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추천도서후기

[열중 47기 28청춘 독서로 가득 채우조 쁘띠붸붸] 독서후기 #13 멘탈의 연금술

25.09.29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멘탈의 연금술

2. 저자 및 출판사: 보도 섀퍼/ 토네이도미디어그룹(주)

3. 읽은 날짜: 2025.9.24.~2025.9.27.

4. 총점 (10점 만점): 10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인생에서 뛰어넘어야 할 커다란 장애물>

첫째, 포기의 유혹이다.

둘째, 두려움이다.

셋째, 크고 작은 문제들의 연속적 발생이다.

 

<포기의 유혹에 강렬하게 휩싸였던 이유>

첫째, 나는 내 실패를 내가 처한 환경과 상황 탓으로 돌렸다.

둘째, 나는 오만했다. 나는 스스로 모든 것에 대한 답을 갖고 있었다.

셋째, 나 자신에 대한 믿음이 없었다. 스스로 능력이 부족하다고 생각했다.

넷째, 나는 항상 뭔가를 걱정했다. 걱정은 뭔가를 자신이 원치 않는 특정한 모습으로 다가오는 걸 상상하는 것이다.

 

<지혜로운 조언>

  1. 버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인내심이 모든 성공 요소의 출발점이다.
  2. 포기하지 않으면 기회는 반드시 찾아온다.
  3. 포기를 듣기 좋은 말로 절대 미화하지 않는다. 포기하고 싶을 때는 ‘포기하고 싶다’고 정확하게 자신에게 말하라.
  4. 기꺼이 대가를 치러라. 비싼 대가를 치른 것에는 반드시 그만큼의 가치가 존재한다.
  5. 성공은 비단길 위에 있지 않다. 비단을 찾아가는 험난한 길 위에 있다.
  6. 마지막 하루를 더 버틸 수 있는 사람은 매일을 버텨온 사람이다.
  7.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일은 매일 첫걸음을 떼는 것이다. 한 걸음을 떼고 나면 다음 걸음부터는 가벼워지고 빨라진다.
  8. ‘부자의 삶’의 반대말은 ‘빈자의 삶’이 아니다. ‘도망자의 삶’이다.
  9. 적극적인 행동이 인생을 바꾸는 유일한 답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느낀 점 또는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1.나는 인내심, 끈기가 없다고 생각하고 얘기했었다. 하지만 책을 읽고 보니 이런 마음은 나를 인정하는 마음이 아니라 나의 도전을 가로막는 장애물이었고, 나의 도전을 포기하는 비겁한 변명들일 뿐이었다. 나에 대한 믿음과 자신감이 없고 하기도 전에 걱정만 잔뜩하다가 시도도 못하고 포기하는 경우다 대다수였다. 걱정, 고민을 할 시간에 어떻게 할 수 있을지를 고민해야했던 것이다.

2.늘 닥친 문제, 어려움이 크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내 그릇의 크기가 더 크면 문제는 작은 것이 되고, 내 그릇의 크기가 작으면 문제는 큰 것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투자든 인생이든 큰 목표를 추구한다면, 먼저 나의 그릇을 키워나가는 노력을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1.투자공부, 직장생활, 가정일, 대인관계 등에서 어떤 목표가 있을 때 일어나지 않을 일에 대한 걱정보다는 현상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어떻게 해결, 달성해낼 수 있을지를 생각해볼 것.

2.부정적인 생각, 안 될거라는 생각 대신 긍정적인 생각, 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바꾸고 무엇보다 나를 믿으며 꾸준히 노력하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4p. 그냥 시작하는 게 아니라 ‘과감하게’ 시작해야 한다. ‘항상 끝을 보는 것' 그것이 진정한 ‘시작’이다. 끝을 보고야 말겠다는 강력한 의지가 목표 달성을 이끈다.

8p. 포기의 유혹, 두려움, 문제들은 절대 사라지지 않는다. 이 3가지에 구애받지 않는 삶을 살려면, 이 3가지를 잘 다룰 줄 알아야 한다.

10p. ‘이것이 내가 할 수 있는 일인가?’라는 질문을 숙고하는 데 시간을 쓰지 마라. ‘이것을 어떻게 해야 내가 해낼 수 있는가?’에 집중하라.

22p. 포기를 냉정하고 철저하게 받아들이되, 결코 미화하지 마라. 포기를 ‘포기’라는 정확한 명칭으로 불러야 한다. 포기에 변명을 다는 순간 우리는 현실을 왜곡되게 인지한다.

29p. 성공하고 싶다면 반드시 대가를 지불해야 한다.

37p. 리더는 타인을 이끄는 사람이 아니야. 참된 리더는 자신을 이끄는 사람이지. 나 자신을 이끄는 리더가 되지 못하면 타인, 행운, 기회, 성공은 언제나 당신을 떠날 만반의 채비를 갖추고 있다는 사실을 평생 잊지 마라.

44p.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즉각 행동에 나서면,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아무도 모른다.

58p. 내가 누구인지 정확히 말해줄 수 있는 사람을 구하라. 멀리 가고 싶다면 그 사람과 함께 가라.

64p. 맞닥뜨린 과제를 해결하지 않고 달아나면, 그것은 계속 당신을 쫓아다닐 것이다. 어떤 새로운 과제에 착수하든, 해결하지 못했던 과제가 계속 따라다니며 새로운 시작을 방해할 것이다. 어떤 일을 할 때는 ‘끝맺음’이 가장 중요하다. 결과가 좋지 않다고 해도, 어떤 식으로든 결론을 짓고 끝맺음을 해놓을 때 비로소 그 일에서 우리는 벗어나 새로운 것에 도전할 수 있게 된다.

69p. 감정을 다스리면 두려움이 사라진다.

71p. 성공하는 살마들은 언제나 자신의 일을 하고 있다. 남이 맡긴 일을 하고 있는가? 남에게 보여주기 위한 일을 하고 있는가? 그렇다면 당신에게는 혁명이 필요하다.

74p. 성공하려면 환경과 상황, 흐름을 내 것으로 만들어야 하는데, 내 것으로 만들기는커녕 그것들은 언제나 ‘내가 할 수 없는 이유’의 훌륭한 구실이 되어주었다.

75p. 스스로 능력이 부족하다고 생각했다. 내가 하고 있는 일에 내 자신이 적합지 않다고 여겼다. 좋은 결과를 기대하려면, 그 일에 집중하는 법을 먼저 배워야 한다.

78p. 원하지 않는 것을 견뎌야 한다는 느낌이 들 때는 빠르게 목표, 계획, 성공 일기 등을 다시 꼼꼼하게 챙겨봐야 한다. 뭔가 잘못되고 있다는 신호이고, 뭔가 개선이 필요하다는 피드백이기 때문이다.

82p. 포기하는 사람은 정말 최선을 다해 포기할 준비를 한다.

86p. 어떤 일을 하든,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전력을 다하는 것’이다. 시험 삼아 해본다는 것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다. 뭔가를 하는 사람은 성공을 기대한다.

88p. 결과는 움직임을 통해 자동적으로 생성된다. 모든 크고 작은 결과는 움직임을 만들어내는 성과물이다. 속도를 만들어야 한다. 속도를 만들어놓으면, 거기에 속도가 점점 더 붙는다. 이것저것 재는 데 힘을 쓰지 마라. 속도를 만들어놓으면 고민거리들의 해결 속도도 빨라진다.

94p. 우선 100미터만 잘 뛰면 되는데, 처음부터 수십 킬로미터를 뛸 생각을 하니 자꾸 포기하고 싶어지는 거지.

110p. 걱정은 ‘있는 것’이 아니라 ‘하는 것’이 정확한 표현이다. 즉 걱정은 존재하는 대상이 아니다. 존재하는 대상을 정확하게 가리키는 습관을 들이면 걱정이 획기적으로 줄어든다. 문제를 직시하면서 걱정이 아니라 해결책을 생각해내야 한다.

117p. 단순히 해야 할 일만 적어 놓으면 점점 일이 쌓이는 것 같은 압박감을 느낀다. 그런데 그 옆에 언젞자ㅣ 그 일을 할 것인지 시간을 할당해놓으면, 해야 할 일이 아니라 해결할 일이 더 많아지는 느낌이다. 이는 성취감마자 느끼게 하고 알차게 살고 있다는 뿌듯함을 준다.

124p. 책임질 수 있는 선택, 감당 할 수 있는 결정을 내리는 것이 진정한 도전이요, 모험이라는 것을. 책임을 중시하는 사람이 되면 두려움과 좌절, 후회의 삶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134p. 성공은 누구나 관리할 수 있다. 하지만 실패를 관리할 줄 아는 사람은 아주 소수다. 참된 성공은 그 소수의 몫이다. 신바람 나는 일은 누구나 할 수 있다. 지루한 일을 신바람나게 할 수 있어야 승자가 된다.

149p. 벽에 부딪혔다는 것은 뭔가에 실패하고 있다는 뜻이 아니다. 뭔가 성공하려면 반드시 통과해야 하는 중요한 고비를 맞고 있다는 의미다. 따라서 우리는 벽에 부딪힐 때마다 가장 먼저 ‘고맙다’라고 말해야 한다. 성공의 기회가 주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193p. 성공에는 연속의 법칙이 있다. 실패는 단지 중간결과물일 뿐이다. 계속 행동하는 사람은 언젠가 자신에게 성공이 찾아 오는 것을 막을 수 없다.

207p. 돈 많은 부자가 아니라 지혜로운 부자가 되어야 한다. 돈은 우리 삶의 최종 목적지가 아니다. 돈은 우리 삶의 출발선이다. 돈 많은 부자가 되는 것은 시간이 해결해준다. 지혜로운 부자가 되는 것은 오직 당신이 해결해야 할 일이다.

220p. 기적은 기적이 일어날 수 있도록 뭔가를 행하는 사람에게 일어난다.

231p. 승자가 위대한 이유는 하나다. 그들은 한 번도 진다는 생각을 한 적이 없다는 것이다. 어떤 상황에서든 이길 수밖에 없는 이유를 만들어낸다.

239p. 부자들은 자신의 문제를 제압한다. 빈곤한 사람들은 자신의 문제에 제압당한다.

240p. 문제가 너무 큰 것이 아니라 나의 그릇이 너무 작은 것이다. 따라서 내가 성장을 거듭해 문제를 충분히 소화해낼 만큼 그릇이 큰 사람이 되어야 한다.

266p. 충만한 삶을 자신에게 선물하라.

267p. ‘부족한 것’은, 무엇이 부족한지만 명확히 알게 되면 반드시 채워지고 회복된다. 그것이 인생이다.


댓글


건강한사과
25. 09. 29. 19:58

단순히 해야할일 만 적어놓으면 점점 일이 쌓이는 것 같은 압박감을 느낀다. 그런데 그옆에 언제까지 그 일을 할 것인지 시간을 할당해놓으면, 해야할 일이 아니라 해결할 일이 더 많아진 느낌이다. 이는 성취감마저 느끼게 하고 알차게 살고 있다는 뿌듯함을 준다 제게 부족한 부분이었던것 같습니다! 오늘도 좋은 독서후기 인사이트 공유 감사합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