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추천도서후기

[열중47 사랑하는 4람들과 4이좋은 노후보내조 본능이] 그릿 독서 후기

25.09.29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그릿

2. 저자 및 출판사: 앤절라 더크워스 / 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025. 09. 26 ~ 2025. 09. 29

4. 총평 (10점 만점): 9점/ 10점

그릿. 어떠한 과업에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해내는 힘을 의미하는 이 단어는 내재적으로 두 가지 의미를 담고 있다고 생각된다. 의미 있는 무엇인가를 해내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 그 시간까지 그것을 꾸준히 열망하고 해야 할 것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SNS의 영향으로 현대 사회는 타인의 성공한 모습을 접할 기회가 많아졌지만, 이와 반대로 그 성공 뒤에 어떠한 노력들이 있었는 지는 점점 뒤로 밀려나는 것 같은 느낌이다. 그렇기에 사회가 일확천금, 한탕주의로 가는 것으로 보이며 이는 투자 시장에서도 특정 종목의 급등으로 나타나게 된다. 물론 그들 중 일부는 정말 우연히 일확천금을 얻은 경우도 있지만 대체로 성공을 쌓기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여 왔다. 그들 이면의 모습을 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지점이다. 이 그릿이라는 것을 키울 수 있다고 저자는 말하고 있다. 그렇기에 우리는 이 그릿을 가꿔 나가며 성공에 이르는 지점까지 충분히 버틸 필요가 있다. 버티면서 꾸준히 나아간다면 대부분은 원하는 곳에 도달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STEP2. 책에서 본 것

 

<67p> 성취 = 재능 X 노력 X 노력. ‘모든 완전한 것에 대해 우리는 그것이 어떻게 생겨났는지 묻지 않는다.’ 니체는 말했다. 대신 ‘우리는 마치 그것이 마법에 의해 땅에서 솟아난 것처럼 현재의 사실만을 즐긴다.’

= 이 책을 통해 내가 파악한 한 가지. 성공한 사람들 이면의 노력을 보는 것이 아닌 성공한 모습만 보고 한 번에 그들처럼 되겠다는 욕심을 버려야 한다.

 

<84p> 우선 탁월성에 도달하는 데는 지름길이 없기 때문이에요. 진정한 전문 기술을 개발하고 대단히 어려운 문제를 이해하기까지는 시간이 걸리죠. 대다수의 사람들이 생각하는 그 이상의 시간이 걸려요. 그런 다음에 그 기술들을 적용해서 사람들에게 가치가 있는 재화와 용역을 생산해내야 해요. 로마는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았죠.

= 시간이 걸린다. 이를 잘 이해해야 한다. 난 고작 1년반 공부했다. 탁월성이 생기기엔 짧은 시간이라고 생각한다. 최소 3년은 해야 보인다고 했다. 한만큼 아니 그것보다 조금만 더 한다면 탁월해질 수 있다. 그때부터는 나의 시간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29p> 요컨대 분야에 상관없이 대단히 성공한 사람들은 굳건한 결의를 보였고 이는 두 가지 특성으로 나타났다. 첫째, 그들은 대단히 회복력이 강하고 근면했다. 둘째, 자신이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 매우 깊이 이해하고 있었다. 그들은 결단력이 있을 뿐 아니라 나아갈 방향도 알고 있었다.

= 회복력, 근면함, 결단력, 방향성. 위의 글을 4가지 단어로 줄여 보았다. 각각의 능력을 잡을 수 있어야 성공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진다. 눈에 띄는 단어는 방향성. 결국 내가 원하는 것, 가고자 하는 길을 명확히 알아야 성공할 수 있다. 한 번 파고 들면 포기하지는 않지만 그 방향이 성공과는 다른 방향이라면? 결과는 말할 것도 없다.

 

<82p> 나는 여기에 기술이 성취와도 다르다는 말을 덧붙이고자 한다. 노력하지 않을 때 당신의 재능은 발휘되지 않은 잠재력일 뿐이다. 재능이 기량으로 발전할 수도 있지만, 노력 없이는 불가능하다. 노력은 재능을 기량으로 발전시켜주는 동시에 기량이 결실로 이어지게 해준다.

= 미디어를 통해 최고 재능이라고 하는 스포츠 선수를 간혹 볼 수 있지만, 그들 중 실제로 엄청난 업적을 남기는 선수는 드물다. 책의 공식에 따르면 재능은 있지만 그 재능이 충분히 발휘될 수 있도록 노력하지 않은 경우라고 볼 수 있다. 반대로 말하면, 노력을 통해 결실로 이어질 때까지 기량을 발전시킨 선수들이 재능을 가진 선수를 뛰어 넘는다고 볼 수 있다. 누구나 할 수 있다. 노력한다면.

 

<130p> 마지막 넷째는 희망이다. 희망은 위기에 대처하게 해주는 끈기를 말한다. 이 책에서는 관심, 연습, 목적 다음에 희망이 논의되지만 희망이 그릿의 마지막 단계에만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희망은 모든 단계에서 나타나는 특징이다. 상황이 어려울 때나 의심이 들 때도 계속 앞으로 나아가는 법을 배우려면 맨 처음부터 끝까지 희망을 유지하는 일이 더없이 중요하다. 우리는 다양한 시점에서 크게 작게 허물어진다. 그대로 주저앉는다면 투지를 잃지만, 일어난다면 투지는 더 커진다.

= 주저앉지말고 일어나자. 희망을 가지고 앞으로 나아가자. 밝은 때가 기다리고 있는 미래로.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연습을 습관화. 매일 같은 시간(저녁 9~12시), 같은 장소(내 방)에서 연습한다.
2. 투지가 강한 사람들 곁에 머무르자. 상위 환경에 지속적으로 도전하며 환경 안에 머물러 할 수밖에 없는 환경을 만든다.
3. 궁극적인 목표(경제적 자유)는 굳건히 고수한다. 이 길에 이르는 여러 방법이 있다. 중간에 다른 방법을 선택하더라도 이 목표를 유지한다면, 이룰 수 있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150p) 다시 말해서 가장 성공한 전문가들도 처음에는 진지하지 않은 초보자였다.

(227p) 그릿을 좌우하는 희망은 이와 다른 종류다. 이 희망은 우리의 노력이 미래를 개선할 수 있다는 기대를 바탕으로 한다. 내일은 나아질 것 같은 ‘느낌’이 아니라 나은 내일을 만들겠다는 ‘결심’이다. 투지가 강한 사람이 품는 희망은 행운과는 전혀 상관이 없으며 다시 일어서려는 자세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STEP6. 나누고 싶은 주제

 

(188p) 의식적인 연습의 기본 요건들. 명료하게 진술된 도전적 목표. 완벽한 집중과 노력. 즉각적이고 유용한 피드백. 반성과 개선을 동반한 반복.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네 가지를 갖춘 연습을 몇 시간이나 할까? 아마 의식적인 연습을 전혀 하지 않고 평생을 보내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 투자 공부를 시작한 이후 의식적인 연습의 기본 요건 네 가지 중 내가 가장 완벽하게 실천하고 있는 것과 가장 부족한 부분은 무엇인가요? 완벽하게 실천하고 있는 것은 어떻게 실천하고 있는지,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방법은 무엇이 있을지 나눠 주세요.


댓글


월부유니버스에 꾸준히 계시는 조장님은 이미 그릿이 내제되어 있으신 분이라 생각됩니다. 항상 응원합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