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추천도서후기

(11/100) 독서후기(나답게 살고 싶어서 뇌과학을 읽습니다_이케가야 유지)

25.09.29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 나답게 살고 싶어서 뇌과학을 읽습니다.
2. 저자 및 출판사: 이케가야 유지, 포레스트 북스
3. 읽은 날짜: 2025. 9. 29
4. 총점 (10점 만점): 8

 

STEP2. 책에서 본 것

(49P) 사후확신편향은 아무리 피하려고 조심한다 해도 아예 없애긴 쉽지 않습니다. 그만큼 뿌리 깊은 편향이기 때문에,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딱 하나뿐입니다. ‘지금 내가 하는 생각이 무조건 옳다고 말할 수 없다’라는 겸허한 자세로 생각을 잠시 보류하는 것입니다. 자신의 생각에 매몰되어 좋을 일은 없습니다.

→ 투자공부나 실제 투자시에 내가 맞다고 생각하는 부분이 무조건 맞다고 생각하면 안되고 애매한 부분은 선배나 동료들에게 물어봐야 한다.

 

(54P) 자기제어가 힘들어지면 인간은 의미나 인과관계를 거꾸로 지각하게 됩니다. 친구의 배신, 연인의 바람, 거래처의 음모 등과 같은 의심이 든다면 그것은 스스로가 정신적으로 쫓기고 있다는 증거일지도 모릅니다. 동요하면 누구나 실수합니다. 왜냐하면 우리 뇌는 그렇게 프로그래밍이 되어 있으니까요.

→ 투자를 조급하게 하려고하면 정신적으로 쫓기며 결과적으로 실수를 초래한다. 그렇기 때문에 조급함을 가지지 말고 자연스레 기회는 다가온다고 생각하고 차분하게 생각해야 한다.(물론 목표한 데드라인은 생각하며)

 

(61P) 브랜드, 기품, 분위기, 카리스마… 인간의 뇌는 이러한 보이지 않는 힘으로 움직입니다. 하지만 이 들뜬 심리를 단순히 부끄럽거나 추하다고 생각해 무조건 없애려 할 필요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리파티 음원 사건이나 와인 실험에서 볼 수 있듯이 우리의 뇌는 애초에 ‘브랜드’에 반응하도록 만들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 서울은 한강, 부산은 광안대교 등 그 지역의 랜드마크나 부의상징인 곳을 사람들은 선호한다. 그런데 이건 부끄러운 일이 아니라 우리 뇌가 그렇게 프로그래밍 되어있고 이와 같은 것들이 사람들의 선호도와 연결되어 투자정보로도 이어지는 것 같다.

 

(72P) 즉 정보 이용과 정보 수집의 균형을 맞춰야 하는데 이상하게도 인간은 나이가 들면서 정보수집형 인간에서 정보이용형 인간으로 변해 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혹시 가까운 사람들하고만 이야기하다 하루가 끝나지 않나요? 새 레스토랑이 문을 열어도 늘 가던 단골 가게만 가지 않나요? 때로는 과감히 모험 뇌(전두극피질)를 해방시켜 보세요. 평소에는 느끼지 못했던 가슴 설레는 ‘젊음’을 유지할 수 있을테니까요.

→ 나도 항상 가는길로만, 항상 가는 식당만, 항상 하는 행동의 틀에서 벗어나지 않았던 것 같다. 때로는 모험심을 가지고 가보지 않은 곳을 가고 먹어보지 않은 음식들도 먹어 내 모험 뇌를 깨워야겠다!

 

(135P) 실험은 매우 간단합니다. 눈앞에 있는 모니터에 ‘쥐세요’라는 표시가 나오면 앞에 있는 손잡이를 살짝 쥐는 실험입니다. 그리고 때때로 ‘쥐세요’ 신호가 나오기 전에 서브리미널 영상으로 ‘힘내’, ‘잘한다’ 등과 같은 긍정적인 단어를 순간적으로 표시하는 것입니다.

찰나의 순간이므로 어떤 글자가 나왔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그런데 손잡이를 쥐는 힘이 두 배로 강해졌다고 합니다. 한편, 응원과 무관한 글자를 표시하면 효과가 없었습니다.

이것은 응원이 진짜로 효과가 있다는 말입니다. 심지어 응원을 받았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더라도 응원을 받으면 확실히 의욕이 생긴다는 것입니다.

→ 내 주위사람들에게 응원 한마디가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처럼 보여도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그러니 항상 긍정적으로 사람들에게 독려하고 좋은말을 해주어야 한다. 특히 나 스스로 에게도 마찬가지다

 

(201P) “웃는 얼굴에 침 못 뱉는다”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웃음의 힘을 보여 주는 속담입니다. 웃음은 소통을 할 때 우리가 휘두를 수 있는 가장 강한 무기입니다.

→ 투자 초보자일 때 부동산사장님에게 보일 수 있는 가장 큰 무기는 웃음이다! 항상 미소띈 얼굴과 친절한 말투를 유지하자


STEP3. 책에서 깨달점은 것

우리의 뇌는 생각처럼 복잡하고 생각보다 단순한 모습도 있는 것 같다.

보이는 그대로를 실제라고 믿는 면도 있는 것 같고 (할 수 있다 할 수 있다 생각하면 내 몸은 그게 된 사람처럼 몸이 기억한다) 이런 뇌의 특성을 살려 투자와 대인관계에도 도움이 될 것 같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① 웃는얼굴과 긍정적인 말로 사람을 대한다

② 투자에 조급함을 갖지말고 기회는 자연스레 다가온다는 생각으로 침착하게 행동한다.


댓글


인생집중
25. 09. 30. 09:06

완독과 후기 수고하셨습니다 👍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