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1. 오프닝 강의 수강 후기
내년 3월에 반전세 계약 만료를 앞두고, 계약 연장을 해야 할지, 내집을 마련해야 할지 고민하면서 월부 유튜브 채널을 찾아보기 시작한지 약 1달 정도가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일단 서칭한다는 마음으로 가볍게 보기 시작했는데, 볼수록 가능하다면 내집마련을 하는 편이 좋겠다는 쪽으로 마음이 굳어갔어요.
그런데 부동산 매매가 처음이다보니 너무 걱정되고 막막하더라고요. 그러다 중급반 오픈 소식이 들려 이거다! 하고 수강신청을 했습니다. 오프닝 강의까지 듣고 나니 이제 진짜 시작이라는 생각이 드네요.ㅎㅎ
계약 만료는 내년 3월이지만, 올해 11월에 출산 예정이라 그 전에 최대한 마무리하고 싶습니다. 중급반 수강하며 우리 가족에게 딱 맞는 내집마련 성공하고 싶어요!!
과제2. 나의 내집마련 목표 세우기
1) 나의 내집마련/갈아타기 목표를 구체적으로 정해보세요.
서울 동대문구/성북구 500세대 이상의 아이 키우기 좋은 아파트를 구매하고 싶습니다. 더불어 5~10년 내에 어느정도 시세차익이 발생할 수 있는 아파트면 좋겠습니다.
그 이유는 곧 아이가 태어나다보니 2년마다 전월세를 반복하는 일 보다는 내집을 마련하여 안정적인 주거지를 갖고 싶어요. 또, 맞벌이다 보니 육아휴직이 끝나면 어린이집에 아이를 맡겨야 할 것같습니다. 이를 위해 아파트 단지 내에 어린이집이 있고, 가까운 곳에 초등학교까지 있으면 더 좋을 것같아요.
첫째 이후에도 둘째, 셋째 생각도 하고 있어서 아이들이 컸을 때 좀 더 넓은 평수로 이사가는 것을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단순 실거주 뿐 아니라 5~10년 내 시세차익도 어느정도 고려하고자 합니다.
현재 사용 가능한 현금은 약 1억 5,000만원 정도가 되고, 신생아 특례 대출을 받아서 최대 6억 초반대 20평대 아파트를 알아보고 있습니다. 연식은 되도록 30년 이내 였으면 좋겠는데, 이 부분은 수업을 들으면서 우선순위를 정해보겠습니다.
해당 조건으로 동대문구/성북구/노원구/강동구/중랑구 총 3개의 구를 살펴보고 있는데, 중급반 기간동안 5구를 모두 돌아보기는 어려울 것같아 동대문구/성북구 위주로 먼저 알아보려합니다.
2) 오프닝 강의를 듣고, 나의 내집마련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더 상세히 배우고 싶은 부분을 정리해보세요!
총 5개 구를 알아보고 있는데, 입지를 알아볼 때 동대문구와 성북구가 노원구, 강동구, 중랑구보다 더 인기가 있는 것 같더라고요 (더 자주 언급되는 것같아요) 그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또 현재 저희 종잣돈에 대부분이 보증금으로 들어가있다보니 계약금 10%를 낼 때 현금이 좀 부족할 것 같아요. 이 경우 신용대출이나 예적금 담보 대출을 받아서 진행해도 괜찮을지 궁금합니다. 이렇게 대출을 받아서 계약금을 내고 나면 정책 대출(신생아특례대출)을 받을 때 불이익이 있을까요?
현재 임신 중이다보니 임장을 공격적으로 다니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또한 11월 22일이 출산 예정일이라 11월 말~12월에는 돌아다니기가 어려울 것같아요. 그래서 가능하면 10월에 미리 계약을 해두고, 1~2월에 은행에 대출 신청을 해서 3월 초에 입주하는 플랜으로 진행하고 싶은데, 현실적으로 가능할까요? 계약 시점이 너무 빠른 것은 아닌지 궁금합니다.
출산 전까지 약 3달 반정도 밖에 남지 않아, 이정도 시간에도 내집 마련할 수 있도록 열심히 공부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욕심내지말고꾸준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