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45기 독서근6 키우고 대박7조 리치풀마인드] 그릿, 장기적목표를 향한 열정과 끈기의 힘

  • 25.06.28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그릿

2. 저자 및 출판사: 앤젤라 더크워스, 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025.6.28

4. 총점 (10점 만점): 10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1장. 그릿-성공의 필요조건]

#그릿 #열정 #집념 #끈기

그릿-열정과 집념이 있는 끈기

 

[2장. 우리는 왜 재능에 현혹되는가]

#한계 #노력 

우리는 외적 한계 때문에 발전을 못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대부분 외적 한계와는 너무나 멀리 떨어져 있다. 확실하지도 않은 한계에 연연하지 말라. 우리의 노력이 미래에 이룰 성취를 결정한다.

네가 무엇을 할 수 있을지 누가 알겠어?→재능이 아닌 가능성

재능만 강조할 경우 그에 못지 않게 중요한 노력에 대한 관심을 잃게 된다.

 

[3장. 재능보다 두 배 더 중요한 노력]

#재능X노력=기술 #기술X노력=성취

빛나는 인간의 업적이 실은 평범해 보이는 무수한 개별 요소의 합이다.

재능은 ‘노력을 기울일 때 기술이 향상되는 속도’를 말한다. 동시에 노력은 기술을 ‘생산적’으로 만들어준다. 어떤 일을 잘 하라면 능력 이상으로 노력해야 한다.

 

[4장. 당신의 그릿을 측정하라]

#열정 #나침반 #끈기 #지속

최상위 목표, 명확하게 서술된 철학은 궤도를 유지할 수 있는 지침과 범위를 제공한다. 열정은 우선순위를 확실하게 만든다.

 

[5장. 그릿의 성장 비밀]

# 성숙의 원리

나이가 들수록 그릿도 성장한다. 타고난 재능이 없어도 거듭하다 보면 제 2의 천성처럼 된다. 열심히 하는 능력은 하루아침에 생기지 않는다. 배우고 적응하고 새로운 사고방식과 행동이 습관이 된다.

 

[6장~9장]

(p.131)관심, 연습, 목적, 희망의 네 가지 심리적 자산은 상품처럼 가지고 있거나 갖고 있지 않거나 둘 중 하나가 아니다. 당신은 관심을 느끼고 발전시키고 심화하는 법을 익힐 수 있다. 훈련을 습관으로 만들 수 있다. 목적의식과 의미를 찾고 발전시킬 수 있다. 그리고 스스로에게 희망을 가르칠 수 있다. 한마디로 내부에서의 그릿을 길러 나갈 수 있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 탁월한 기량은 수많은 기술을 통해 만들어지고, 기술은 노력으로 익힐 수 있다. 역행자에서 태권도 검은띠는 기본동작에서 출발한다는 내용과 일맥상통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평범한 구성동작의 점진적 숙달이 탁월한 기량을 만든다.
  • 어느 날 하루 기울이는 노력보다는 다음 날, 그 다음 날도 눈을 뜨면 러닝머신 위에 올라갈 각오가 되어 있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은 우리의 의지력은 단기 에너지이므로 꾸준히 하려는 노력이 필요함을 다시 되새길 수 있었다.
  • 학습된 무기력이 아닌 학습된 낙관주의-'그래, 썩 잘되지는 않았지만 계속 밀고 나가야지'는 신선한 내용이었다. 학습된 낙관주의, 성장형 사고방식은 역경에서 무너지지 않고 상위목표를 향해 뚜벅뚜벅 나아가는 그릿을 지속하게 한다.
  • 자녀에게 그릿이 생기길 바란다면? 먼저 나의 인생 목표에 얼마만큼 열정과 끈기를 가지고 있는지 점검하고, 아이들이 나를 본받게 할 가능성을 따져봐야 한다. 엄마의 목표와 현재 하고 있는 것들을 공유하고 그 과정을 행동으로 실천하고 있다는 것을 보면서 아이들이 성장해가면 좋겠다.
  • 월부에 들어오고 난 후 내 삶의 모습, 만나는 사람들, 이야깃거리 등이 많이 바뀌었다. 처음 시작할 때만 해도 이렇게 계속 강의를 듣고 공부하게 될 줄 몰랐는데 시작 이후로 멈추지 않고 있고, 앞으로도 계속 하고 싶고, 비전까지 그리고 보니 나의 정체성이 만들어지고 있는 것 같다. 월부 문화와 가치가 내면화되고 있고 그것이 그릿으로 지속될 수 있다는 데에 감사함을 느낀다.(p.342)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 아이들의 관심 있어하는 활동을 계속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고, 어려운 일은 중간에 그만둘 수 있지만 적어도 스스로 약속한 기간까지는 그만 둘 수 없다는 걸, 감정에 치우친 선택이 되면 안된다는 것을 알려주자.
  • 일곱번 넘어져도 여덟 번 일어난다. 그릿 측정 점수가 2.8점이 나왔다. 예상보다 낮은 점수에 놀랐지만 그릿은 변할 수 있는 특성이라고 하니 비전에 맞는 노력, 습관을 꾸준히 해나가야겠다. 포기하지 않는 나를 만들어가겠다. 중간에 멈출 수는 있어도 그만 두는 선택을 하지 않는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84 탁월성에 도달하는 데는 지름길이 없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생각하는 그 이상의 시간이 걸린다.

p.123 인생철학이 생기고, 거절당하고 실망한 뒤에도 툭툭 털어버리는 법을 배우고, 얼른 포기해야할 하위 목표들과 좀 더 고집해야 할 상위 목표들의 차이를 알게 되면서 그릿이 성장하는 듯 하다. 이런 성숙 가설에서는 우리가 나이가 들면서 장기간 열정과 끈기를 유지하는 능력이 발달한다고 본다.

p.227 그릿을 좌우하는 희망은 우리의 노력이 미래를 개선할 수 있다는 기대를 바탕으로 한다. 내일은 나아질 것 같은 ‘느낌’이 아니라 나은 내일을 만들겠다는 ‘결심’이다.

p.327 사실 열정과 끈기는 손익계산이 맞지 않는다. 최소한 단기적으로는 그렇다. 포기하고 다른 길을 찾는 것이 ‘타당할’ 때가 많다. 몇 년 뒤에야 투지의 결실을 거둘 수도 있다. 

p.342 나는 실제로도 비전을 설정하고 이를 고수한다면 인생에 놀라운 일이 일어날 수 있음을 알게 됐다. 내 경험상 일단 분명한 비전을 세우면 절제력과 노력이 발휘되면서 목적을 실현시켜줄 비전을 유지하게 된다. 이 두가지는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 당신은 비전을 세우는 순간 첫 발걸음을 뗀 것이다. 하지만 이를 지속적으로 밀고 나가는 성실성이 있어야 비전을 달성할 수 있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리치풀마인드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