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책 제목: 몰입
2. 저자 및 출판사: 황농문 / 알에치코리아
3. 읽은 날짜: 6.8~6.9일
4. 총점 (10점 만점): / 9점
★ 훈팟's 한줄 요약 정리
- 몰입은 천천히 생각하기, 규칙적인 운동을 바탕으로 깊게 생각하여 평상시 문제들을 해결해나가는 과정이다.
[1장. Work Hard에서 Think Hard로 ‘생각’을 이동하라]
#몰입 #행복감 #자신감 #오래 몰입
세상을 바꾼 천재들은 일을 열심히 하기보다는 생각을 열심히 해서 그것을 이뤄냈다고 한다. 몰입하는 경험을 통해 자신감을 얻고 이는 행복감으로 이어진다고 한다. 또한 몰입은 짧게 하는 것이 아니라, 오랫동안 몰입해서 깊게 생각하고 성과를 이뤄내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한가지에 몰두해서 몰입을 이뤄내는 과정이 필요하며, 몰입하면서 수면을 잘 취해주어야 한다. 마지막으로는 내가 하는 분야에서 최고가 되겠다는 목표 의식을 가지고 임해야 한다.
[2장. 본격적인 몰입을 시도하기 위하여]
#문제설정 #천천히 생각하기 #규칙적 운동 #세렌디피티 #가치관의 변화
몰입을 처음 시도하면 우선적으로 문제 설정을 해야한다. 나에게 맞고 해결이 필요한 문제 설정을 하고 우선 3일간 그 문제에 대해서만 생각하고 몰입을 한다. 몰입을 시도하기에 앞서 천천히 생각하기와 규칙적인 운동이 중요함을 알아야 한다. 급하게 서두르지 않고 명상과 같이 차분히 생각을 정리하며, 땀을 흘리는 규칙적인 운동을 병행해야 몰입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다. 그렇게 한 문제에 집중하다보면 세렌디피티(우연한 발견)이 발생한다. 이는 사실 우연처럼 보이지만 필연이다. 그동안 열심히 노력하고 시간을 쏟았기에 아이디어가 나온 것이다. 몰입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나가면 결국 가치관의 변화까지 이른다. (나는 할 수 있다. 충분히 시간을 쏟으면 문제를 풀 수 있다와 같은 것 말이다.)
[3장. 몰입은 뇌도 춤추게 한다.]
#자신의본질 #도파민 #꿈은 이루어진다 #종교 #사고위주몰입 #능동적몰입
몰입은 뇌과학과도 유사성이 있다. 우선 자신의 본질을 알고, 내가 나를 알고 몰입에 임해야 한다. 몰입 과정에서 쾌감회로, 도파민이 나오는데 이를 통해 몰입은 재미있는 과정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결국 나의 생각이 나를 만들기에, 목표를 세우고 꿈을 실행하가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몰입은 또한 종교와 유사하다고도 볼 수 있다. (기도하고 바라는 것) 사고위주 몰입과 능동적 몰입을 통해 몰입을 더욱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4장,5장. 교육/직장에서의 몰입]
#유대인교육 #사고력 #사고주간 #한가지에 집중
몰입은 교육과 직장에서 활용할 수 있다. 대표적인 몰입 교육으로는 유대인 교육이 있다. 유대인들은 경제적으로 미국 내에서 크게 성공하였는데, 이는 몰입과 사고를 중시하는 교육을 통해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다. 단순히 암기식이 아닌, 이유와 방법을 머릿속으로 생각하고 풀어가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몰입 교육을 통해 사고력을 높여서 아이들의 학습효과도 높일 수 있다. 직장에서도 몰입을 활용한 경우가 많다. 대표적으로 MS(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사고주간(Think Week)라고 해서 임직원들이 1년에 2번씩 1주일간 몰입에 들어가는 시간을 갖는다. 이를 통해서, 더 나은 아이디어와 해결책을 찾고 기업에서 성과를 이루어낸다. (생각의 중요성)
[6장.몰입에 이르는 5단계]
#생각하기 연습 #천천히 생각하기 #최상의 컨디션 #두뇌활동 극대화 #가치관변화
마지막 내용은 몰입에 이르는 실전법 5단계이다. 첫번째로 20분간 생각하기 연습을 한다. 특히 출퇴근할때 가볍게 생각해보면 좋다. 2단계는 천천히 생각하기로 문제에 대해 하루 2시간씩 생각해보는 것이다. 이때 난관을 넘고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3단계는 최상의 컨디션 유지로 규칙적으로 땀 흘리며 1시간씩 운동하는 것이다. 운동을 통해 자신감을 갖고 몰입을 지속할 수 있다. 4단계는 두뇌활동 극대화로 몰입을 확실히 들어가는 것이다. 자나깨나 계속 문제에 대해 생각하고 몰입상태를 유지한다. 마지막 5단계는 가치관의 변화로 몰입을 통해 나의 생각과 태도가 바뀌는 최종 단계다.
※ 나의 문제 : 25년 12월까지 수도권에 아파트 3호기를 투자하고 싶다.
(P.149) 그러나 숱한 몰입 체험을 통해 그렇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다. 놀랍게도 몰입에 의한 즐거움은 우울함이 남지 않았다. 즉 몰입 상태의 쾌감은 우울과 교차되는 감정이 아니라 기복 없이 좋은 상태만 계속 유지되기에 더욱 특별한 것이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