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돈의 속성
저자 및 출판사 : 김승호 / 스노우폭스북스
읽은 날짜 : 4월 초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돈 #부자 #투자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9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저자 김승호는 사장을 가르치는 사장이다. 여러번의 투자와 사업 실패에도 불구하고 40대 중반에 경영인으로써 성공하였다. ‘돈의 속성’은 바닥부터 꼭대기까지 올라본 저자의 경험을 통해 깨우친 ‘돈’ 얘기를 다루고 있다.
2. 내용 및 줄거리
빨리 부자가 되려면 빨리 부자가 되려 하면 안된다
53p 빨리 부자가 되려는 마음은 누군가와 나를 비교하고 있거나 주변에 나를 과시하고 싶어 하는 마음이 그 본질이다. 부는 차근차근 집을 짓는 것처럼 쌓아나아가야 한다. (중략) 빨리 부자가 되려는 마음을 버리고 종잣돈을 마련해 복리와 투자를 배우고 경제 용어를 배워 금융문맹에서 벗어나야 한다.
달걀을 한 바구니에 담지 않았는데 왜 모두 깨질까?
86p 투자한 자산의 가치가 떨어지는데도 마음이 편안할 때가 있다. 비록 그 자산 가치는 시세에 따라 변동해도 자산의 본질은 변하지 않을 때가 바로 그것이다. (중략) 투자한 후에 하루하루가 조마하고 등락에 따라 희비가 매일 바뀐다면 당신은 아직 좋은 투자자라 할 수 없다.
가난은 생각보다 훨씬 더 잔인하다.
127p 부자가 되는 방법의 시작은 자신이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믿는 것이다. (중략) 그 믿음이 실행하게 하고 고민하게 하고 도전하게 만들어주며 길을 만들기 때문이다. 실행해야 하니 저축하게 되고 고민하다 보면 공부하게 되고 도전하려다 보니 누구보다 열심히 일하게 된다. (중략) 가난이 생각보다 잔인하듯이 부자의 삶은 생각보다 훨씬 행복하다.
나의 독립기념일은 언제인가?
158p 그날을 앞당기기 위해서는 5개년, 10개년, 20개년 자산 운용 정책을 만들고 투자를 진행하여 기필코 내 세대에서 이 가난의 꼬리를 끊어내겠다는 각오가 있어야 한다. (중략)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자유와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되는 자유를 동시에 쟁취한 사람이기 때문이다. 자기 결정권이 스스로에게 생겨난 날이다.
투자에 있어서 변하지 않는 진리
402p 투자란 시장을 이기겠다고 하는 일이다.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일 중에 하나다. 어쩌면 노동보다 훨씬 어렵고 고통스럽고 위험한 일이다. 우리가 이 일을 하는 이유는 그 대가가 너무 유혹적이기 때문이다. 시장을 이긴 사람들이 사는 모습을 보면 알 수 있다. 우리는 그들이 만든 세상 안에 부속물로 살아가고 있다. 시장을 이길 수 없다면 시장의 피해자가 되지는 않아야 한다. 그런 이유로 우리는 최소한 시장과 함께 하기라도 해야하는 것이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이 책은 4월 돈독모 선정도서였던 ‘세이노의 가르침’과 비슷한 시기에 읽었던 책입니다. (그러고보니 책을 읽은지 거의 3주만에 쓰는 독서 후기 ^^;; 반성합니다.) 세이노 선생님과 해주시는 말씀 내용은 비슷하나, 이를 전달하는 어투에 온도차가 너무 심해서 개인적으로 아주 책 두 권을 재밌게 읽었습니다. 하루는 냉탕~ 하루는 온탕~
이 책을 읽으며 왜 월부가 독서를 권장하는 지 다시금 깨달았습니다. 내가 왜 부자가 되고 싶은지, 부자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등 마음을 단단하게 만들기 위한 조언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번 달 부동산 공부를 하면서 똑똑하게 생각을 못하는 나 자신을 자책할 때가 많습니다. 가난의 고리를 끊어내고자 하는 최종 목표를 다시금 생각해보며 이러한 사사로운 마음을 떨쳐내겠습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돈을 어떻게 다뤄야하는가? 돈에는 인격체가 있습니다. 내가 돈을 소중하게 다루고 아껴주면 돈이 내 곁을 떠나지 않습니다. 심지어 돈이 다른 돈 친구를 데려오기도 합니다. 돈이 좋아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 주변을 항상 정리정돈하고 정직하게 하루하루 성실히 살겠습니다.
빨리 부자가 되려 욕심내지 않겠습니다. 상반기 1호기 목표를 향해 완벽하지는 않지만 일단은 진행되고 있습니다. 저는 걱정을 사서하는 편이라 1호기 투자 이후에 뭘 어떻게 해야할지가 벌써부터 고민이 됩니다. 머릿속으로는 돈을 모으며 앞마당을 늘리면 되는걸 알고 있으면서도, 투자금이 똑 떨어졌을때에도 과연 내가 부동산 투자 공부를 이어갈 수 있을까? 난 빨리 부자가 되고싶은데 2호기 투자를 위한 그 기간을 묵묵하게 버텨낼 수 있을지? 벌써부터 고민이 됩니다.
하지만 이 책을 읽음으로서, 마음을 고치겠습니다. 내 마음이 조급해지는 것은 어쩌면 주변에 부동산 공부를 한다고 얘기를 했고, 회의적인 이들에게 어서 결과를 보여주고싶은 제 욕심입니다. 조급함은 섣부른 투자로 이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욕심을 버리고, 차근 차근 천천히 부자가 되겠습니다.
댓글
부자가 될 수 있다는 믿음이 실행하고 고민하고 도전하게 하여 결국 길을 만들도록 한다는 김승호회장님의 말씀을 새기고 갑니다 ㅎ 저는 독서를 놓은지 한 달이 넘어가고 있는데요 ^^;; 이 책도 꼭 읽어보고 싶네요!! 오늘도 좋은 (다짐이자) 나눔, 감사합다~ 메리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