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돈독모] 게으르게 살지만 부자는 되고 싶어 [정아홉]

  • 25.07.11

 

 


 
 

STEP1. 책의 개요

책 제목게으르게 살지만 부자는 되고 싶어
저자 및 출판사예프리 / 모티브
읽은 날짜20250708 - 20250711
핵심 키워드 3가지#재테크 #ETF #절세계좌
점수10

 

 

STEP2. 책에서 본 것과 깨달은 것

본 것깨달은 것
p20 대다수의 사람들이 저축을 어렵게 느씨고 실패하는 이유는 목표와 기한을 정해두지 않아서다. 무작정 허리띠를 졸라매고 돈을 무기한 모아야된다고 생각하니 막연하게만 느껴지는 것이다. 저축은 시시포스의 형벌이 아니다. 



p25 ‘목표쪼개기’스킬 …
이렇게 지금 바로 실행이 가능한 작은 행동들로 또개야 지치지 않고 목표에 더 쉽고 빠르게 도달할 수 있다.
 
목표금액과 기간설정하여 시시포스의 형벌 탈출하기

예시)

1억 - 3년
1년간 저축해야할 금액 : 3,400만원
반년간 저축해야할 금액 : 1,700만원
한 달간 저축해야 할 금액 : 284만원

이렇게 목표 금액과 기간을 설정하고 한달까지 역산해보자.
 
p21당신의 의지력이 약해서 지금껏 저축이 힘들었다면 의지가 관여할 필요가 없는 시스템을 만들면 된다.나를 믿지말고 시스템을 믿자.
p29
자기화리화와 핑계대는 습관을 지금부터라도 버리도록 하자. 인생을 갈아가는데 아무 도움이 안된다.

해결 방법을 찾으려하는 사람에겐 길이 보인다.

성공하는 사람은 방법을 찾고, 실패하는 사람은 핑계를 찾는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부정적인 생각보다 보여지는 문제를 해결하기!
p30
”너 한달에 얼마정도 저축해?” 라고 물어도, ㅂ초만에 바로 대답이 튀어나와야 한다.

’측정되지 않는 것은 관리할 수 없다’는 말이 있다. 본인 스스로가 최소 매달 어마를 모아야 하는지조차 알지 못한다면, 앞으로 어떻게 더 큰돈을 관리하고 재무계획을 세울 수 있을까?
 
측정되지 않는 것은 관리할 수 없다.
측정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만들고 관리하자.
 
p37
여기 물욕을 잘 다스려 오래 롱런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바로 ‘기간을 정해두고’ 평소 사고 싶었던 것, 먹고 싶었던 음식들을 마음껏 소비해보는거다. 이 기간만큼은 저축에 재한 강박을 완전히 내려 놓는게 좋다. 100세를 산다고 가정했을 때 지금 돈을 펑펑 쓴다고 큰일이 나지 않는다. 또한 몇 개월 저축하지 않는다고 남들보다 뒤처지는 것도 아니다.

..

이때 내가 깨달은 사실은 두 가지다. 첫 번째는 물건이 주는 효용이 그리 오래가지 못한다는 것과 두 번째는 내가 물건을 구매함으로써 만족감을 크게 얻는 사람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물욕을 다스르기 위해 나에게 주는 선물 계획도 실천해보자.

허나 물건으로 나의 만족을 채울수 없으니 이점을 염두하자.
 
p39 일은 회사를 위해서 하는게 아니라 ‘나 자신’을 위해서

현재 회사를 위해서가 아니라 나중에 경력 이력서에 적을 한 줄을 위해서 일한다고 생각하는 것이 좋다. 
 
팀의 목표도 중요하지만 언제나 1순위는 ‘나’이다.
나를 위해 팀 업무를 하자. 그리고 그 일이 나를 위한 일이 되도록 만들자.
 
p56
만약 당ㅇ해의 물가 상승률이 3.2%라면 명목금리(3.5%)에서 물가상승률(3.2%)을 뺀 .3%가 바로 ‘실질금리’가 된다.
 
여태까지 금리, 연봉 인상률 등을 명목금리, 보여지는대로 생각했는데 물가상승률이 반영하여 생각해야겠다.
p61
재테크는 항상 100점을 맞아야 하는 시험같은 게 아니다. 처음부터 높은 수익률을 내야 한다는 부다감을 가지지 말자. 여러분은 월가의 투자 전문가가 아니다.
 
완벽주의보다 실행주의! 그리고 완료주의로!
p68
”평소에 큰 돈이 나가는 것은 신경 쓰면서 사소하게 작은 돈이 나가는 것들은 신경을 덜 쓴다. 하지만 이게 반복되면 크나큰 지출로 이어진다는 걸 명심해야 한다.”
 
작은 절약, 저축부터 시작하는 마법의 힘.
커피 한잔은 아끼면 5년뒤엔 810만원이다. 
 
p73
이 세상 어느 누구도 내가 그 물건을 가졌다는 사실을 몰라도 혼자 만족할 수 있어야 한다. 내가 행복하면 그냥 행복한 것이지 누군가 내 행복을 알아주어야 행복해지는 것은 아니다.
 
남에게 보여주기 위한 물욕이 아닌 내가 정말 필요하고 행복하는 곳에 지출을 해야한다.
p75
돈이 많다고 로마 귀족처럼 산해진미를 매일 먹고 토하고 다시 먹어대는 것이, 아이가 생일날 부모의 손을 잡고 중국집에 가서 먹는 짜장면보다 수천 배의 만족감을 주지는 못합니다.
 
작가의 말대로 내가 훗날 돈을 아무리 많이 번다고 하더라도 작은 데서 오는 행복을 놓치는 사람이 되지 말자.
p78
나는 아낄 수 있는 부분은 똑똑하게 아끼고, 돈을 써야 할 때는 써야 한다는 주의다.

예를 들어 비행기 값을 최대한 저렴하게 할인받더라도 여행지에 가서 먹고 싶은 것, 하고 싶은 것에는 돈을 아끼지 않는다. 돈은 또 다시 벌 수 있어도 그때의 시간과 경험은 두 번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아낄 수 있는 부분은 똑똑하게 아끼되 시간과 경험에 있어서 현명하게 절약하자.
요약
월급날 쪼개진 통장으로 자동이체를 설정하고
매달 자동으로 ETF에 투자할 수 있는 시스템 만들기
나의 시간을 확보하고 나의 몸값 올리기
 

 

STEP3. 적용할 점과 실행 방안

나의 문제재테크 시스템을 자동화하지 못해 수동으로 관리하다보니 번거롭고 통제가 되지 않는다.
적용할 점ETF 자동 매수 세팅
실행 방안1. 절세계좌별 매달 자동이체 최대한도 파악 및 기록
2. 절세계좌별 종목과 비율 파악 및 기록
3. 자동 이체 및 자동 매수 설정
 


 


댓글


정아홉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