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1월 돈버는 독서모임 - 워런버핏 삶의원칙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 몰입(초판)
2. 저자 및 출판사 : 황농문/랜덤하우스
3. 읽은 날짜 : 09월 10일 ~ 13일
4. 총점 (10점 만점): 09점 / 10점
[2장 본격적인 몰입을 시도하기 위하여]
풀리지 않는 문제를 2시간 동안 천천히 곱씹는다: 하루에 한 번, 두 주간 연습한다. 이때 답을 찾으려 조급하게 생각하지 않고, 마치 산책하듯 편안히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힘들이지 않고 장시간 사고하는 능력을 키움: 어려운 문제를 빠르게 해결하려는 게 아니라, 장기적으로 생각을 이어가는 인내심과 끈기를 훈련한다. 몰입의 목적은 ‘생각의 마라톤’ 같은 과정이며, 이를 통해 문제 해결력을 높인다.
명상·산책과 비슷한 심리적 상태: 조용한 장소에서 자신만의 편안한 자세로, 심리적 부담 없이 내면과 대화하는 시간이다. 이 과정은 내 머릿속에서 다양한 아이디어와 해답이 자연스럽게 떠오를 수 있도록 준비하는 단계다.
컨디션 관리와 반복 연습의 중요성: 몰입훈련에서 신체적, 정신적 최상의 상태를 항상 유지하고 규칙적인 운동, 적절한 식사 등 복합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천천히 생각하기는 몰입의 뇌 체력을 키우는 반복훈련이며, 인내심의 과정을 거쳐 깊은 사고력을 획득하는 방법이다.
스스로에게 충분한 시간을 주며, 조급함을 내려놓고 오랫동안 한 문제를 곱씹을 때 창의적 해결과 진정한 몰입이 가능하다.
어려운 문제를 하루 한 번 30분에서 점차 횟수와 시간을 늘려가면서 ‘느리게’ 생각하며 사고의 체력을 키워야 겠다.
누구에게도 방해 받지 않고 몰입할 수 있는 아침 시간(1~2시간)을 확보해야 겠다.
충분한 수면과 규칙적인 운동을 통한 체력과 컨디션 관리를 병행해 몰입 효과를 높여야 겠다.
[93페이지] 따라서, 역기능을 주는 걱정과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고 순기능을 주는 몰입의 효과를 최대화하려고 노력해야 하며 이러한 방법을 터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 내가 추천하는 것은 Slow Thinking, 즉 천천히 생각하기 이다. 천천히 생각하기는 명상에 가까운 행위이다. 온몸에 힘을 빼고 목을 뒤로 기대고 편안하게 앉아 명상을 하듯이 마음을 차분히 가라앉힌 다음, 자신이 고민하는 문제를 아주 천천히 생각한다. 자율적으로 몰입도를 올리기 위해서는 천천히 생각하기가 가장 효과적이다. 여기에 문제에 대한 자신감을 키우기 더 좋은데 이를 위해서는 매일 땀을 흘리는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 된다.
댓글
창의적인길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