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기 68기 66조 스스로4땡[1강 강의 후기]

너바나님의 열강 1강을 집중해서 듣고 느낀, 적용할 점을 아래와 같이 남깁니다.

느낀점


- 내가 월부 첫 강의를 열기를 듣지 않고 왜 다른 강의 먼저 들었을까 하는 후회를 먼저 하게 되었다. 그만큼 열기 1강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분명한 목표 설정이 최고로 중요하다.

-월부에처 추천하는 책을 독서해서 부자 그릇을 만들어야겠다.

-유튜브나 기사에서 정보를 얻는 것보다 월부에서 배우고 익히고, 조모임에서 동료들과 경험을 나누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다.

-2023년초 하락기에 놓친 기회는 다시 2024년에 올 수 있으니, 그 기회를 꼭 잡아야겠다는 것을 느꼈다.

-월부 방식은 어렵다. 하지만 찐이다. 수강생 중 끝까지 남는 성과있는 10%가 되어야겠다는 결심을 하였다.

-1호기 첫투자에서 홈런을 칠 생각을 하지 말고, 잃지 않는 투자가 중요하니, 번트나 안타만으로도 충분하다는 생각의 전환을 하게 되었다. 경험치를 쌓자는 생각이 들었다.

-배운 다음 실행으로,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 중요하다. 바로 지금이다. 행동과 태도, 습관을 이루어나가는 것이 먼저이다.

-지금은 종자돈을 모아야 하는 시기이고, 지출 소비를 줄이는 것을 나 먼저 해야겠다.

-지금 나는 위기인줄 알면서도 아무것도 하지 않는 진짜 위기의 상태이라는 것을 느꼈다.

-상위 1% 30억 이상의 부자는 특이한 사람으로 이 사람들을 벤치마킹하고, 부자들이 하는 방식을 따르고 하지 않는 일은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나와 우리 가족은 과연 흑자구조를 만들고 있는 것인가, 아내에게 너무 맡겨놓고 방심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하는 두려움이 앞선다.

-나는 근로소득 비중이 높은 일반가구이다. 부자가구라는 착각을 버려야 한다.

-월급쟁이 부자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서는 1호기 투자를 하고 3~4년을 잘 버텨야 하기에 지금 당장 종자돈, 시간, 투자를 준비하자.

-모두에게는 첫투자가 어렵고 무섭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었다. 나만 그런게 아니었다.

-과거처럼 집주인에게 전세금만 올려주는 바보같은 사람이 더 이상 되지 말자.

-많은 대출 받아 내집 마련하면 종자돈 모을 수 없고 그러면 시스템 투자로 가지 못하고, 부자되기에는 망하는 길이다. 명심하자.

-혼자 꾸준히 하는 것은 어려우니, 월부의 환경속에서 끝까지 살아남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다.

-부자인척은 하지 말자. 부자도 아닌데...그동안 쓸데없는 데 시간을 써왔다. 부자들이 하지 않는 일을 하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적용할 점


-강의를 듣고 당일 정리노트에 정리하고, 복습하고 복습하자.

-벤치마킹할 월부인을 찾자. 벤치마킹할 내용을 정리해서 매달 핸드폰 뒤에 붙여 실행해야겠다.

-2024년초에 1호기 투자를 한다. 투자공부와 임장, 투자코칭을 해서 실행한다. 1호기 투자는 2024년 지금이다.

-그동안의 임장을 바탕으로 2024년 투자할 단지 리스트를 작성해보고, 시세트레킹을 꾸준히 한다.

-내 주변의 부자를 찾아 조언을 구해보고, 정리하고 멘토를 삼는다.

-재산소득을 늘리기 위한 월부의 방법을 하나하나 정리하고 실행한다.

-내집마련을 해서 영끌을 하거나 너무 많은 돈을 대출받아 깔아뭉개지 말고, 2024년 2월에는 전셋집이 아닌 월세로 바꾸고 종자돈과 투자금을 준비한다. 지금 그 과정 중에 있다.

-지금 당장 할 일은 OKR, 목표 설정이고, 일요일 조모임 전에 비전보드를 반드시 만들어본다. 비전보드는 이번주 토요일까지 완성한다<마인드맵, 노후자금 및 은퇴시점 계산, 수익률 관계>

-지금 가지고 있는 신용카드 2개를 없앤다. 먼저 하0카드, 1달 뒤 남은 카드도 없앤다.

-쓸데없이 시간 소비하는 어플 바로 삭제한다. - 넷플릭스, 유튜브 오락 채널, 당근, 쿠팡

-매일 목실감을 지금부터 시작해본다. 일단은 월부인 벤치마킹을 하자.

-과제 잘하고, 처음으로 열기 MVP가 되어보자. 내 인스타그램에도 후기를 올려보자.

-지금부터 매일 목실감 하기, 목실감 하면서 복기하고 체크하기. 방법을 찾는다.



댓글


user-avatar
용맹user-level-chip
23. 12. 10. 22:59

와~~~~~4땡님.....후기가 후덜덜덜....4땡님의 열정과 마음이 느껴지는 너무 멋진 후기 감사합니다!! 4땡님 후기 보고 강의를 다시 듣는듯한 느낌었습니다. 1주차 강의 수고하셨습니다.!!!!

건부남user-level-chip
23. 12. 11. 07:20

4땡님께서 느끼신 여러 부분들이 너무 공감되는게 많습니다. 진솔한 후기 감사합니다!! 다음 강의도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