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원래는 주식 투자만 생각하고 있었고, 혹시 갭투자를 한다면 레버리지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주식보다 수익률이 더 뛰어날 수 있을 것 같다는 막연한 기대감이 있었습니다. 

    수업에서 너바나님께서 연수익률 20% 정도면 정말 잘했다고 말씀해주신 부분을 듣고, 부동산 투자에 대한 막연한 환상이 줄어들어서 좋았습니다. 

    또한 5년에 100% 10년에 200% 수익이면 정말 투자를 잘 한 것이라고 말씀해주셨는데요. (아마 이 말씀은 복리로 말씀하신 것은 아니라고 생각하였습니다.) 복리로 따지면 연수익률 11.6%로 했을 때 10년에 200%의 수익이 나네요.

    잃지 않는 투자와 수익률 10-20퍼센트 정도가 꾸준히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 적은 돈이지만 서울 투자만 생각하고 있었는데, 수도권도 생각할 수 있겠구나라는 생각의 확장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전에 회사에서 수도권 투자도 좋다고 말씀해주신 분이 있으셨는데, 뭔가 그때는 서울만 생각하고 있었고 그 말씀이 마음에 와닿지 못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오하루해피리치
25. 06. 11. 21:18

고슴도치1 님 !!! 부동산 투자도 꼭 함께 병행 하시기를 ~~~ 응원합니다 !!!

고슴도치1님^^ 강의 후기 고생하셨어요!^^ 주식과 부동산^& 함께 해보아요~~^^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