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3. 읽은 날짜: 2025.06.08
4. 총점 (10점 만점): 9점/ 10점
5. 위 점수를 준 이유 간략하게: 부동산 투자의 기본서
STEP2. 책에서 본 것
#종잣돈 #불필요비 삭제 #실력 먼저, 자본 재배치는 그 다음에
종잣돈을 모으기 위해서는 지출을 줄여 저축액을 늘리고, 깔고 앉은 돈의 자산 재배치를 해야한다.
궁극적으로는 이 두가지를 병행할 방법을 모색해야 하는데 다만, 자산 재배치는 잃지 않는 투자를 할 수 있는 실력을 갖춘 뒤에 해야 한다.
고정비와 변동비를 통틀어 가장 규모가 큰 불필요비를 통째로 없애는 것이 우선이며 필요비 중 지출 규모를 줄일 수 있는 것들을 찾아가는게 다음이다.
#태도가 차이를 만든다 #바꿀 수 있는 것
무슨 일이든, 그 일에 임하는 사람의 태도가 중요하다. 이것이 나중에 모여 큰 차이를 만든다.
그동안 잘 몰랐던 부동산 투자를 진정 잘하고 싶고 이를 통해 돈을 벌고 싶다면,
무엇보다 그 일에 진지하게 임해야 한다.
노하우와 기술보다 중요한 건 다름 아닌 태도라는 걸 기억하자.
막연히 많은 돈을 벌고 싶다고 생각할 게 아니라, 열심히 배우고 경험을 쌓아 정말 투자를 잘하고 싶다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내가 바꿀 수 있는 것과 바꿀 수 없는 것을 구분하고 바꿀 수 있는 일을 하자.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종잣돈이 없다고 슬퍼만 하지 말자, 현재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하자, 종잣돈 만드는 것은 기본 중에 기본이다.
지금은 자본 재배치보다 저축률을 다시 끌어올리는 게 우선이다. 나태해진 소비 습관을 다시 한번 점검하고 현재의 불필요비가 무엇인지 확인하고 없애자.
2. 노후 준비를 위해 투자는 필수다. 그리고 나는 투자를 잘하고 싶다. 이것은 그 누구도 아닌 나를 위한 일이다. 피곤하고 힘들다고 쉬지 말고 현재 할 수 있는 일에 진지하게 임하자. 당장 투자 경험을 쌓지는 못해도 배우고 부자의 태도를 갖추는데 집중하자.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현재 제일 큰 불필요비인 배달비 줄이자. 5만원으로 제한두기
2.평일 하루 최소 2시간, 주말 8시간 투자 공부 시간 확보하기 (너무 피곤하고 힘든 날은 독서 30분이라도 하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자본주의와 돈에 대한 나의 무지를 깨부쉈고, 물질을 대하는 태도로 표현되는 돈 그릇이라는 것이 사람마다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돈보다 더 중요한 것은 시간이며, 과거의 시간을 어떻게 보냈는지가 지금의 나를 결정한다는 사실도 깨달았다. 그렇게 나는 자극적인 즐길 거리로 불안감을 뒤로 미뤄버리던 이전의 무책임한 삶에서 탈출했다.
투자란 것이 무엇보다 끈기가 필요한 장기전이라는 사실을 절절이 깨닫는다. 그 과정에서 포기하지 않고 앞으로 나아가려면 내가 지금 무엇을 하고 있으며 투자의 길에서 어디쯤에 있는지 중간중간 체크해야 한다.
몸에 절약하는 습관이 배어 있지 않다면 지속해서 가계를 운영하는 데 어려움이 따를 수 있다.
조급함을 버리고 10년 이상을 봐라, 돈이 부족하면 당연히 투자에 어려움이 있을 수밖에 없다. 하지만 돈이 부족하다고 해서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는 것은 결코 아니다. 누구에게나 똑같이 주어지는 소중한 자산 시간이 있으니
세상에 쉬운 일은 없다. 만약 당신에게 어떤 일이 쉽게 느껴진다면, 당신은 그 전부터 그것을 잘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을 것이다. 그게 아니라면, 당신은 그저 그 일을 잘한다고 착각하고 있는 것이다.
지금 상황에서 스스로 바꿀 수 있는 범위를 설정하고 무엇을 할지 선택하라, 지금 변화를 갈망하고 있다면, 아는 것에서 멈추지 말고 반드시 이를 실행에 옮겨라
내가 가장 먼저 말하는 건 조급함을 누르라는 것이다. 지금 당장 투자하지 않아도 망하지 않는다. 준비하고 있으면 결국 기회가 당신을 찾아온다. 인생은 길고 나는 충분히 젊다는 생각을 가지자. 인생을 바꿀 정도의 투자를 하려면 시간이 필요하고 그렇기에 더욱, 조급할 필요가 없다.
서두르다가 방향을 잘못 잡으면 다시 되돌아오지 못할 수도 있다. 그래서 오랜 기간 성공적인 투자를 이어온 투자 선배들의 입에서 성공이란 단어보다 생존이라는 말이 더 자주 나오는 건지도 모르겠다. 그들은 말한다. 큰 성공을 바라기보다 우선 살아남아야 한다고. 살아남아 있기만 하면 늦더라도 멀리까지 갈 수 있다면, 그것이 성공이라고.
난 좋아하는 게 없더라고 말하는 이들은, 필요한 것을 잘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과정에서 자신도 모르게 그것을 좋아하게 된 경험을 해보지 못했을 가능성이 크다. 나는 그래서 당신에게 말하고 싶다. 좋아하는 것을 찾기 이전에, 필요한 것을 좋아하는 일로 바꿀 수 있을 만큼 매진해보라고 말이다.
PLUS, one page 정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