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를 들으면서 막연하게 갖고있었고 해야하는데 어떻게 시작할지 막막했던 부분에 대해 열쇠를 얻은 기분이었습니다.

 화폐가치 하락과 저출산 고령화 문제로 국민연금 수령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는 지금, 나는 어떤 방식으로 살아가야 할지 고민이 많았었습니다. 강의를 들으면서 미래에 대한 회의감보다는 재정적인 준비를 통해 삶을 설계할 수 있겠다는 가능성과 용기를 얻었습니다. 생각이 많아 해결해야하는 과제를 수행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겠지만 제 인생의 청사진을 다시 그려가며 진지하게 과제를 임할 생각입니다.

 

제가 인상에 깊었던 점은

  1. 목표를 이루기위해 역량자산을 키우는 것이 결국 내 자산이 된다는 사실을 배웠습니다. 내가 하는 일에 최선을 다하고 회사에서 보여주는 태도, 책임감이 내 가치창출을 키우는 일이란 점이 와닿았고, 나태했던 자신을 반성하고 자극을 느끼게 되었습니니다
  2. 인내 자산 점수를 냄으로써 내 위치와 소득과 지출을 정확히 알게되었습니다. 그동안 뚜렷한 기준 없이 지출을 해왔던 습관을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3. 통장을 쪼개서 지출과 투자금액을 확실히 관리해야겠다는 경각심을 얻게되었습니다
  4. 막연하게 알고 있던 베타투자를 왜 해야하는지에 대해 정확하세 알게되었고 주먹구구 식으로 하였었는데 확실한 투자금액에 대해도 정리가 되었습니다
  5. 필수 제태크 상식에 대해 배움으로써 연말정산과 보험을 어떻게 정리해야할지 기준이 잡혔습니다.

 

지금 당장 소비를 줄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나의 인생 전체를 설계하는 눈으로 자산을 바라봐랴 한다는 관점을 배운 것이 이번 강의의 가장 큰 수확이었습니다. 단순한 재테크 강의를 넘어 삶을 바라보는 시야를 넓혀준 의미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댓글


순수한도서1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