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포도링] 독서후기 _ 돈의심리학

  • 25.05.26

1.정리 및 요약

1. 아무도 미치지 않았다

한 줄 요약: 다들 나름의 이유와 사정으로 의사결정을 한다.

P30 주식시장의 큰 하강기가 역사적으로 얼마나 자주 나타났는지 스프레드시트에 나타낼 수는 있다. 그러나 내가 혹시 자녀들의 인생을 뒤흔들 실수라도 저지른 것은 아닐까 고민하는 게 어떤 기분인지를 스프레드시트에 나타낼 수는 없다.

2. 어디까지가 행운이고, 어디부터가 리스크일까

한 줄 요약: 모든 성공이 노력 덕분도 아니고 모든 빈곤이 게으름 때문도 아니다.

P62 모든 성공이 노력 덕분도 아니고 모든 빈곤이 게으름 때문도 아니라는 사실을 꼭 알아두어라. 너 자신을 포함해, 누군가를 판단할 때는 이 점을 반드시 기억해라.

극단적인 사례는 그 복잡성을 감안하면 다른 상황에는 적용하기 힘든 경우가 많다. 결과가 극단적일수록 거기서 얻은 교훈을 나 자신의 삶에 적용하기는 더욱 어렵다. 그런 결과는 극단적인 행운이나 리스크의 영향을 받았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성공은 형편없는 스승이다. 똑똑한 사람들이 꾀어내어 자신은 절대 실패하지 않는다고 믿게 만든다.

반대 방향도 마찬가지다. 실패는 형편없는 스승이다. 똑똑한 사람들을 꾀어내어 자신이 끔찍한 의사결정을 내린 탓이라고 믿게 만든다.

이때는 투자를 잘못했고 저 때는 목표 달성을 못 했다는 식으로 자신의 금전 인생을 정리하려 들지 마라. 그렇게 정리한다고 해서 기록이 모두 없어지는 게 아니다. 또한 확률이 나에게 유리해질 때까지 계속 게임을 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성공에서 행운이 차지하는 역할을 인정한다면, 리스크이 존재는 우리가 실패를 판단할 때 나 자신을 용서하고 이해의 여지를 남겨야 한다는 뜻임을 아는 것이다.

3. 결코 채워지지 않는 것

한 줄 요약: 끝없는 욕심을 경계하라.

P76 스스로를 멈추게 하는 골대, 즉 목표를 세우는 것, 이는 가장 중요한 일 중 하나다. 결과와 함께 기대치가 상승한다면 아무 논리도 없이 더 많은 것을 얻으려 분투하게 되기 때문이다.


 

 

4. 시간이 너희를 부유케 하리니

한 줄 요약: 꾸준함이 답이다.

P88 얼음층을 유발하는 것은 눈의 양이 많아서가 아니다. 아무리 적더라도 그 눈이 남아 있기 때문이다.

작은 것이 불어나면, 그러니까 작은 성장이 미래 성장의 동력 같은 역할을 하게 되면, 그 출발점이 거의 논리를 거부하는 것처럼 보일 정도로 비상한 결과를 낳을 수 있다. 돈도 마찬가지다.

P94 반드시 최고의 수익률을 올리는 것만이 훌륭한 투자인 것은 아니다. 최고의 수익률은 일회성이어서 반복할 수 없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꽤 괜찮은 수익률을 계속해서 올리는 게 더 훌륭한 투자자다. 최대한 오랫동안 반복적으로 할 수 있는 투자 말이다. 여기서 힘을 발휘하는 것이 복리의 원리다.

5. 부자가 될 것인가, 부자로 남을 것인가

한 줄 요약: 부자로 남는 방법 = 리스크 햇지

p104 돈을 버는 것에는 리스크를 감수하고, 낙천적 사고를 하고, 적극적 태도를 갖는 등의 요건이 필요하다. 그러나 돈을 잃지 않는 것은 리스크를 감수하는 것과는 정반대의 재주를 요한다. 검소해야 하고, 또한 돈을 벌 때만큼이나 빨리 돈이 사라질 수 있음을 두려워할 줄 알아야 한다. 번 돈의 적어도 일부는 행운의 덕이므로 과거의 성공을 되풀이할 거라 믿지 말고, 절제하는 태도를 가질 필요가 있다.

투자든, 커리어든, 사업이든 상관없이 생존이 여러분의 전략에서 기본중의 기본이 되어야 한다.

P109 좋지 않은 시기에 절박함 대문에 어쩔 수 없이 주식 파는 일을 한 번 막는 것이 크게 성공할 주식 수십 가지를 고르는 것보다 평생 수익률에는 더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6. 꼬리가 몸통을 흔든다

한 줄 요약: 공포의 순간에도 흔들리지 마라.

P127 만약 평생을 투자한다면, 당신이 오늘 또는 내일 또는 다음 주에 내리는 의사결정은 별로 중요하지 않다. 정말 중요한 것은, 남들이 모두 미쳐가는 몇 안되는 (아마도 1퍼센트도 안되는) 날에 당신이 어떤 의사결정을 내리는가 하는 점이다.

P129 투자자로서 당신이 성공할 수 있느냐를 가름하는 것은 자동주행 모드로 유유히 달리던 수많은 세월이 아니라, 간간이 끼어드는 공포의 순간에 당신이 보이는 반응이 될 것이다. 우리가 투자의 천재를 훌륭하게 정의해본다면 ‘주변 사람들이 모두 미쳐갈 때 평범한 것을 할 수 있는 사람’이 될 것이다. 꼬리가 모든 것을 좌우한다.

7. '돈이 있다'는 것의 의미

한 줄 요약: 돈은 내가 원하는 것을 원할 때 원하는 사람과 원하는 곳에서 원하는 만큼 할 수 있게 해준다.

8. 페라리가 주는 역설

한 줄 요약: 허영 부리지 말자.

9. 부의 정의

한 줄 요약: 저축하자.

P164 부자가 되는 유일한 방법은 가진 돈을 쓰지 않는 것이다. 이는 부를 축척하는 유일한 길일 뿐 아니라, 바로 부의 정의이다.

10. 뭐, 저축을 하라고?

한 줄 요약: 저축하자.

P173 개인의 저축과 검소함이 돈의 방적식에서 우리가 더 많이 조종할 수 있는 부분이고, 미래에도 지금만큼이나 효과적일 것이 확실하다.

소득이 높지 않아도 부를 쌓을 수 있지만, 저축률이 높지 않고서는 부를 쌓을 가능성이 전혀 없다. 이 사실을 고려하면 소득과 저축률, 둘 중 어느 것이 더 중요한지는 명확하다.

연간 투자수익률을 0.1퍼센트 높이는 데 얼마나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어갈까? 전문가들은 수백만 시간의 연구와 수백억 달러어치의 노력을 쏟아붓는다. 그렇다면 잠재적으로 무엇이 더 중요한지, 무엇을 더 추구해야하는지 쉽게 알 수 있다.

P167 저축을 늘리는 가장 확실한 방법 중 하나는 소득을 늘리는 것이 아니다. 겸손을 늘리는 것이다. 저축을 당신의 자존심과 소득 사이의 격차라고 정의해보라. 재무상태를 성공적으로 유지하는 사람들 중에는 남들이 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눈꼽만큼도 신경쓰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냥 저축 그 자체를 위해 저축할 수도 있다. 그리고 실은 그렇게 하는 것이 맞다. 구체적인 목표를 위해서만 저축하는 것은 예측 가능한 세상에서나 합당한 얘기다.

P179 저축이 있다면 간절한 순간 갑자기 찾아온 절호의 투자 기회를 잡을 수 있다.


 

 

11. 적당히 합리적인 게 나을까, 철저히 이성적인 게 좋을까

한 줄 요약: 적당히 합리적인게 좋다.

내 전략이나 내가 보유한 주식에 대해 아무 감정이 없어서 형편이 안 좋을 때 해당 전략이나 주식을 쉽게 포기해 버린다면, 겉으로는 이성적으로 보이는 성향이 오히려 불리하게 작용한다.

12. 한 번도 일어난 적 없는 일은 반드시 일어나게 마련이다

한 줄 요약: 과거의 일이 그대로 일어나지 않는다. 주로 중요한 일은 과거에 일어나지 않았던 일이다.

P216 뭐가 바뀌었을까? 기회가 많이 알려지면서 경쟁이 심해졌다. 기술 덕분에 정보 접근성이 높아졌다. 상황은 변했다.

그렇다고 해서 우리가 돈과 투자에 대해 생각할 때 지난 역시를 무시해야 한다는 건 아니다. 대신 중요하게 고려할 사항이 있다. 일반적인 것, 즉 사람들이 탐욕이나 공포와 맺고 있는 관계, 스트레스를 받을 때 행동하는 방식, 인센티브에 반응하는 모습 같은 것들은 시간이 지나도 그대로인 경향이 있다. 돈의 역사를 탐구할 때는 바로 이런 것들 것 주목해야 한다.

13. 안전마진

한 줄 요약: 불리한 경우의 대가가 파산이라면 유리할 확률이 높더라도 감수할 가치가 없다. 파산하면 끝이다.

P231 그러나 높은 레버리지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여기에 더해 이중으로 피해를 입었다. 이들은 파산했을 뿐만 아니라 그 파산으로 인해 재기할 수 있는 모든 기회마저 잃었다. 기회가 무르익은 순간에 말이다. 2009년에 집을 가지고 있다가 모든 것을 날린 사람은 2010년에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낮아졌음에도 이를 이용할 수가 없었다. 리먼 브라더스는 2009년에 값싼 대출에 투자할 기회가 없었다. 이미 파산했기 때문이다.

14. 과거의 나 vs. 미래의 나

한 줄 요약: 사람은 바뀐다. 너무 극단적으로 해서 후회하지 말자.

P247 복리의 효과가 가장 잘 나타나려면 어느 계획이 수년 혹은 수십 년간 성장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져야 한다. 이는 저축에만 해당하는 이야기가 아니다. 커리어나 인간관계에서도 마찬가지다. 끈기가 핵심이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우리의 정체성이 바뀌어가는 경향이 있음을 고려하면, 인생 모든 지점에서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미래의 후회를 피하고 끈기를 높일 수 있는 전략이 된다.

15. 보이지 않는 가격표

한 줄 요약: 성공적인 투자에는 대가가 따라 붙는다.

P255 다른 모든 것들과 마찬가지로 성공적인 투자에는 대가가 따라붙는다. 그러나 대가는 달러나 센트로 지불하는 것이 아니다. 그 대가는 변동성, 공포, 의심, 불확실성, 후회로 지불해야 한다. 이것들은 모두 실시간으로 직접 상대해보기 전에는 간과하기 쉽다.

P262 시장 변동성을 벌금이 아니라 수수료처럼 생각하자. 이렇게 사고하면 투자 결과가 나에게 이로운 방향으로 작용할 때까지 오랫동안 살아남는 사고방식을 키울 수 있다.

보통은 지불한 만큼 대가를 얻는다. 시장도 마찬가지다. 변동성과 불확실성이라는 수수료는 현금이나 채권 같은 값싼 공원보다 높은 수익률을 얻기 위한 입장료다.

16. 너와 나는 다른 게임을 하고 있다

한 줄 요약: 본인 투자에 신경써라 남들이 하는 투자에 신경써서 흔들리지 말고.

P279 여기서 알아야 할 건 다음과 같다. 돈과 관련해 가장 중요한 점은 내가 시간을 어떻게 보고 있는지를 이해하고, 나와 다른 게임을 하는 사람들의 행동에 설득당하지 않는 것이다. 당신이 지금 어떤 게임을 하고 있는 지 파악하는 데 비상한 노력을 기울여라. 그렇게 하는 사람이 얼마나 적은지 알면 놀랄 정도다.

17. 비관주의의 유혹

한 줄 요약: 비관주의는 한쪽 측면만 과대하게 보여준다.

18. "간절하면 믿게 되는 법이죠"

한 줄 요약: 믿고싶은대로 믿지 마라.

P316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것은, 금융에서 실수의 여지보다 더 큰 힘을 발휘하는 것은 없다는 사실이다. 중대한 것이 걸려 있을수록, 실수의 여지도 크게 잡아야 한다.

19. 돈에 대한 보편적인 진실 몇 가지

한 줄 요약: 앞서 나온 이야기들의 요약.

P334 돈을 관리함에 있어서는 밤잠을 설치지 않고 안심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이는 최고 수익률을 노려야 한다거나 소득의 몇 퍼센트를 저축하라고 하는 것과는 완전히 다른 이야기다. 누구나 자신만의 기준이 있다. 그러나 ‘이게 내가 밤에 잘 자는 데 도움이 될까?’라는 기준은 모든 금융 의사결정에서 누구에게나 최고의 이정표다.

P335 시간은 작은 것을 크게 키우고, 큰 실수를 약화시킨다. 시간이 행운과 리스크를 돌려놓을 수는 없지만, 기다린 사람에게 그 가까운 곳까지 결과를 밀어줄수는 있다.

20. 나의 투자 이야기

한 줄 요약: 저자이야기

P350 독립성에 있어서는 현금이 산소 같은 존재이기 때문이다. 더 중요한 이유는 보유한 주식을 어쩔 수 없이 파는 일이 절대 없기를 바라기 때문이다. 큰 돈을 쓸 일이 생겨 어쩔 수 없이 주식을 팔아야 하는 경우를 최대한 0에 가깝게 만들고 싶었다.

 

2.느낀 점

이 책을 읽으면서 떠오른 단 하나의 키워드는 “생존”이었다. 결국 저축을 하는 이유도, 리스크를 크게 생각해야하는 이유도, 파산하면 안되는 이유도, 어느정도 균형을 유지해야하는 이유도 모두 우리가 투자판에서 “생존”하기 위해서가 아닌가 싶다.

3년동안 2건의 투자를 하면서 스스로에게 “투자판에 오래 살아남을 수 있는 결정인가?”라고 물은 적이 있었던가? 절대 망하지 않는 선택이라고 생각해 본 적 있었던가? 나는 결국 리스크를 잔금이 되는가? 대출을 감당 가능한가? 등 스프레드시트에서 보이는 부분만 본 것이다.

분명히 오랫동안 투자하는 게 굉장히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았음에도, 저축과 리스크가 중요함을 알았음에도 그 모든 것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 처음으로 깨달은 것 같다.

또한, 최근에 결혼해서 그런가 투자 스프레드시트 이면의 ‘내가 혹시 자녀들의 인생을 뒤흔들 실수라도 저지른 것은 아닐까 고민하는 게 어떤 기분인지’에 대한 내용이 여실히 와닿았다. 내가 하는 투자가 정말 단순한 일이 아님을 다시 한 번 깨달았다.

3.적용할 점

- 항상 모든 의사결정을 할 때, 이게 내가 투자판에서 오래 살아남는데 도움이 되는 결정인가 아닌가를 생각해보자.

- 현재 저축률이 70% 정도인데, 조금 더 늘릴 수 있는 방안은 없는 지 고민해봐야겠다.

- 가진 돈을 모두 남김없이 투자금으로 사용할 생각이었는데, 1년 저축액 중 10% 정도는 현금으로 따로 보관해야겠다.

 

 

 

(마지막으로 내가 읽은 책의 페이지나 책 표지를 대표사진으로 꾹 클릭해주세요.)

 

 

▼5월 너나위 추천도서 바로 보러가기

 


댓글


포도링11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