릿님 담달은 모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