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투자와 내집마련에서 갈팡질팡하고 있습니다.
저는 현재 월 100만원씩모아(더 모으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투자금 7~8000만원이 있습니다.
월급이 많이씩 오르는것이 아니기 때문에 3~4년 후에도 비슷한 저축액일 것 같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투자보다 내집마련으로 갈아타기를 하여 노후자금을 모으고 싶은데 가능할까요?
답변 감사합니다☺️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댓글
안녕하세요 팡부자님~ 현재 투자금 7~8천만원을 갖고 계시고 월 100만원 저축하고 계시군요. 투자와 내집마련 모두 각각 장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팡부자님의 목표가 노후자금 마련이라면 내집마련과 갈아타기 방법으로도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먼저 노후자금이 얼마정도 필요하실지 계산해보시고 그 목표에 맞게 선택해서 행동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내집마련과 갈아타기의 경우 투자를 하는 것보다는 리스크가 적고, 안정적인 반면 자산 증식의 속도는 상대적으로 느릴 수 있습니다. 월부에서 부동산 공부 해보시면서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내집마련과 갈아타기로도 충분히 노후자금은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팡부자님 화이팅입니다
안녕하세요 팡부자님^^ 가지고 계신 종잣돈으로 투자를 할지, 내집마련으로 방향성을 잡아도 될지 고민이시군요. 투자를 선택할 경우, 1억 미만의 투자금은 현재 광역시 및 지방에 투자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인 편입니다. 1억 이하의 종잣돈으로도 물론 서울수도권에 투자가 가능하지만, 현재 부동산 시장 흐름이 같은 금액으로 지방에서의 투자가 훨씬 수익률이 높을 확률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한 달에 몇번씩 지방 임장을 다닐 마음의 준비와 강의 계획, 비용까지 고려하여야 할 듯하네요. 내집마련을 선택할 경우, 투자보다는 자산 상승 속도가 더딜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위에 말씀대로 1억 이하의 투자금으로 서울수도권 vs 지방/광역시 투자 시 지방/광역시의 입지 가치가 더 좋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치가 더 좋으니 상승도 더 빠르고 높을 것이고요. 하지만 팡부자님께서 서울수도권에 사신다면 훨씬 임장이 편하다는 장점이 큽니다. 각각의 선택을 통해 앞으로 어떤 행동을 해야할지 상상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 댓글을 남깁니다. 어떤 선택을 하든 편익과 비용이 따르기 때문에 팡부자님의 선택을 믿고 나아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응원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팡부자님! 투자, 내집마련 사이에서 고민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이 문제는 정답이 있다기 보다는 부자님께서 각각의 편익과 대가를 알고, 부자님에게 가장 적합한 방식을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내집마련의 장점은 거주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실거주를 하면서 더 가치 있는 집으로 갈아타기를 하며, 자산을 불리는 방식입니다. 투자의 장점은 자산을 불리는 것뿐만 아니라, 전세상승분을 통한 현금흐름을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신 내집마련의 장점인 거주 안정성을 취하기는 어렵죠. 지금 현재 부자님이 원하는 결정을 하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지금의 선택이 부자님의 미래를 영원히 결정하지 않아요. 내집마련을 먼저 한다고 하더라도, 나중에 투자를 할 수도 있고요. 그 반대도 마찬가지입니다. 지금 투자를 시작하고, 나중에 내집마련을 할 수도 있어요. 잘 고민해보시고, 부자님의 마음이 원하는 선택을 해나가시길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