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0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얼굴
독서멘토, 독서리더

* 독서후기 제목은 닉네임과 책 제목을 포함하여, 자유롭게 작성해주세요! :)
(책 이미지 삽입)
1. 책 제목: 몰입 확장판
2. 저자 및 출판사: 황농문, 알에이치코리아
3. 읽은 날짜: 2025-09-17
4. 총점 (10점 만점): 9점 / 10점
3장 - 몰입은 뇌도 춤추게 한다
위기 상황의 스트레스에서 시작되는 수동적인 몰입도 몰입이기는 하지만 쫓겨서 하는 것이기 때문에 문제 해결을 하기는 하겠지만 오래가기는 어렵다. 수동적인 몰입도 능동적인 몰입으로 전환도 가능은 하므로 고통스러운 수동적인 몰입을 최대한 능동적인 몰입으로 즐기며 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다.
4장 - 교육과 몰입
실제 상황에서는 시험을 칠 때와 다르게 필요한 정보를 최대한 동원해서 참고하는 것이 가능하므로 암기만 하는 것으로는 별로 유리할 것은 없다. 몰입적 사고를 실천하기 위해서 유대인의 교육처럼 생각을 유도하기 위해 계속 질문하고, 어릴 때 배움은 꿀처럼 달콤하다는 것을 반복 체험시켜서 아이들이 배우는 것을 싫어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유대인은 민족적 정체성을 교육함으로써 비참한 일이 다시 반복되지 않도록 목표를 높고 확고하게 설정하도록 가르친다. 나태하거나 방탕의 길로 접어들지 않도록 해주는 요소가 된다.
6장 - 몰입에 이르는 다섯 단계
1단계: 생각하기 연습(쉬운 문제부터 20분간 생각하고 하루에 5번, 2주 이상 연습)
2단계: 천천히 생각하기의 중요성(풀리지 않는 문제를 2시간 동안 생각, 하루에 1번, 2주 이상 연습)
3단계: 최상의 컨디션 유지(좋아하는 운동 규칙적으로 매일 1시간씩, 풀리지 않는 문제 매일 2시간 동안 생각+일요일 종일 생각)
4단계: 두뇌 활동의 극대화(풀리지 않는 문제 7일간 생각)
책을 읽고 난 후 느낀 점 또는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삶에서 몰입이라는 것을 제대로 해보지 못했다고 생각했는데 수동적인 몰입에 대한 내용을 읽으면서 해보았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다만, 우리가 수동적인 몰입을 능동적인 몰입으로 바꿈으로서 내가 해야 할 일을 잘, 그리고 즐겁게 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니 좋아하는 것만 쫓아다닐 것이 아니라 이 책에서 말하는 몰입을 내가 해야할 일에 적용시켜 보자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목적지향 메커니즘의 작용. 이성적으로 어떤 일에 몰입하기는 어렵지만, 진화론적 본능인 목표지향을 이용하면 보다 쉽게 몰입할 수 있음. 아이에게 스트레스를 주며 목표를 상기시켜 주는 것이 아니라 해당하는 목표를 생각하는 것이 아이에게 부담 없는 즐거운 상상이 되도록 함으로써 스스로 목표를 가슴 깊이 새겨 목표와 멀어지는 행동은 불쾌감을 주게 하고 반대로 목표에 가까워지는 행동은 쾌감을 주게하는 것이 내적으로 발생하도록 도와야 한다.
월부에서 항상 목실감을 이야기하시고 목표를 갖는 것의 중요함을 이야기해도 어떤 원리가 있을지 잘 모르겠다고 생각했는데 몰입을 읽으면서 원리와 적용법을 알게 되었다.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하기 싫은 집안일, 피곤하지만 매일 하면 좋을 독서, 그리고 독서에서 깨달은 것에 대한 나의 생각 정리 등을 자투리 시간이라고 생각되는 때(점심, 출퇴근 시간)을 잘 이용하여 조금씩 생각하는 습관을 키워보자.
2. 목표지향을 이용하면 쉽게 더 몰입할 수 있으므로 비전보드는 다소 무모하더라도 목표를 높게 잡아보고, 매일매일 추구해야하는 목표인 목실감을 작성할 때는 너무 높지 않게, 어렵지 않게, 성공 가능한 범위 내에서 목표를 추구하여 지속적으로 목표를 추구하는 힘을 기르자!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명확한 목표를 세우고 1년 정도 스스로 최선을 다하는 경험은 인생에서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어쩌면 대학입시의 당락보다 이러한 경험이 더 중요할지도 모른다. 물론 최선을 다했음에도 불구하고 대학입시는 불확실성이 많기 때문에 좋지 않은 결과가 나올 수 있다. 이때부터 아이에게 가르쳐준 것은 결과에 집착하기보다 과정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사실이었다. 그리고 최선을 다하는 것은 자신이 충분히 할 수 있는 일이지만 결과는 자신의 영향력 밖에 있다는 사실도 확실히 알게 했다. 중요한 상황에서 네가 할 수 있는 것은 최선뿐이다. 혹시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게 나오더라도 조금도 후회하거나 실망하지 말거라.(아이한테 뿐만 아니라 나 스스로도 투자를 하면서 내가 최선을 다하고 아니고 그리고 그 결과에 대한 부분을 어떻게 받아들이면 좋을 지에 대해서 알려주는 글이어서 기억해두고 싶은 문구라고 생각함)
조원분들과 나누고 싶은 질문을 책 속 문구,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윤다다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