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실전 투자강의 [앙드레 코스톨라니 투자총서 3번째 책]

  • 25.06.24

▼추천도서후기 쓰는 양식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실전 투자강의

저자 및 출판사 : 미래의 창

읽은 날짜 : 2025년 6월 24일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질의응답 #투자는모험 #투자는게임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8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앙드레 코스톨라니 투자총서 3권을 모두 읽어보고 느낀점. 3권 다 핵심 내용은 비슷. 하지만 내용 구성이 조금 다르다는 점이 차이. 3번째 책 실전 투자강의는 질의응답으로 되어 있다. 그래서 1~2권 읽으면서 잘 이해하지 못했던 개념들이 어떤 것들이 있었는지 이해할 수 있었다.

 

2. 내용 및 줄거리

 (1) 이것이 증권시장이다. (증권 시장에 대한 질의응답)

 (2) 경제 vs 주가 (경제와 주가에 관련된 질의응답)

 (3) 투자자 vs 게임꾼 (소신파 투자자와 부화뇌동파 투자자에 대한 질의응답)

 (4) 정보 vs 판단 (주어진 정보를 근거로 어떻게 판단을 내리는지에 대한 질의응답)

 (5) 선물, 옵션 & 채권 (사움 선물 거래, 채권 관련 질의응답)

 (6) 부록 - 코스톨라니의 테스트 (나의 투자 유형?), 코스톨라니 어록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앙드레 코스톨라니 투자총서 1권, 2권을 읽을 때 이해가 안되는 내용들이 종종 있다. 예를 들면 앙드레 코스톨라니가 했던 농담 같은 것들… 배경을 잘 몰라서 이해 안되는 일화나 농담이 많았는데, 질의응답 과정에서 일화나 농담의 배경이 좀 더 자세하게 나오다 보니 이해하는데 조금 더 도움이 되었음. 투자 총서 1권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가 만약에 너무 어려웠다면 3권을 읽으시면 책 내용 이해에 도움이 될 수 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내부자 정보가 투자에 반드시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다. (남의 말에 휩쓸리지 말고,, 출처가 그럴듯 하더라도! 자신의 소신을 갖고 투자하는 것이 중요.)

앙드레 코스톨라니가 투자를 하면서 내부자 정보를 기반으로 투자했던 적이 있음. 투자 결과는?

 (1) 내부자 정보대로 투자해서 돈을 벌었음.

 (2) 내부자 정보대로 투자해서 돈을 잃었음.

 (3) 내부자 정보와 반대로 투자해서 돈을 벌었음.

앙드레 코스톨라니는 위 3가지를 모두 겪었다. 결국 투자는 정보를 기반으로 판단하는 일이고, 판단의 결과는 자신의 책임이다.

가장 위험한 것? 절반만 맞는 정보. 절반만 맞는 정보는 100% 거짓과 동일하다. 절반만 맞는 내용으로 올바른 판단을 내려도 절반의 잘못된 내용 때문에 손해를 보게 된다.

 

책의 마지막에 투자유형 테스트가 나오는데, 블로그에 정리해봤다. 심심하시면 한번 해보시길…

https://good-phd.tistory.com/131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앙드레 코스톨라니 투자 총서 첫번째 책. 사실 여기에 핵심 개념은 이미 다 나온다. 그래서 월부 추천도서에서도 1권만 올라와 있나보다…)

 


댓글


FastTrack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