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 독서후기 제목은 닉네임과 책 제목을 포함하여, 자유롭게 작성해주세요! :)
(책 이미지 삽입)
1. 책 제목:
2. 저자 및 출판사:
3. 읽은 날짜:6월 10,11일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엔트로피 개념 몰입이 인생을 즐겁게 해줄 수 있다는 것
단기간의 성취, 나의 몰입최대치는 얼마?
몰입에 들어가려면 반드시 위기감, 재미 같은 목적지향을 이용해야 한다 그럼 난? 위기감? 재미 둘중 뭘 이용해야하는 걸까?
목표로 설정한 문제가 중요하다고 생각할 수록 그 문제를 반복해서 생각할 수록 몰입하기 쉬워진다.
나폴레옹힐 성공철학중 주위사람들의 부정적인 견해는 깨끗이 무시해버린다. 나의 목표와 계획에 찬성하며 항상 용기를 북돋워주는 사람들을 곁에 둔다.
내 뇌에 최면을 건다 나는 이 행동들을 즐긴다. 할 수 있다.
고통이 먼저와야 도파민이 따라 온다.
좋지 못한 상황에도 몰입하면 부정적인 생각이 없어진
성실하지만 성과가 없는 사람들의 특징 - 몰입하지 않아서 ㅍ0
책을 읽고 난 후 느낀 점 또는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몰입이라는건 꼭 공부뿐만 아니라 내 인생의 질적인 향상을 위해서도 필요하다.
결과가 아니라 과정에서 행복을 찾을 수 있다.
행복엔 고통이 수반될 수 밖에 없다.
몰입하지 않는 삶을 살고 있어서 행복하다고 느끼지 않았을 수도 있겠다.
요즘 집중력 떨어져서 포모도로 기법 이용한 공부 하고 있었는데 이건 생각보다 몰입을 해주지 않는다.
지속적인 생각을 하는 훈련을 하자. 뭐든 꾸준히 하면 어떻게든 능숙하게 되나보다. 생각조차.
빠른 피드백이 없어서 쉽게 몰입할 수 없다고 했는데 이것을 며칠내내 생각하면 뇌가 비상사태라고 생각하고 어떻게든 해결하려고 한다고 하니 대답이 없을 것 같은 내 상황들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생각해 봐야겠다.
내가 하는 고민들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하다는 믿음을 갖고 풀려고 노력해야 한다.
그동안 들었던 강의에서 퉁쳐서 생각하지 말라고 했던게 생각난다.
대충 생각하고 두리뭉실하게 지나가려고 하는 것들에 대한 비슷한 맥락이 아닐까 싶다.
내가 정말 그 단지가 가치가 있는지 확인하려면 몰입해서 고민해 보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내 삶에 대해 문제라고 생각되는 것들에 대해서 의식적으로 고민해 보자.
풀리지 않는다고 남들도 다 이렇게 사는거라고 체념하지 말고 좀더 잘 살기 위해 고민해 보자.
핸드폰,티비가 없어도 충분히 행복한 일상을 보낼 수 있다.
몰입에 대해 고민하다 여러 책을 읽고 내린 결론.
몰입이 중요한 이유는 알게됐다. 몰입도 훈련을 통해서 시간을 늘여가다 보면 가능하다는 것도 알게됐고.
하지만 매 순간 몰입이 잘되는 건 아니다.
이것을 그릿을 읽고 같이 생각해 보았다.
몰입은 생각뿐만 아니라 경험을 통해서도 가능하다. 몰입을 높히기 위해 감각을 이용해 하는 훈련이 있다.
그 행위를 하는데 필요한 오감을 이욯해서 집중도 있게 느끼면 몰입이 더 쉬워진다고 한다.
처음엔 의식적으로 해야하지만 익숙해지면 몰입이 빨리된다고 하니 하기 싫은 행위를 할때
처음엔 우선 시작한다 → 그리고 오감을 이용해 그 행위를 느끼면서 지속한다 → 몰입하는 단계로 빠져든다.
예를 들어 내가 책을 읽고 적용했던 것
장시간 운전시 - 핸들을 잡고 있는 손의 감각에 집중해본다. 차의 움직임에 내 몸의 느낌을 집중해 본다.
확실히 이렇게 하면 운전하는 지루함이 줄어드는 것을 느꼈다.
독서하다 집중력 떨어졌을때 - 페이지의 질감을 느끼면서 손으로 쓸어내리면서 읽다보면 다시 집중될때도 있고,
소리내서 읽으면서 집중력이 좋아질때도 있는데 이것은 오래가지 못했던 것 같다.
러닝할때 지면에 닿는 내 발의 감각을 느끼거나 호흡을 빠르기를 느껴본다거나 바람 운동장 조명의 느낌을 느껴보려고
노력했던 행동들이 좀더 러닝에 집중하게 하면서 속도향상과 집중도가 올라갔었다.
더 보완해서 훈련할 점
답이 안나오는 문제에 대해 지속적으로 생각해보기
- 임보 잘쓰는 방법. 단지분석 잘 하는 방법, 결론 내리는 연습
-지속적으로 생각하면 뇌가 중요하다고 인식한다고 하니 중요하지 않는 것에 대해서는 생각중단하는 연습하기
고통을 먼저 느끼면 엔돌핀이 필연적으로 따라 온다.
6월 26일 수정
몰입 훈련에 대해
감각을 느끼면서 반복해야한다 - 즐거움을 느낄때까지
만약 임보쓰다 집중력 떨어지고 하기 싫어지면 5,10분 쉰다. 이때 그냥 멍때리는건 안된다.
감각을 돌리는 활동으로 전환시켜야하함. 스트레칭 산책 팔돌리기 일어나서 창밖보기등 몸을 움직이는 행위가 필요함
그리고 다시 시작할때 내가 임보를 왜 쓰는지, 이걸 쓰면 내 인생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등 질문을 던진다
이 질문이 뇌에게 리셋하는데 도움을 준다.
집중력 떨어지고 하기 싫어지는 느낌은 몰입의 초기라고 한다.
하기싫어도지속해서 하는게 핵심 그래야 즐거움을 느낀다.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p205 진정으로 의미있고 행복한 삶은 자신에게 주어진 일에 몰입함으로써 얻는다는 것
신문이나 tv를 보다가 흥분하는 에너지도 아깝다고 느낄 정도가 된다.
→나도 예전에 어떤 고민에 대해 자료 찾아보고 해결하려고 하다 보니 풀린경험이 있었다.
그땐 든 생각이 어떤 문제든 내가 정말 진심으로 해결하고자 하면 방법은 분명있다는 것이였다.
그런데 요즘엔 생각하고 고민하는걸 대충하고 살고 있었다는 생각이 든다.
진지하게 내가 왜 부동산 공부를 시작하게됐고 내가 정말 원하는게 맞는지 그렇다면 앞으로 어떻게 행동해야할지
까지 몰입해봐야겠다.
p 229 자신이 목표로 설정한 문제가 중요하다고 생각할 수록, 또 그 문제를 반복해서 생각할수록 몰입하기가 쉬워지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지속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당연히 중요한 것이라고 뇌가 인식해서 몰입이 더 쉬워지는게 아닐까? 중요하고 긴급한 위기라고 생각하게끔 뇌를 속이는 과정일 수도 있겠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자주 생각하는 것들이 뇌가 중요하다고 인식한다면 일부러 내가 원하는 삶의 방향성에 대해 자주 생각해야겠다.
부동산 공부, 내가 원하는 것들에 대한 것. 어떻게 살고 싶은지, 어떤 사람들과 만나고 싶은가에 대한 것들.
p240 동일한 형태의 스트레스가 반복되면 점점 견디기가 수월해지고 결국 인내력이 형성되는 것이다.
→스트레스 받으면 도망가고 싶은게 당연한거 아닌가? 고통을 무마하기 위해 뇌가 엔돌핀을 분비한다니 어느정도 극심한 스트레스도 결국엔 극복된다는거면 앞으로 어떤 스트레스를 받아도 ‘그래 , 좀 있으면 뇌가 엔돌핀을 내보내줘서 괜찮아 질거야’라고 넘길 수 있으려나… 그랬으면 좋겠다.
p244 쾌락을 먼저 선택하면 빚내서 도파민을 사용하는 것과 같고 고통을 먼저 선택하면 저축한 도파민을 사용하는 것 같아서 도 큰 보상을 얻을 수 있다는 원리다.
→쾌락을 먼저 얻을 것인지 나중에 얻을 것인지에 대한 선택인데..
빚내서 도파민을 선택하는 것보다 고통을 매번 선택하면 도파민을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서 더 좋다고 받아들이자.
앞으로 무언가를 할때 하기 싫고 귀찮아도 이 걸 해내면 도파민이 따라 온다는 생각을 하면서 해보자!!
p 368 성실함에도 성과가 없는 사람들의 공통점이 있다. 몸은 바쁘지만 정작 중요한 문제는 깊이 생각하지 않는 다는 것이다.
→ 요즘 내가 하고 있는 것. 몸은 바쁘지만 성과는 없다. 왜냐구? 하는 흉내만 내니까. 크게 빵구 안날정도만 하고
정말 핵심적인 것들에 대한 생각과 고민을 안하니 근본적인 문제는 해결되지 않고 계속 뒤로밀리고 있다.
생각을 미루고 있다는 말이 맞다. 중요한 문제들 해결할 것들을 계속 생각하기 위해 곳곳에 메모지에 써서 붙여놓자.
피하지 말자.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정서인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