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1월 돈버는 독서모임 - 워런버핏 삶의원칙
독서멘토, 독서리더

* 독서후기 제목은 닉네임과 책 제목을 포함하여, 자유롭게 작성해주세요! :)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불변의 법칙
2. 저자 및 출판사: 모건 하우절 / 서삼삼독
3. 읽은 날짜:2025.09.29~30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P277
-당연하지만 간과하지 쉬운법칙이 있다.
“목표를 삼을 가치가 있는 것 중에 공짜는 없다는 것이다,”
>>투자를 위해 이렇게까지 하고 있는 내 모습을 보며 공짜…는 없다라는 생각을 한다. 그리고 오늘 놀이터에서 올라왔던 글이었는데 아직 슬럼프가 올 정도도 아니지만 슬럼프가 온다는것은 내가 그만큼 노력을 했다는 증거라 했다. 그러니 목표를 위해 나아갈 것이다
P244
최고의 재정전략은 비관론자처럼 저축하고, 낙관론자처럼투자하는 것이다
>>참 어렵고도 쉬운 말이다. 하지만 이것이 맞는방법인듯하다. 확실히… 난 과연 비관론자처럼 저축 했는가? 하고 있는가?라는 의문을 던지는데,… 투자금을 모으기위해라기보다는 돈 쓸시간이 없었다….투자를 하고 나서도 종자돈을 다시 모으기 위해 다시금 저축을 비관론자처럼 해야겠다. 그리고 낙관론자처럼 투자는 이번 12월 전까지 하겠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느낀 점 또는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P212놀이
인생을 의미 있게 만드는 것은 목적의식이기 때문이다. 목표, 치열한 싸움, 고군분투이기 때문이다. 설령 승리하지 못할 지라도 말이다.
>>월부에 온지 햇수로는 2년이 다되어간다, 그중 1년반은 월부환경에 없었지만, 나에게는 충격적인 일이었다. 학생이나 학교를 갔고, 돈을 벌어야하니 취업을 했고, 그냥 물 흘러가듯이 삶을 살았던것 같다. 그런데 월부에 들어오고 나서 나에게 긍적적인 변화가 나타났다. 월부환경이 아니라면, 이렇게 독서 후기를 적는게 아니라, 유투브를 보며 혼자 시간을 보냈을것 같다, 아니 그랬을 것이다. 늦게 자고, 그러고 피곤하다고 궁시렁 대던 모습이 내 모습 이었다. 그게 목적의시과 목표가 없어서였을 것이다, 게으른 소처럼 살았고, 나보다 뛰어난 이를 부러워하고 나 스스로 바뀌지 않을려 했던 내 모습이 창피하면서 지금 내모습을 보며 대견하다, 누군가에게는 아닐지 모르지만 퇴근이후에 내 시간을 알차게 쓰는 내 모습 지금 23시인데 이렇게 완독을 하고 후기를 적는 내 모습, 2025년 12월 전까지 빠르면 10월안에 1호기 투자를 해서 후기를 적는 모습이 그려지며, 이렇게 조금씩 루틴을 만들며 하는 내 모습이 멋지다는 생각이 든다. 내가 생각하는 어른의 모습, 내가 바라던 모습을 지금에야 와서 하고 있는것이다, 난 여기 뒷말처럼이 아닌 난 승리 한다, 그리고 함께하는 동료들에게 도움이 된다. 이번 열중에서 느낀 나와 동료들의 모습을 보게 된다. 말이 이상하게 되는것이. 확언을 하고파서 이다. 난 한다 한다. 그리고 해냈다.
P191
사랑이든 일이든 투자든 우리의 인생에서 중요한 것들은 이 두 가지가 있어야 가치가 있는 뭔가가 된다. 인내심과 희소성이다. 인내심을 지녀야 그것이 성장하는 것을 지켜볼 수 있고 희소성이 있어야 그것의 소중함을 느끼며 감사할 수 있다. 하지만 인생에서 중요한 것을 대할 때 사람들이 가장 흔하게 택하는 접근법 두 가지는 뭘까? 더 빨리하는것 더 규모를 키우려는 것이다. 언제나 그것이 문제다. 앞으로도 계속 그럴 것이다
>>내가 월부에 3개월동안 만든 서울 동대문, 서대문, 관악구 이것이 나의 참고 인내해서 성장을 보았고, 그렇게 하는 동료들을 봤지만 그 이상으로 아무것도 안하는 다른 이들을 보며 희소성을 느낀다, 조심해야 할것을 알면서 하지 않고, 두 눈을 감는 이전에 나와 이제는 내가 준비되었을때 제3자의 눈으로 바라보는 내 모습을 그린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P271
-인생에 꼭 필요한 능력중에 하나다.
고통을 피해갈 쉬운 해결책이나 지름길부터 찾기보다는 필요한 때 고통을 참아내는 능력 말이다
>>현재 투자금액만 생각하고 가지고 있는 앞마당을 전수 조사하지 않고, 투자금액에만 촛점을 맞추는 나… 지름길을 없다. 있다면 그것을 잘못된 길이다. 내 자산을 운에 맡길 수 없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P354
장거리 달리기는 당신이 견뎌야 하는 단거리 달리기들의 집합이다,
댓글
일삼일삼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