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웰씽킹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3기 77조 꾸준하게 책 읽조 디카페인07]

  • 23.12.09



안녕하세요, 디카페인07입니다.


열반 스쿨 중급반 77기 마지막 책은 양파링님이 추천한 웰씽킹입니다.


"목표점을 향해 가는 과정에서 어려움이 생길 때 어떻게 생각하고 대처해야 할까"부자들의 사고방식, 습관, 돈에 대한 태도, 돈을 버는 법칙 등등 부자들의 생각을 이 책에서 배우셨으면 합니다.


- 양파링 -


사실 올해 7월부터 일과 육아를 하며 수업과 과제를 하느라 지쳐있었습니다.

이런 상황에 책: 웰씽킹은 다시 마음을 잡는 데 도움을 주었고

책에 내용을 읽으며 위로도 받았던 거 같습니다.


오늘은 책: 웰씽킹을 읽고 느낀 부분에 대해 공유해 보겠습니다






부자 처럼 행동해 부자 되기


책의 저자는 어려운 가정 형편으로 힘든 시절을 보내고 30대에는 10억이라는 빚을 지기도 했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같은 상황 속에서 부자가 된 사람들을 연구해 몸소 실천했다고 한다. 책 전반을 거쳐 부자들의 행동, 습관, 마인드를 설명하며 동일하게 행동하라고 메시지를 전한다.


이를 위해 최선을 다해 멘토와 롤모델을 찾아야 한다. 그들의 성공 방식을 이해하는 건 내가 원하는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지름길이다. 여기서 중요한 건 내가 도달하고 싶은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을 찾고 조언을 구해야 한다. 부자가 되고 싶은데 명망이 높다는 이유로 돈이 얼마 없는 사람에게 돈 버는 방법을 자문하지 말라.


하지만 성공한 사람들을 만나는 건 쉬운 일이 아니다. 대신 우리는 책을 읽을 수 있다. 멘토로 삼고 싶은 사람이 지필 한 책을 읽으며 그들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내 삶에 적용하는 자세가 중요하다. 만약 책에 내용이 뻔한 이야기라 해도 섣불리 판단하지 말자. 부자들은 그 뻔한 방법으로 성공했다.


월부 수업에서 배운 Not A But B가 생각났다. 당연한 이야기 같은데 왜 많은 책에서 이 부분을 계속해서 강조할까? 이론은 간단하지만 실천은 어렵기 때문인 거 같다. 독서와 강의가 좋은 건 이런 중요한 진실을 계속해 주입해 내 무의식 속에 자리 잡게 해준다. 이번 책을 통해 다시 한번 상기할 수 있어서 좋았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성장 선언


실패를 두려워하거나 틀릴 수 있다는 이유로 시도하지 않는 건 성장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우리는 성공할 때보다는 실패할 때 더 많은 걸 배우고 강해진다. 실패는 우리 성장에 필요한 요소이다. 즉 실패가 두려워 시도를 하지 않는 건 큰 리스크다. 더 큰 배움이 아니더라도 도전적인 과제는 큰 성과를 가져온다. 실패할 수도 있지만 계획했던 것 중 70%만이라도 성공한다면 큰 성과다. 나머지 실패한 30%는 이를 기반으로 성장하면 된다.


잃는 게 두려워 투자를 하지 않는 건 더 큰 위험이라는 강의 내용이 생각난다. 두려움 때문에 침몰 중인 배에 계속 남아 있는 건 결국 죽음을 부른다. 나는 실패를 두려 하는 편이다. 그렇기 때문에 준비한다는 핑계로 시도로 시간을 끌고 결국 시도하지 않는 경우도 종종 있다. 만약 그때 시도하지 않은 일들을 계속했다면 지금의 나는 어떻게 변해 있을까? 보다 발전해 있지 않을까? 과거를 돌아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최고가 되어라


사업은 큰 보상을 얻을 수 있지만 그만큼 위험하고 인내가 필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책의 저자는 우선 내 분야에 최고가 되라고 조언한다. 자기 분야를 통달한 사람은 자꾸 사업할 기회가 생긴다. 누구나 할 수 있는 집안일을 콘텐츠로 기획한 것은 일상을 사업으로 전환한 사례이고 그 기저에는 '내가 이 일을 최고로 잘한다'가 깔려 있다. 육아를 한다면 가정에서도 직업에서도 최고의 전문가가 되겠다는 상위의 목표를 두고 도전하라. 양보다는 질이 중요하다는 의미다.


너바나님이 생각났다. 부동산 투자라는 분야에 높은 경지를 만들고 지금은 스타트업을 운영하고 계신다. 사실 이전부터 대단하다고 생각해 SNS에서 너바나님에게 DM을 보낸 적이 있다. 단순 응원 메시지이며 답장을 보내지 않는다는 내용과 함께. 너바나님은 정말 다양하고 많은 걸 해야 하는 시대에 우선 자기가 하고 있는 일에 자리 잡는 게 중요하고 그 경험은 다른 기회를 만드는 걸 보여주는 좋은 사례라고 생각한다.




내 삶에 실천할 점들


Not A But B에 대해 다시 생각하기.

이번 열반 스쿨 중급반 도서들은 모두 Not A But B와 같은 메시지를 설명하고 있다. 책의 내용을 복귀해 부자와 성공한 사람들이 많이 언급한 부분을 분석하고 실천하자


전문가 되기

투자 공부는 물론이고 내가 하고 있는 일 그리고 육아까지 지금 보다 더 효율적으로 잘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 보려고 한다. 우선순위 없이 일한다는 게 아니다. 보다 전문가가 되어 효율적으로 일하는 것을 고민해 보겠다는 이야기다.


2024년 안에 1호기를 만들자

사실 2025년 이후에 1호기 계획이 있었지만 생각해 보면 머뭇거릴 이유는 없는 거 같다. 두려움을 극복하고 빠르게 도전하고 경험을 만들어 보겠다.




이외 책을 읽고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노션 페이지에 정리 했습니다.





댓글


디카페인07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