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강의가 수강생들의 질문으로만 만들어졌다는 것이 놀랍습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전국구 투자자로서 지방을 어떻게 바라봐야하는 지에 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지방은 수도권과 달라 언젠가 매도해야된다는 생각을 가져야한다는 것이죠. 물론 광역시의 핵심 입지는 오래 가져가도 괜찮다고 알려주셨습니다. 이 때, 매도를 고려해야 하는 기간이 생각보다 길었습니다. 저는 임대 만기에 맞추어 최소 2~4년을 생각했는데, 4~5년이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내년 매도를 고려 중인 1호기가 가격이 오르지 않아 마음이 아팠는데, 좀 더 장기적인 관점에서 이뻐해주기로 했습니다.
강의에서 특히 중요하다고 생각한 키워드는 '지역 대비 투자금'이었습니다. 저는 매달 앞마당을 만들고 투자 후보를 뽑을 때마다 혼란이 왔었습니다. 대부분 제가 가진 투자금으로는 할 수 없는 곳이었죠. 실제 투자로 이어지기가 어려웠던 거죠. 아니면 물건 대비 과도한 투자금이 들어갈 수 있었던 상황이었습니다.
사실 1호기가 딱 이런 경우였습니다. 광역시 구축 20평대 아파트에 1억 가까운 돈을 쓰고 말았죠. 그 전에 이 강의를 들었으면 얼마나 좋았을까...그 이후로 전세,매매 모두 오르지 않아서 더욱 쓰라렸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는 다를 겁니다. 경험도 있고, 강의에서도 말했듯이 내가 가진 투자금을 가장 좋은 곳으로 보내줄 겁니다. 소액 투자자에게 중요한 건 수익률이니까요!
짧지만 깊이있는 강의,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