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강의에서는 지방 투자에 대한 모든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크게 보면 투자방향성, 각 도시의 이해, 의사결정방법, 로드맵 등으로 이루어져 있었습니다.
먼저, 투자방향성이란 지방에서 가치성장투자와 소액투자를 나눠서 배울 수 있었습니다. 지방 중에서도 가치성장투자가 되는 곳들이 있고, 그곳의 특징을 배워 다른 지역에도 적용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아무리 좋은 단지여도 비싸게 사면 안되고 같은 투자금으로 할 수 있는 수도권의 단지들도 알아봐야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전국에 있는 지방 주요도시들을 한번에 싹 훑은 느낌이었습니다. 마치 강사님이랑 같이 임장을 다닌 것 같았습니다. 각 도시를 공급, 가격, 상황에 따라 살펴보고, 강사님이 과거에 다녔던 경험을 들으며 입체감 있게 도시를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저도 지방 도시를 꽤 다녀본 적이 있었는데, 제 생각과 강사님이 차이가 있어 차이점을 좁혀가는 과정이 즐거웠습니다.
마지막으로, 강사님이 말한 내용 중 가장 좋았던 것은 지역별 선호도 요소를 ppt 한 장으로 정리한 것입니다. 잘못하면 이분법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부분을 명확하게 알려주셨습니다. 지역에 따라 같은 요소를 가지고도 정도가 달라진다는 사실이 정말 뜻깊었습니다. 앞으로 어딜 가든 해당 도시와 생활권에서 중요한 기준들을 따로 생각해보고 정리해봐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댓글
와이낫뚜잇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