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적용할 점
P.29
삶을 모래시계라고 생각해 보고 해야하는 수많은 일들을 한꺼번에 해치워야 한다는 중압감이 아니라, 한번에 하나 씩 처리하면 된다는 부분에서 안정감이 들었다. 독.강.임.투+직장생활을 어떻게 병행해야 할지 특히 투자자 모드 일정이 많아지면 신체적인 반응들이 있었는데, 이번달에 쉬어가면서 차분히 하나씩 하면 된다는 걸 스스로 학습시키고 있다.
누적된 어제와 두려운 내일이라는 표현이 너무 공감되었는데, 해야 하는 일 중에 가장 중요한 것, 시급한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는게 가장 중요하지 않나 싶다. 방법은 찾아가면 되니까.
P.35
모든 것은 변한다. 모든 것이 변한다는 법칙만 빼고. 김승호 회장님도 이게 유일한 진리라고 하셨는데, 이 책을 통해 오삶은 끊없는 변화의 연속이니 유일하게 확실한 오늘, 지금 이 순간에 충실하면 된다는 내용으로 더 깊이 이해하게 되었다.
P.40
우리는 2만 달러를 잃는 대신 1만 5천 달러를 벌었습니다.
최악을 상정하고, 받아들이고, 대응 하는 것. 이 짧은 에피소드에 소름이 돋았다. 1건의 투자를 진행함에 많은 선택의 순간들이 있고, 난관에 봉착할 때가 있는데 최악을 상정하면서 마이너스라고만 생각했었는데, 최선을 다해 대응을 하고 결과가 좋다면 플러스로 전환해서 생각하도록 해야 하고, 설령 결과가 좋지 않더라도 플러스인 부분을 의식적으로 찾아야겠다고 생각했다.
→ P. 41 심리적으로 볼 때 최악을 받아들이면 새로운 에너지가 솟구친다. 최악을 받아들이면 더 이상 잃을 것이 없다. 그러면 얻을 수 있는 것만 남는다.⭐⭐⭐
→ p. 65 나는 사실을 글로 적으면 훨씬 더 쉽게 분석할 수 있다는 것을 경혐 했다.
1. 걱정하는 문제를 정확하게 써본다.
2. 내가 무슨일을 할 수 있는지 써본다.
3. 무엇을 할지 결정한다.
4. 결정한 대로 즉시 실행한다.
→ p.74 지금은 문제에 대해 ‘걱정하고 이야기하는’ 시간이 크게 줄었습니다. 그만큼 문제를 바로잡기 위해 ‘행동’할 수 있는 시간이 확보 된 겁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 걱정이 된다면?!
P.81 계획을 세우고 골똘히 생각해야만 하는 일에 집중하다 보면 걱정에 빠지기 어려워진다. 바쁘게 지내 보쟈!
너무 바빠서 걱정할 시간이 없다:)
P.95 사소한 일에 대한 걱정을 극복하려면 관점에 변화를 주어보라. 새롭고 긍정적인 관점을 가져보는 것.
→ 라디에이터의 달각거리는 소리가 불편했는데, 불에 타는 타닥거리는 소리로 바꿔 생각하자 괜찮아 진 것 처럼.
→ 내가 싫어하는 사소한 것들이 계속 신경 쓰인다면, 내가 좋아하는 것 중에 비슷한 것이 있는지 찾아 보쟈.
P.126 마음속에 키워나갔던 기억 때문에 값비싼 대가를 치렀다. 바로 마음의 평화였다.
→ 스트레스가 극심하다면 이렇게 생각 하쟈. ‘이렇게 힘들어 하는 게 오히려 나에게 마이너스가 아닌가?’
P.130 과거를 건설적인 방향으로 만들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잘못을 분석하고 교훈을 얻은 다음 잊어 버리는 것.
→ 복기하고 기억하되 힘든 감정은 털어 내쟈.
P.133 아는 것을 삶에 적용해 보라고 권유하기 위해 이 책을 썼다.
p. 141 해결해야 할 가장 큰 문제, 사실 거의 유일한 문제는 올바른 생각을 선택하는 것.
→ 우리의 삶은 우리의 생각대로 만들어 진다.
→ 마음을 먹으면 (의지) 행동과 감정이 조절 된다.
→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하는 것은 맞지만, 걱정해서는 안 된다.
→ 관심은 문제가 무엇인지 깨닫고 침착하게 대처하기 위해 조치를 취하는 것
→ 걱정은 쓸데 없이 쳇바퀴를, 그것도 미친듯이 도는 것.
p.142 패배란 인생이라는 게임에서 와신상담의 기회였다. 다시 최고의 자리에 오르기 위해 당연히 거쳐야 할 중요한 훈련.
→ 걱정이 앞서는 것은 ‘내가 실패하면 어쩌지? 망하면 어쩌지?’라는 막연한 생각의 쳇바퀴에 갇히기 때문인 것 같다.
앞서 배운 것처럼 최악을 상정하고,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하면서 대응하면 된다. 그래도 패배했다면 이것은 내가 성공하기 위한 과정이라고 생각 하쟈.
→ 사람은 자신이 원하는 무언가를 끌어 당기는 게 아니라 자기 자신을 끌어 당긴다.⭐⭐⭐
p.173 행복해지고 싶다면
→감사를 바라지 말고, 주는 기쁨을 얻기 위해 베풀라.
→좋은 쪽 90퍼센트에 집중하고 나머지 10퍼센트는 무시하면 된다.
→감사하라.
→원하는 것을 얻고, 그것을 즐기라.
→행복은 즐거움이 아니라 승리감이다. 레몬으로 레모네이드를 만들었다는 승리감. 손실을 이익으로 만드는 것⭐
성공하지 못한다 해도 손실을 이익으로 바꾸려는 시도 자체로 우리는 과거가 아니라 미래를 보라볼 수 있게 된다.
→ 긍정적인 관점으로 상황과 삶을 대하는 사람이 된다. ⭐
→ 행복은 주어야 받을 수 있다. 타인을 돕고 사랑하자. 이기적 이타주의자.
→ 나에 대한 비판으로 부터 배우고, 스스로를 하계에 가두지 말자.
P.273
자주 쉬라. 피곤해 지기 전에 쉬라. 피로는 예방 하는 것!⭐⭐⭐
※ 과제 가이드를 참고하여 독서후기를 작성해주세요. 독서 후기 기준에 맞지 않는 과제 제출 시 과제 제출이 미인정 되며, 참여가 불가합니다.
댓글
달콤생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