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선배님들!!
월부에서 공부하기 전과 후가 부동산을 보는 관점이 달라졌습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저와 제 아내는 0호기에서 실거주 중이며, 매도하고 갈아타기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저희의 상황을 설명드립니다.
저희의 고민을 말씀드립니다.
질문1. 출산 휴가 또는 육아 휴직 시에는 대출한도가 축소가 되게 될까요? 제가 여기저기 찾아봐도 뚜렷한 답을 찾기가 어렵네요.. 경험이 있으신 선배님들 조언을 구합니다.
질문2. 내년 초 아내의 출산을 고려했을 때, 종잣돈 한도 내에서 올해 하반기 안에 갈아타기를 진행하는 것이 맞을까요? 이 경우 현재 0호기와 저희가 가려고 하는 아파트 금액대가 크게 차이가 안날 것 같아 고민이 됩니다. (현재 저희 0호기의 가격은 7억대 입니다.) 최소 몇 억 정도 이상의 아파트를 갈아타기 하는 것이 맞을까요?
질문3. 올해 안에 집을 갈아타기 하게 될 경우 혼인 신고를 하고 집을 매수하는 것이 나을까요? 0호기를 매입한 것 처럼 아내 명의로 구매한 후에 제 종잣돈을 보태는 식으로 매수하는 것이 더 나을까요? 제가 신용대출이 있어서 조금 더 가치가 있는 아파트를 매수할 수 있는 방법은 2번째 방법이라 생각이 됩니다. 최대로 하지만 매수 후에 혼인신고를 하게 되었을 때 어떤 불의익이 있을 지 걱정이 됩니다.
최근에 머리가 복잡했었는 데, 질문을 드리기 위해서 적어보니 마음이 편해진 것 같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어떠한 고견이라도 저희 상황에 최대한 적용해보고 고민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등기둥가 드림.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댓글
1.은행 대출상담사에 물어보시는게 가장 정확합니다!! 주담대 대출 DSR의 조건여부는 원천징수영수증으로 진행하기에 당장 올해 +내년 출산휴가와는 크게 관계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2.가격으로 갈아타기를 판단하기 보다는!!! 가격은 현재 시장에서 뒤섞여있기 때문에 가치가 높은 아파트로 갈아타기를 하셔야 할것 같습니다. 만약 가치부분이 어려우시다면 매수를 위한 매물코칭을 신청해서 보시던 아파트 후보지 2개를 써서 제출해 볼 것 같습니다. 확실히 급지를 올렸는지? 단지 대 단지 비교를 해보세요! 3.등기둥가님은 계속적으로 투자 생활을 이어가시는걸까요? 등기님의 최종 목표가 어떤지에 따라서~~ 그리고 매수하려고 하는 물건이 장기보유, 단기보유의 물건인지에 따라 조금씩 다를것 같습니다. 함께 매물코칭 투자코칭을 받아보시는건 어떠실까요!
안녕하세요 갈아타기로 고민이 많으시군요 1. 우선 출산이나 육아휴직으로 인해서 대출이 안나오지는 않습니다. 휴직기간이 3년이상 초과가 된경우는 소득이 없음으로 보긴하지만 그게 아니기때문에 대출한도부분에서는 크게 영향은 없습니다. 다만 영향이 가는 부분은 월 원리금을 상환하시는부분에서 가계소득이 줄어드는 부분이라 개인적으로 대출원리금 납부하는게 계산을 잘하셔야 하는 부분입니다. 2. 갈아타기를 할때 어느정도면 좋을까요? 라고 하시면 정답은 없습니다. 7억에서 8억짜리 갈아타는게 맞는지 7억에서 10억 갈아타는게 맞는지는 는 없고, 우선 내가 현재 보유하고 있는 단지보다 가치(입지적인 측면이든 상품성측면이든) 가 있어야 갈아타는게 의미가 생깁니다. 흔히 옆그레이드 말고 앞그레이드를 하라고 하는게 이런의미이죠. 대신 주의하셔야 하는부분이 여기서 욕심에 앞서서 대출을 무리하게 쓰시지 않는선이셔야 합니다. 3. 혼인신고를 하지 않으면 부부합산dsr못쓰시기에 지금 혼인신고 안한상태에서 대출한도가 얼마가 나오는지 보시고 큰 탈이 없다고 하면, 혼인신고 안하고 진행하는방법도 있지만 둥가님이 나는 주택수를 늘릴생각보다는 1주택으로 갈아타기하면서 늘릴꺼에요 라고 하면 혼인신고 하시고 하셔도 무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