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1월 돈버는 독서모임 - 워런버핏 삶의원칙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 : 그릿
저자 및 출판사 : 앤절라 더크워스 / 비즈니스북스
읽은 날짜 : 2025.09.27.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열정적 끈기 #의식적 노력 #분명한 목적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월부 추천 이유
“IQ, 재능, 환경을 뛰어넘는 열정적 끈기의힘"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천재에게 주는 상’으로 유명한 맥아더 펠로상을 수상한 저자가 전하는, 재능보다 중요한 ‘그릿’의 힘
2. 내용 및 줄거리 + 느낀점
[ 질적으로 다른 연습을 하라 ] p.163
지독한 연습의 기쁨과 슬픔 p.177
칙센트미하이가 보기에 전문가의 특징은 완전한 집중으로 ‘몸이 저절로 움직이는 듯한 느낌’에 이르는 몰입을 경험한다는 것이다. 에릭슨은 의식적인 연습이 몰입처럼 즐겁게 느껴질 가능성에 대해 회의적이다. 그는 이렇게 말한다.
“숙련된 사람들은 수행 중에 가끔씩(1990년 칙센트미하이에 의해 ‘몰입’으로 기술된) 매우 즐거운 상태를 경험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런 상태는 의식적인 연습과 양립할 수 없다.”
이유가 무엇인가? 의식적인 연습은 신중하게 계획되는 반면에 몰입은 자연스럽게 이뤄지기 때문이다. 의식적인 연습은 현재의 기술보다 어려운 수준의 과제를 습득하라고 요구하지만, 몰입은 과제와 기술이 엇비슷할 때 주로 경험한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이유는 의식적인 연습은 엄청난 노력이 필요하지만 몰입은 정의 자체가 ‘노력이 필요 없는 상태’를 가리키기 때문이다.
얼마 전 읽은 책 <몰입> 이 언급됐다. ‘의식적 연습을 통해 몰입을 하면 성장한다는 얘기겠구나’ 생각했는데, 사실 둘은 양립하기 어렵다는 점이 놀라웠다. 의식적 연습은 현재보다 어려운 과제에 도전하는 과정이라 저항감과 피로가 따르지만, 몰입은 과제와 기술이 엇비슷할 때 자연스럽게 찾아오는 경험이다. 그래서 자연스러운 몰입을 느끼기 힘들다. 연습 중에 찾아오는 짜증이나 집중력 저하가 당연한 것임을 알게 되어 마음이 한결 편해졌다. 연습을 하면서 몰입이 안 된다고 걱정하기보다 지금이 자연스러운 상태임을 받아들이면 꾸준한 의식적 노력에 도움이 될 것이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성공은 재능보다 열정적인 끈기를 가진 사람이 이루며, 그 끈기는 의식적인 노력으로 키워갈 수 있다 는 것을 배웠다.
4. 적용할 점
1) 연습은 현재보다 어려운 수준의 과제를 설정해야 한다
→ 스스로의 뚜렷한 약점을 파악하고 개선하기 위해 의식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2) 의식적 연습과 몰입은 양립할 수 없다
→ 노력 중에 짜증과 집중력 저하가 당연한 것임을 받아들이고 끈기를 가지고 노력한다.
5. 기억하고 싶은 문구
“왜냐하면 천재를 마법적인 존재로 생각한다면 우리 자신과 비교하고 우리의 부족함을 느끼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어느 날 하루 기울이는 노력보다는 다음 날, 그다음 날도 눈을 뜨면 러닝머신 위에 올라갈 각오가 되어 있는 것이 더 중요하다.”
“처음 1만 개의 자굼을 만들 때까지는 힘들었는데 그 뒤부터는 조금씩 수월해졌어요.”
“내가 남보다 나은 점이 있다면 어리석고 지독해 보일 정도의 근명성을 가진 것입니다.”
“일단 출석만 하면 8할은 성공이다.”
“나는 뭐든 시작한 일은 반드시 끝낸다.”
댓글
행복한 행복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