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8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자는 왜 더 부자가 되는가
독서멘토, 독서리더

✅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
1-1 오늘을 충실하게 살아라
p29.
자네의 삶을 모래시계라고 생각해보게.
위쪽의 수많은 모래알은 가운데의 잘록한 관을 통해서 천천히 고르게 떨어진다네.
그 좁은 관으로 더 많은 모래알을 통과시키려 한다면 결국 모래시계를 망가뜨리고 말겠지.
자네나 나 그리고 사람들 모두가 바로 이 모래시계와 같다네.
아침에 일어나면 해야할 일이 수없이 많아.
우리는 그 일을 그날 다 해치워야 한다고 생각하지.
하지만 해야 할일을 모래알이 좁은 관을 통과한다는것처럼 한번에 하나씩, 천천히 고르게 처리하지 않으면 우리의 육체나 정신은 망가지기 마련이야.
3-1 마음속에서 걱정을 몰아내는법 p. 82
도서관과 실험실에 처박혀 있는 사람들은 일에 몰두한 나머지 걱정할 틈이 없다.
연구자들이 신경쇠약을 앓는 일은 극도로 드물다.
그들에게는 그런 사치를 부릴 만큼의 여유가 없다.
심리학이 밝혀낸 근본법칙 하나가 있다.
아무리 비상한 인간이라고 할지라도 정해진 시간에 ‘하나’이상을 생각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작업요법은 오늘날 정신과에서 사용하는 용어로 일을 마치 약처럼 처방하는 것이다.
3-4. 피할수 없는 일을 대하는 법 p.117
우리가 버드나무처럼 휘어지지 않고, 참나무처럼 계속 버티려 든다면 어떻게 될까? 답은 간단하다.
우리는 수없이 많은 내적갈등에 시달릴 것이다
늘 긴장된 상태로 걱정하고 초조해하다가 신경증에 걸릴지도 모른다.
더 나아가 견디기 힘든 현실을 부정하고 자신이 만든 가상의 세계로 도피한다면,
우리는 정신이상이라는 진단을 듣게 될것이다.
>> 오늘날 우리가 하고있는 수많은 걱정들이
사실을 이미 일어나서 어쩔수 없는일, 또는 일어나지 않을일 이라는 것은 늘 흥미롭다.
머리속으로는 알고 있지만, 생각을 하지 않으려고 하면 더 생각이 떠오른다는것은 모두가 겪는일이 아닐까?
최악의 상황을 적어보는것, 그리고 그 상황에 대해서 어쩔수 없는 일이라면 받아들이는것!
마지막 걱정만 하지 말고 그 이후에 일어날 일에대해 어떻게 할것인지 고민하는것 이야말로
진정 오늘을 살아가는 바람직한 태도가 아닐까 싶다.
4-2 지혜롭게 보복하는법 p. 165
모든사람은 자신의 잘못에 대한 대가를 결국 치르기 마련이다.
이것을 기억한다면 누구에게도 화내지 않고 분개하지 않을것이다.
또한 누구도 악담하지 않고 비난하지 않고 도발하지 않으며, 증오하지도 않을것이다.
적을 증오하는 대신 동정하면서 그들처럼 살지 않는 것에 대해 감사하도록 하자.
4-3 감사할 줄 모르는 사람에게 상처받지 않는법 p.173
‘감사할줄 모르는 사람들'에게 사랑을 상처를 받고 외로움과 무시를 당해서 병든 여성은 수없이 많다
이들은 사랑을 갈구한다.
하지만 세상에서 사랑을 받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아무런 대가를 바라지 않고 사랑을 쏟는 것뿐이다.
행복해지고 싶다면 감사를 바라지 말고, 주는 기쁨을 얻기 위해 베풀라
감사할 줄 아는 아이로 키우고 싶다면, 부모가 먼저 감사할 줄 알아야한다.
‘아이들은 귀가밝다’라는 격언을 기억하고, 항상 말을 조심하자.
만약 아이들 앞에서 누군가의 친절을 깎아내리고 싶더라도 아예 말을 꺼내지 말자.
4-7 2주만에 우울증을 치료하는법
이날 저는 제가 베푼것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두 아이에게 받았습니다.
이때의 경험은 제게 행복해지려면 반드시 다른 사람을 행복하게 만들어야 한다는 깨달을 주었습니다.
행복은 주어야 받을 수 있습니다.
>> 종교에서 기도를 하는것을 가만히 보면 늘 감사하다고 이야기했던것 같다.
비록 종교가 없지만 감사일기를 쓰는것, 늘 긍정적인 태도로 세상을 마주하는것
누군가를 바꾸기 위해 기대하고 실망하는 것보다는 나 자신을 내려놓는 태도가 훨씬 행복으로 가는 길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 나에게 적용할 점
데일카네기의 자기관리론이라는 책이 늘 추천도서로 되어있어 읽고 싶었는데
돈독모를 통해 완독할수 있어서 참 좋은시간이었다.
나만 경험한 일이 아닌 이미 오래전부터 많은 사람들이 겪고 있었던 걱정에 대한 태도가 오늘날에도 비슷하다는 사실이 책이 주는 위대함을 다시금 느낄수 있는 기회가 되었던것 같았다.
8-1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결정 p.323
가족이 원한다고 해서 꼭 그 일을 해야겠다는 의무감을 가질 필요가 없다.
당신이 원하지 않는다면 어떤 일도 시작하지 말라.
물론 부모의 충고에는 귀를 기울여야 한다. 적어도 당신보다 두 배는 더 사신 분들이다.
그분들에게는 경험과 연륜을 통해 얻은 지혜가 있다.
하지만 결정은 당신의 몫이다. 일을 하며 행복해하는 것도 불행해하는것도 불행해하는것도 결국 당신이다.
>>최대한 많은 고민과 생각 끝에 과정까지도 행복한 일을 하는것이야말로 진정 행복한 삶인것 같다.
내가 행복해야하지만 나만 행복한 일은 다시금 생각해보고 해결법을 함께 모색해볼 필요가 있다.
※ 과제 가이드를 참고하여 독서후기를 작성해주세요. 독서 후기 기준에 맞지 않는 과제 제출 시 과제 제출이 미인정 되며, 참여가 불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