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그릿
2. 저자 및 출판사: 엔절라 더크워스 / 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025.6.27-7.2
4. 총점 (10점 만점): 8점/10점
🎁 중요한 것은 ‘절대 포기하지 않는’ 태도이다.
일이 잘 풀릴 때는 잘해내지만 잘 안 풀릴 때는 무너져버리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p.28)
성공한 사람들은 굳건한 결의를 보이고 있는 두 가지 특성으로 나타났다. 첫째, 그들은 대단히 회복력이 강하고 근면했다. 둘째, 자신이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 매우 깊이 이해하고 있었다. 그들은 결단력이 있을 뿐 아니라 나아갈 방향도 알고 있었다. (p.29)
나는 내 인생에서 이토록 무엇인가를 자발적으로 하고 싶었던 게 있었나 생각해보면 딱히 떠오르지 않는다. 학창 시절부터 직장 생활까지 큰 걸림돌 없이 그냥 그냥 흘러가는 데로 왔던 것 같다. 어떻게 보면 단순해 보일 수 있지만 어떻게 보면 그 때 마다 나에게 주어진 상황을 내 스스로 잘 헤쳐왔다는 뜻도 된다. 내가 갖고 있는 재능 중 그나마 좋은 점은 무언가에 지치지 않고 어떻게든 해 내는 끈기이다. 이러한 끈기를 갖고 내가 지금 간절히 원하는 꿈을 이루기 위해 나는 계속 나아갈 것이다.
성취 = 재능 X 노력^2 (p.67)
무엇인가를 잘하는 사람들이 모두 재능을 갖고 태어난 것이 아니다. 어느 분야에서든지 최고의 경지에 오른 사람들은 그만큼 무단한 노력을 했기에 그 자리까지 오를 수 있었다. 책에서 나왔듯이 일반인들은 쉽게 따라 할 수 없을 정도의 연습량과 맞바꾼 것이다. 그들을 부러워할게 아니라 나는 그 동안 무엇 인가를 위해 그렇게 죽을 듯이 온 힘을 다해 수년 혹은 인생의 대부분을 몰두해서 한 일이 있었는가를 생각해봐야 한다.
노력하지 않을 때 당신의 재능은 발휘되지 않은 잠재력일 뿐이다. 재능이 기량으로 발전할 수도 있지만, 노력 없이는 불가능하다. 노력은 재능을 기량으로 발전시켜주는 동시에 기량이 결실로 이어지게 해준다. (p. 82)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최악의 선택은 내가 투자 하지 않았을 경우이다.
그릿은 매우 관심이 있어서 계속 고수할 용의가 있는 일에 노력을 기울이는 거에요. (p. 85)
처음 월부를 접했을 때는 ‘어! 이거 나도 할 수 있을거 같은데?’ 라는 막연한 생각으로 시작했다.
하지만 몇 달 해보니 역시 쉬운 게 아니었다. 투자가 쉬웠다면 모든 사람들이 다 이것만 하고 있었을 것이다. 쉽지 않지만 나는 한 동안은 계속 고수할 용의가 충분히 있다. 한번으로 멈추지 않고 나의 미래를 위해 나는 이 관심사를 계속 끌고 나갈 것이다.
긍정적 환상: 낙관적 미래만을 떠올리고 그것을 달성할 방법, 특히 중도에 마주칠 장애물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단기적으로는 이익이 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손해라고 주장한다. (p. 97)
막연히 할 수 있을 거라는 기대감만으로 시간을 너무 지나쳐버리지 말자. 노력에 대한 결과가 성취물로 나와야 한다. 그래야 성취감을 느끼고 오래 버틸 수 있다.
‘사람들이 저지르는 큰 실수 중의 하나는 스스로에게 흥미를 강요하는 행동이다.’ 직접 시험해보지 않고는 당신이 계속 관심을 갖게 될 일과 관심이 사라질 일을 파악할 수 없다. (p. 147)
아직까지는 내가 직장인 투자자를 해낼 수 있을 지에 대한 확신은 부족하다. 아직 뭔가 본격적으로 해보지 않은 듯하다. 내가 해낼 수 있을지 여부는 직접 해보기 전에는 그 누구도 알 수가 없다. 그 결과가 너무 궁금하다.
각자 자신만의 위치에서 어떤 노력을 하고 얼마나 많은 노력을 했는지에 대한 예시가 많이 나왔다. 그 누구도 타고난 재능으로 쉽게 꿈을 이룬 사람이 단 한 명도 없었다. 나는 아직 그 만큼의 노력을 하지 않았기에 갈 길이 멀다.
투자 공부를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는 나로썬 아직은 서툴고 어렵다. 하지만 내가 스스로 한 선택에 끈기를 갖고 노력하면 언젠가는 열매를 맺는 날이 올 것이라고 생각한다.
지금 나에게 부족한 게 무엇인지, 어떤 부분을 어려워하는지 메타인지를 하고 그 부분을 하나씩 개선해 나간다면 머지않아 그릿이 습관이 되는 시기가 올 것이라고 생각한다.
우선 순위 정하는 3단계 해보기
- 직업상 목표 25개를 쓴다.
- 자신을 성찰해가면서 그중에 가장 중요한 목표 5개를 동그라미 친다.
- 동그라미 치지 않은 20개의 목표를 찬찬히 살핀다. 그 20개는 무슨 수를 써서라도 피해야 할 일이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