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추천도서후기

[신나는여름i] 아처 독서후기

25.09.20

[STEP1. 책의 개요] 1.제목 : 아처 

2.저자/출판사 : 파울로 코엘료 / 문학동네 

3.읽은날짜 : 25.09.02 

4.총점 : 10점/10점 

5.한줄정리 : 삶을 바라보는 궁수의 태도

 

[STEP2. 본&깨&적]

28 명인이란 무언가를 가르치는 사람이 아니라, 이미 영혼에 잠재되어 있는 지식을 제자가 최선을 다해 스스로 발견해나가도록 격려하는 사람인 것 같구나.

→ 일러주는 것이 아닌 스스로 해내는 힘을 갖도록 하는 것이 참 스승이라는 것! 튜터님들, 멘토님들의 우문현답 생각이 난다. 가끔 정말 그냥 알려주셨으면 하는 마음이 굴뚝 같지만ㅎㅎ 그게 나에게 도움이 되지 않을거라는 것을 머리로도 알고 있고 가르침에 따르며 내가 할 수 있는 힘을 길러야겠다!

33무엇이든 시작하기 전에 동료를 찾아라. 동료는 네가 하는 일에 관심을 갖는 사람이다. 

38 최고의 동료는 다른 이들과 똑같이 생각하지 않는 사람이다. 벗을 찾을 때는 직관을 믿되 타인의 말에 흔들리지 말아라.

→동료의 소중함은 날로 느낀다. 특히 월부 생활을 하면서 더욱 진심으로 느끼는 것 같다. 환경과 동료가 있기에 안할것도 조금 더 하게되고 한 발자국이라도 더 가게된다!!항상 감사합니다 동료선배님들! 

41 활을 만든 나무처럼 유연하고 길 위의 신호들을 이해할 수 있는 사람들과 어울려라. 넘어설 수 없는 장벽을 만나거나 더 나은 기회를 포착하면 주저 없이 방향을 바꿀 줄 아는 사람들 말이다.

→ 유연한 사고방식은 부자가 되기 위해서 꼭 갖춰야 할 자질이라고 본다. 방향을 바꾸면서 내가 할 수 있는 기회를 포착하는 것. 지금 1호기를 찾고 있는 나에게도 정말 적용이 되는 대목.. 할 수 있는거…하자..! 

62표적을 적으로 여긴다면 명중시킬 수는 있어도 네 내면은 아무것도 나아지지 않는다. 따라서 표적을 직접 선택하고 명중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며 항상 겸손한 마음으로 스스로의 존엄을 잃지 않고 바라보아라. 표적이 네게 어떤 의미인지, 얼마만큼의 노력과 수련과 직관이 필요한지 알아야 한다.

→목표의 중요성. 비전보드를 작성하는 의미인것 같다. 돈을 왜 벌고싶은지, 어디에 쓰고싶은지, 어떤 삶을 살고싶은지. 지금 당장 돈이 없으니 눈앞에는 버는것만 보이지만 최종의 목표를 잘 잡아야 꾸준한 길을 갈 수 있다. 내 비전을 이루기 위해 확실한건 지금보다 몇 배는 더 노력을 해야한다..또로록.. 꾸준히 오래가자. 

65 표적은 화살이 있어야 존재 의미가 생기기 때문이다. 이 때 비로소 표적은 궁사에게 하찮은 종잇조각을 넘어 세상의 중심이 된다.

→너무 멋있는 말이라 저장.. 의미를 부여하면 하찮은 종잇조각(표적)이 세상의 중심이 된다!! 

70 우아함이란 단지 겉모습이 아니라 인간이 자신의 삶과 일에 경의를 표하는 방식이다. 우아함은 가장 편안한 자세가 아니라 완벽하게 활을 쏘기 위한 최적의 자세에서 온다.

→ 나는 우아함을 도대체 언제 갖출 수 있을까. 쉬워보이게 한다는 건 그만큼 엄청나게 잘하고 있다는 말이 있듯이 우아함을 내뿜기까지 수없이 노력해야 했을 것이다. 또 투자를 하며 시련이 찾아와도 우아함을 갖출 수 있을지, 그렇게까지 되기 위해 얼마나 많은 경지에 올라야 할지 상상이 안된다. 결국 많은 경험이 중요한 것 같다. 

104 하지만 세상 무엇도 우리 곁에 오래 머물지 않는다는 사실 역시 알아야 한다. 때가 되면 네 손을 펼쳐 네 의도가 제 운명을 따라가도록 놓아주어야 한다.

→ 때가 있다…!! 할수있을 ‘때’!!

106 언젠가는 화살을 네 손에서 떠나보내야 한다. 하지만 준비가 제대로 되지 않았다면 화살을 쏘아서는 안된다. 준비 없이 쏜 화살은 멀리 날아가지 못하기 때문이다.

→ 나는 지금 준비된 사람인가 돌아보게 한다. 충분히 열심히 하고 있는가? (네니오) 항상 아쉬움이 남는다. 준비된 화살을 만들고 기간을 두고 화살을 꼭 쏘아보내자. 

125 쏘아 보낸 화살은 제각각 다른 모양으로 날아간다. 천 발의 화살을 쏘면 천 발 모두 다른 궤적을 그린다. 그것이 바로 활의 길, 궁도다.

→ 같은 화살을 같은 자세로 쏘아도 다른 모양으로 날아간다는 것이 인생을 살아가는 것과 비슷하다고 느껴진다. 

133 하나의 행동과 다음 행동 사이에 궁사는 자신이 해온 모든 것을 기억해야 한다. 궁도는 기쁨과 열정의 길, 완벽함과 실수의 길, 기술과 직관의 길이다. 하지만 계속해서 화살을 쏘아야만 이 모든 것을 깨우치게 될 것이다.

→ 완벽이아닌 완료주의로 계속 하다보면 완벽에 가깝게 되지 않을까. 계속해서 꾸준히 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 

137 제가 잘하고 있는지 스스로 어떻게 알 수 있나요? "항상 네 곁에 있는 완벽한 명인을 떠올리며, 그를 공경하고 그의 가르침을 받들기 위해 무엇이든 하거라. 동료들도 기억해야 해. 도움이 필요한 순간에 그들이 네게 힘이 되어줄 테니, 너도 그들에게 힘이 되어야 한다. 친절함이라는 자질을 키우도록 노력하거라. 하지만 무엇보다, 내가 지금까지 한 말이 감명깊었더라도 너 스스로 직접 경험해야만 진정한 의미가 된다는 걸 잊지말거라.

→제일 와닿았던 페이지. 두고두고 기억해야할 문장이다. 친절함을 키우고 멘토를 정해서 따라가기. 동료를 돕기. 내가 직접 경험하기. 

142 궁사로서의 명성이 나를 파괴하고 다시 예전의 생활로 이끌기 전에 어서 그곳을 떠나 내가 가장 좋아하는 일에 매진하라고 하셨단다.

→ 막연히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기 위해서는 해야 할 일을 먼저 해야한다고 생각한다. 그러기 위해 월부에 왔고 해야 할 일을 하면서 내가 좋아하는 일을 잊지 말아야지. 그리고 해야 할 일을 좋아하는 일로 만들면 더더욱 좋겠다.

 

[STEP3]

1.나에게 유용한 책인가? 

매우매우. 짧아서 부담없이 읽기에도 좋았는데 그 안에 비유적으로 표현하면서 큰 깨달음을 얻게 하는 문장들이 많았다. 
2.이 책에서 얻은 것? 

삶을 대하는 태도

3.책속의 책, 또는 연관지어 읽어볼 책이나 내용?

이 작가의 유명한 소설인 연금술사를 안 읽어봤는데 읽어보고 싶은 마음이 커졌다.

 

[STEP4.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항상 네 곁에 있는 완벽한 명인을 떠올리며, 그를 공경하고 그의 가르침을 받들기 위해 무엇이든 하거라. 동료들도 기억해야 해. 도움이 필요한 순간에 그들이 네게 힘이 되어줄 테니, 너도 그들에게 힘이 되어야 한다. 친절함이라는 자질을 키우도록 노력하거라. 하지만 무엇보다, 내가 지금까지 한 말이 감명깊었더라도 너 스스로 직접 경험해야만 진정한 의미가 된다는 걸 잊지말거라.” (137page)


댓글


투울라
25. 09. 20. 00:20

또로록ㅋㅋㅋㅋ 네니오ㅋㅋㅋㅋㅋ 고생 하셨어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