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동그릿] 독서후기#94_사람공부

  • 25.06.05

 

STEP1. 책의 개요

내가 읽은 책의 개요를 간단하게 작성해보세요

1. 책 제목: 사람공부

2. 저자 및 출판사: 조윤제 지음/ 청림출판

3. 읽은 날짜: 2025.05.16.~06.05.

4. 총점 (10점 만점): 7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몇 가지 핵심 키워드와 함께 내가 책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요약해보세요

시작하는 글

#내가 나 자신을 알고 나를 사랑해야한다

충이란 나를 바로 세우는 것이고, 서란 다른 사람을 바르게 대하는 것이다. 나를 바로 세우지 않고는 다른 사람을 바르게 대할 수 없다.

“지혜로운 자는 자신을 알고, 인한 자는 자신을 사랑합니다.” 학문과 수양의 정점은 바로 내가 나 자신을 바로 알고 나를 사랑하는 것이다.

 

진실한 사람은 의롭게 살 준비가 되어 있다

#길게 오래가는 촛불이 되어야한다 #지식을 삶에서 실천해야한다 #내면의 충실함 #

배움은 단순히 아는 지식의 단계에 그쳐서는 안 되며 삶에서 실천할 수 있어야 한다.

섣불리 타오른 횃불보다 길게 오래가는 촛불이 어두운 방을 더 촘촘히 밝힌다.

하늘이 장차 그 사람에게 큰 사명을 내리려 할 때는, 먼저 그의 심지를 괴롭게 하고, 뼈와 힘줄을 힘들게 하며, 육체를 굶주리게 하고, 그에게 아무것도 없게하여 그가 행하고자 하는 바와 어긋나게 한다. 마음을 격동시켜 성질을 참게 함으로써 그가 할 수 없었던 일을 더 많이 할 수 있게 하기 위함이다.

스스로 자신을 돌아보며 잘못된 점을 고치고, 하루하루 성장해간다면 복을 누릴 수 있다.

현명한 사람의 곁에 머물면서 그에게 배움을 얻는 것이 진정한 배움의 방법이며 성장의 비결이다.

겉으로 드러나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내면의 충실함이다. 설사 당장은 부족한 점이 많다고 해도 그것을 위해 노력하는 삶이 아름답다. 겉의 유려함과 속의 충실함이 조화롭게 어우러진다면 최선이다.

내면의 성숙함과 외면의 유려함이 모두 갖춰진 사람은 명품이다. 비록 현실적으로 많이 부족하다고 느끼더라도 노력하면 된다. 그 시작은 하루하루의 일상이다. 오늘 하루 충실한 삶을 산다면 내일도 할 수 있고, 앞으로도 할 수 있다. 그 삶이 명품의 삶이고, 그런 삶을 살아가는 사람이 명품이다.

 

중심이 있는 사람은 인정을 베풀 줄 안다

#나를 바로 세우기

이름을 알리고 싶다면 말과 행동에 신중해야 한다.

눈앞의 이익에 집착하는 것이 아니라 멀리 보고 나를 바로 세워나가야 한다. 하지만 높은 이샹만을 좇아서도 안 된다. 일상에서 날마다 바닥을 다져나가다 보면 어느 순간 높이 올라가 있는 자신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자신을 바르게 대하는 마음으로 남을 대하라

#나보다 나은 사람과 가까이 지내기 #잘못이 무엇인지 알았다면, 이를 고칠 수 있어야한다

자기보다 나은 사람과 가까이 지내는 것이 지혜다.

잘못을 고치지 못하는 것이 나의 잘못이다.

 

동정하는 마음에 그치지 말고 사랑을 실천하라

약속은 반드시 지켜야 한다. 하지만 약속이 더 큰 대의를 저해하거나, 불의하거나, 강압적으로 맺어졌다면 지키지 않아도 된다.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하고, 배려하고 협동할 수 있는 사람은 다른 누구보다 성공 확률이 높다. 바로 조화의 능력을 갖춘 사람이다.

인이란 끊임없는 성찰의 삶을 통해, 인생이란 “나 자신을 사랑하고,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과정임을 깨닫는 것을 말한다. 

중신이 굳건히 서서 상황에 따라 쉽게 흔들리지 않는 사람, 다른 사람을 배려하며 변함없이 사랑을 베푸는 사람, 자신의 미래를 확신하며 눈앞의 작은 일에 의심하지 않는 사람의 삶은 언제나 평온하다. 그 바탕은 배움이다.

 

 

꾸준한 사람은 결코 실패하지 않는다

#성장하는 삶의 기준은 ‘나’에게 있다 #어려움이 있을수록 일상에 몰두해야한다

성장하는 사람의 삶의 기준은 남이 아닌 나에게 있다

어려움이 있을수록 일상에 몰두한다.

먼저 어려움이 있을수록 일상에 몰두해야 한다. 마음의 어려움으로 일상의 일에 지장을 받는 것이 아니라 일상에 최선을 다함으로써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는 것이다그다음은 사랑의 마음으로 사람들을 대하며, 두려움 없이 현실에 부딪히고 도전해나가는 것이다. 그다음 올바른 지식을 배워 내 마음의 상처를 정확히 알고, 세상에 미혹되지 않고 당당히 살아가면 된다. 누구나 자신의 마음을 정확히 알기는 어렵다. 흔들릴 때마다 굳게 마음의 중심을 세우고, 사람과의 관계를 사랑으로 채워나갈 때 근심과 두려움은 걸림돌이 아닌 사소한 일이 된다.

 

 

작은 일에도 정성을 다하면 반드시 일이 풀린다

#오늘을 성실히 살아나가기

내가 얼마나 오늘에 정성을 다하는가가 바로 내일의 나를 결정한다.

미래는 정해진 것이 아니다. 만들어가는 것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새롭게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1.어려움이 있을수록 일상에 몰두해야한다

참, 너무나도 와닿았다.

4월말부터 5월 중순까지는 가정 안에서 일이 있어서, 정말 어지러운 하루들이었다.

나의 마음도 이리저리 왔다갔다 싱숭생숭했던 주간이었다.

마음이 어지러우니, 일상이 무너지기 시작했었다.

가족들도 걱정하는 하루하루들의 연속이었다. 

내가 중심이 안 서니, 가족들도 중심이 안 섰었다.

그러다가, 이 책의 저 문구를 보았다. 

‘어려움이 있을수록 일상에 몰두해야한다’ 라는 문구를 보니, 깨달음을 얻었다.

내가 일상에 다시금 몰두하기 시작하자, 내 마음 속 어려움은 힘을 잃기 시작했다(어차피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아니었기에, 내가 해결할 수 없는 일이기에) 

그렇게 다시금 일상을 되찾게 되었다.

 

앞으로도 내 마음 속 어려움은 숨어있다가 고개를 빼꼼 내놓을 것이다. 

그럴 때마다, 이 문구를 잊지말고, 더욱더 일상에 몰입하는 시기를 보내야겠다. 

 

2.길게 오래가는 촛불

부동산 공부를 해나간지 벌써 만으로 2년이 되어가고 있다.

왜 튜터님들이 나의 모습을 보고 조급함과 열정을 조금만 내려놓으라고 하셨는지 깨닫는 최근이었다. 

더 열심히 하면, 나 스스로가 이 생활을 놓아버릴 것 같았다.

그래서 5월과 6월은 나 스스로가 쉬어가는 달이라고 결정했다.

내 나이 때에 할 수 있는 것들을 하고, 지인들도 만나고, 가족들도 챙기는 그런 시간들로 채우려 한다. 

부동산 투자는 짧게 볼 수 있는 것이 아니기에, 길게 오랫동안 할 수 있는 에너지를 이번달에도 비축하려 한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1.마음 속 어려움이 고개를 내밀 때, 일상에 몰두하자

2.길게 오래가는 촛불처럼 부동산공부해나가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적어보세요

P66. 하늘이 장차 그 사람에게 큰 사명을 내리려 할 때는, 먼저 그의 심지를 괴롭게 하고, 뼈와 힘줄을 힘들게 하며, 육체를 굶주리게 하고, 그에게 아무것도 없게하여 그가 행하고자 하는 바와 어긋나게 한다. 마음을 격동시켜 성질을 참게 함으로써 그가 할 수 없었던 일을 더 많이 할 수 있게 하기 위함이다.

P190. 자기보다 나은 사람과 가까이 지내는 것이 지혜다.

P203. 잘못을 고치지 못하는 것이 나의 잘못이다.

P273. 꾸준한 사람은 결코 실패하지 않는다

P300. 성장하는 사람의 삶의 기준은 남이 아닌 나에게 있다

 

(마지막으로 내가 읽은 책의 페이지나 책 표지를 대표사진으로 꾹 클릭해주세요.)

 

 

▼5월 너나위 추천도서 바로 보러가기

 


댓글


하나 둘 셋 아주아
25. 06. 05. 12:33

어려움이 있을수록 일상에 몰두하기! 저도 또한 배우고 갑니다 동그리님 바쁘신 와중에도 이렇게 꼼꼼한 독서후기 멋지시구 또 배우고 갑니다 ♡ 항상 응원드려요! 아좟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