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수학공부엔 수학의 정석이 있듯, 아파트 투자엔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가 있다.

  • 25.06.09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10만 부 돌파 기념 증보판) | 너나위 - 교보문고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알에이치코리아

3. 읽은 날짜: 2025.06.08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5. 위 점수를 준 이유 간략하게

월급쟁이 부자들 강의에서 배웠던 내용들이 잘 정리되어 있었다. 생각을 정리하기에도 좋고 투자를 하고 이루고 싶었던 항목들의 초심을 잡기에도 좋다.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1. 1장 왜 투자를 해야 하는 가?]

#자본주의 #양극화 #투자의 이유

 자본주의에서는 시간이 흐를수록 통화량이 증가한다. 통화량의 증가는 단순히 화폐를 많이 찍어내는 것, 은행에서 발행하는 양적 팽창 두 가지에 의해 발생한다. 통화량이 증가하는 것은 곧 화폐가치가 하락한다는 것임. 화폐 가치 상승에 의한 집값 상승은 필연적임. 다만 집은 필수재 이기에 생필품과 다르게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며 우상향 함.

 시간이 흐를수록 노동의 가치는 감소함. 기업과 정부의 부의 비율이 커지면서 노동의 가치는 감소함. 투자를 해야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음. 단순히 좋은 집, 좋은 차, 해외여행을 떠올리는 부자보다, 노후준비가 우선시되어야 함.

 

[Chapter2. 당신과 돈이 가야할 방향]

#부자가 되는 돈 벌기 #부자가 되는 소비 #부동산

 시간을 투자하지 않아도 돈이 벌리는 수입구조를 만드는 것, 시간이 지나면서 돈을 벌게 해주는 생산자산을 사는 것이 월급쟁이 부자가 되는 핵심임. 이 두가지를 모두 충족시켜줄 수 있는 것이 부동산투자임. 그 중에 아파트

 

[Chapter3. 평범한 직장인도 얻을 수 있는 성과]

#저평가 #입지 #협상

 입지가치를 확인한다음 가치가 있지만 저평가인 아파트를 매수하는 것이 중요함. 의왕시, 분당, 수지, 평촌 모두 가치가 있지만, 저자가 세워놓은 투자금 기준에 맞고 비교 평가를 통해 가격이 싼 것을 확인한 후 투자를 실행함.

 아파트도 할인이 되니, 매도인의 사정을 파악한 후에 서로에게 좋은 협상안을 제시하여서 싼값에 매수하는 것이 중요함. 협상보다 더 중요한 것은 투자를 실행하는 것.

 

[Chapter4.성공 투자를 위한 필수 지식]

#투자금 만들기 #인생을 바꾸는 투자 #시스템투자

 돈이 없을 경우에 투자금을 만들기 위해선 수입을 늘리고 지출을 줄여야 한다. 월급쟁이의 경우 수입을 단기에 늘릴 수 없으니, 지출을 줄이는 쪽으로 종잣돈을 모아야한다. 고정지출과 비고정지출을 정하고 비고정지출 안에서 써야할 예산을 정한다. 투자에 대해서 어느정도 익숙해지면 자본재배치를 이용해 깔고 있는 돈을 투자로 활용할 준비를 한다.

인생을 바꾸기는 투자를 하기 위해선 저평가 물건이 제 가치를 찾아갈 때 까지 기다리는 것이 중요하다. 1년에 1채씩 늘려가는 방식으로 시스템 투자를 진행한다. 전세금 상승분으로 재투자를 진행한다.

 

[Chapter5.누구나 따라할 수 있는 투자 메뉴얼]

#투자기준 #임장 #실전투자

 감정에 이끌려서 투자하는 것이 아닌 투자기준이 있어야함. 책에서 말하는 기준은 저평가, 투자금이 적게 들어가는 것, 리스크가 적은 것임. 가치를 보는 것은 일자리, 교통, 학군, 환경 네가지로 판단하며 역전세 리스크, 공급이 예정 되어 있을 때 전세 빼기 등의 리스크 관리도 수반되어야 함.

 실전투자를 하기 위해선 임장을 나가야한다. 임장을 나가기전에 손품을 통해 그 지역의 소득수준, 교통, 환경, 학군에 대해 대략적으로 알아놓고 그 지역 거주민의 입장에서 임장을 먼저 진행한다. 그 지역에 대한 판단이 끝나면 그 뒤에 부동산 방문을 하고 저렴하고 좋은 물건부터 하나씩 살펴본다.

 

[Chapter6. 당신의 돈 그릇을 키우고 싶다면]

#실행하기 #투자메이트 #갈등해결

 머리나 타고난 재능보다 부동산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배운 것을 실행하는 것이다. 배운대로 실행하고 배운대로 투자하고 복귀해야함. 혼자 진행하면, 빨리 갈 수 있지만, 함께 가면 멀리갈 수 있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멀리 가는 것이 중요함. 초보자라도 주변에 가치 있는 사람들을 만들기 위해서는 기버(giver)로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나누자.

 투자자로서 직장인으로서 투잡을 뛰기 위해선 절대적인 시간이 필요함. 회사에서는 회사의 일에 충실하고 투자자로서는 투자에 집중하자. 가정과 투자가 1순위, 그 다음 직장이 2순위. 투자는 가정을 가난으로부터 지키고 행복해지기 위해서 행하는 것임.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자본주의에서는 부의 양극화와 화폐가치 하락은 필연적이라는 점, 늘어난 수명에 비해서 소득은 늘어나지 않기에 투자는 필수라는 점이 와닿았다. 가치가 있는 물건이 저평가 된 아파트를 매수해야한다는 것을 알지만 구체적인 방법론에 대해선 명쾌함이 없었는 데, 책에서 소고기를 사기 위해서 정육점을 돌아다닌 다는 표현이 나에겐 인상깊었다. 소고기의 등급을 따지는 데 여러 요소가 있듯, 아파트의 가치를 따지는 입지 즉, 직장/교통/학군/환경 이 네가지 요소로서 입지를 평가해보자.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비전보드 확인하기

투자를 왜 하고 언제까지 하면 될지 목표와 기준을 정하기 위해서 비전보드를 다시 확인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목표 은퇴나이와 은퇴자금을 생각해서 거꾸로 지금은 무엇을 하면 될지를 계속 떠올려보면 좋을 듯하다.

 

2.     앞마당 만들기

좋은 소고기를 고르려면 정육점을 많이 알아야 한다. 앞마당을 충실히 늘려서 책에서 말하는 투자기준에 맞게 투자 단지를 추출해 보자. 단순히 전고점을 보는 저평가 확인 말고도 아파트들끼리 상대적인 가치를 평가해서 매수를 희망하는 단지를 골라보자.

 

3.      한달 가계 소득, 지출 흐름 계산하기

자영업자이기 때문에 소득이 월마다 달라지지만, 1년의 평균 값을 월 수익으로 보고 지출을 잘 통제해볼 것. 종잣돈을 잘 만들어서 투자를 하는 데 사용해볼 것.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273) 발생한 수요에 맞춰 주택을 즉각 공급할 수 있다면, 허니버터칩처럼 시장이 과열되기 전 안정을 찾을 수 있지만, 아파트는 그런 재화가 아니다.

(p.274) 2014년 수도권 처럼 바닥을 다지고 있는 지역이 있을 거란 이야기다. 전국의 권역별로 부동산 시장의 움직임이 모두 다르기에 지금 이 순간에도 투자할 곳은 반드시 존재한다.

(p 308) 노하우나 기술보다 중요한 건 다름 아닌 태도라는 걸 기억해라.

(p334) 지금 투자하지 않아도 망하지 않는다. 준비하고 있으면 결국 기회가 당신을 찾아온다. 잘 준비하고 꾸준히 투자한다면 지금은 저만치 앞서가는 것처럼 보이는 이들도 결국 한 지점에서 마난ㄹ 수 있다. 당신이 지금 ‘그래, 이거야!’를 외치며 의지와 열정으롤 충만해진 상태라면, 이것이 조급함으로 둔갑하는 순간을 경계하라.

 

STEP6. 한마디 요약

투자는 필수적이며, 누구나 명확한 기준을 가지고 저평가인 자산을 모아나가면 월급쟁이로 부자가 될 수 있다.


댓글


등기둥가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