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25년 월부학교 봄학기 D-3 유디펜던스 데이 익다] 그릿 독서후기

  • 25.05.30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그릿, 앤절라 더스워크

읽은 날짜 : 5월 1일~15일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실패는성공의어머니 #북극성찾기(더큰목표) #루틴만들기

 

 

 

타고난 아이큐나 지능, 그리고 환경적인 요소를 뛰어넘는 열정적 끈기인 ‘그릿’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한편으로는 타고난 부분을 극복할 수 있다는 희망을 느꼈지만, 

동시에 타고난 재능과 환경을 어떻게 잘 활용하고 조율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그릿은 단순히 불리한 조건을 참아내는 힘만이 아니라, 자신의 장점과 환경을 최적으로 활용해 장기적인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능력이라는 점에서, 삶을 설계하는 중요한 열쇠처럼 다가왔다.

 

나는 새로운 것에 열정이 쉽게 타오르는 편이다. 

흥미로운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몰입해 열심히 파고드는 걸 즐기지만, 그 열정이 오래 지속되지 않는다는 점이 늘 고민이었다. 책을 읽으며 가장 어렵게 느껴진 부분도 꾸준함이었다. 끈기는 노력과 습관에서 나온다고 하지만, 나에게 매일 뭔가를 하는 일상적인 루틴을 만드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실제로 매일 목실감같이 간단한 일조차 꾸준히 하기가 버겁고 싫증을 내기 일쑤였다. 이런 나에게 그릿은 단순히 오래 참는 인내가 아니라, 꾸준함을 만들어내는 일상의 실천과 태도를 요구하는 이야기로 다가왔다.

 

책에서는 성공을 좌우하는 것은 재능이 아니라 열정과 끈기의 결합임을 여러 연구와 사례를 통해 보여준다. 그리고 그릿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훈련하고 기를 수 있는 능력이라고 말한다. 

성장 마인드셋(실패딛고일어서기), 자기조절력(통제력), 목적의식(북국성), 반복하기(루틴) 요소들이 그릿을 키우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도 인상 깊었다. 이 말은 결국 나처럼 열정은 있으나 꾸준함에 약한 사람도 그릿은 연습하고 성장시킬 수 있다는 희망이 되었다.

무엇보다 나는 완벽한 루틴을 만들기보다는 ‘나만의 방식으로 꾸준함을 설계하는 것’부터 시작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매일 엄청난 성과를 내지 않더라도, 작고 쉬운 실천이라도 반복하는 습관이 열정과 끈기를 더 단단하게 만들어준다는 점이 나에게 큰 위안이자 도전이었다. 

끈기라는 단어에 너무 부담 갖지 않고, 내 속도에 맞춰 조금씩 꾸준함을 키워나가고 싶다. 


댓글


익다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