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1월 돈버는 독서모임 - 워런버핏 삶의원칙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
저자 및 출판사 :데일카네기/ 미래지식
읽은 날짜 :2025.09.30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 경청 #존중 #역지사지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데일카네기_돼지에게 밥 주던 소년에서 인간관계와 소통, 리더십을 가르치는 세계적 스승이 되다.
2. 내용 및 줄거리
:사람의 마음을 얻는 방법을 알려준다.
1부 사람을 다루는 기본 원칙
-비난하거나 비판하거나 불평하지 마라.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진실한 칭찬을 하자.
-다른 사람의 마음속에 강렬히 원하는 마음을 불러일으켜라.
2부 사람에게 호감을 사는 6가지 방법
-다른 사람에게 진심 어린 관심을 가져라.
-미소를 지어라.
-사람들에게 자기 이름은 이 세상에서 가장 듣기 좋은 소리고 중요한 소리가 된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훌륭한 경청자가 되도록하라. 상대방이 자기 이야기를 하도록 부추기고 격려하도록 하라.
-다른 사람의 관심사에 대해서 대화를 나눠라.
-진심으로 상대가 중요한 사람이라는 걸 느끼게 하고 인정하라.
3부 사람을 설득하는 방법
-논쟁을 가장 잘 이용하는 유일한 방법은 논쟁을 피하는 것이다.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한다는 것을 보여줘라. 그리고 '당신이 틀렸소'라는 말은 절대로 하지 마라.
-틀렸다면 재빨리 그리고 철저하게 인정하라.
-우호적인 태도로 이야기를 시작하라.
-상대가 즉시 네네 라고 말하게 하라
-상대가 더 많이 이야기하도록 하라
-상대로 하여금 자신의 아이디어라고 생각하게 하라.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보려고 진심으로 노력하라.
-다른 사람의 생각과 바람에 공감하라.
-숭고한 동기에 호소하라.
-아이디어를 극적으로 각색하라.
-뛰어나고 싶다는 욕망을 자극하라.
4부 기분을 상하게 하지 않으면서 사람들을 변화시키는 방법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칭찬과 감사로 말문을 열어라
-실수에 대해 환기시키는 일은 간접적으로 하자.
-다른 사람을 비난하기에 앞서 자신의 실수를 이야기하자.
-직접적으로 명령하기보다는 질문을 하라.
-상대의 체면을 세워줘라.
-조금이라도 나아지는 모습이 보이면 칭찬하고, 칭찬하라. 그리고 가슴에서 우러나오는 칭찬과 인정을 아낌없이 주어라.
-상대방을 좋게 이야기해서 기대에 부응하도록 만들어라.
-격려하라. 잘못해도 쉽게 고칠 수 있게 하자.
-내가 제안한 일을 하면서 사람들이 행복해하도록 만들어라.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책 곳곳에 주옥같은 말이 많아서, 이 책은 옆구리에 끼고 다녀야 한다.
: P41. 사람들을 대할 때는 우리가 논리적인 존재를 상대하고 있지 않다는 점을 기억하라. 우리는 감정의 동물이고, 자존심과 허영에 자극받아 행동하며 편견으로 가득 찬 존재다.
P47. 이 세상에서 사람에게 뭔가를 시키려면 방법은 하나뿐이다. 그건 바로 그 일을 하고 싶게 만드는 것이다.
>>톰 소요의 모험에서 울타리를 칠하는 장면이 생각났다. 누군가 시키는 일을 숙제로 받아들이면 하기 싫다. 욕구를 자극하여 그 일을 하고 싶게 만들어야 한다. 인정과 격려가 바로 그 방법 중 하나이다.
P65. 내가 딸기 케이크를 좋아한다해서, 물고기의 먹이로 딸기케이크를 주지 말아라. P71 .성공의 비결이 하나 있다고 한다면 그건 나의 관점 뿐만 아니라 상대의 관점을 이해하고 역지사지로 상황을 바라보는 능력이다. P143. 사람의 마음을 사는 왕도는 그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데 있다.
>>식당 주인은 “메인메뉴”가 본인 집의 인기비결이라 생각했다. 반찬수를 줄이고 메인 메뉴에 더욱 정성을 더했다. 손님들의 발길이 끊어졌다. 그 식당을 가는 이유는 정갈한 반찬과 가짓수가 많기 때문이기 때문이었다.
내가 원하는 것과 상대방이 원하는 것을 알 때 서로 타협할 수 있는 것이다. 지레 안될꺼라는 생각으로 포기하지말자.
P107.얼굴의 표정이야말로 몸에 걸친 옷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
P152. 대접받고자 하는 대로 남을 대접하라.
P173.반박하고 괴롭히고 논쟁을 벌이면, 언제가는 승리를 거둘 수 있다. 하지만 그건 무의미한 승리다. 상대의 호의를 절대로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다.
>>내가 원하는 것이 상대방을 꺾는 것인가? 아님 파이를 얻는 것인가? 둘 중 중요한게 무엇인지 알면 논쟁은 무가치하다.
P214.꿀 한방울이 쓸개즙 한 드럼보다 더 많은 파리를 잡게 해준다는 사실을 깨달은 사람들은 매일 다정함과 호의를 보여준다.
>> 쓴소리 보다는 달콤한 말을 하자. 단 아첨은 아니다. 비난 대신 진심어린 칭찬을 하란 의미이다.
P244.나는 사람을 만나러 가기 전에 무슨 말을 할 것인지 그리고 내가 파악한 상대의 관심사와 동기로 미루어보아 상대가 무슨 대답을 할 것인지를 분명히 알지 못하면, 곧바로 그 사람의 사무실로 들어가지 않는다. 차라리 그 사람의 사무실 앞에서 두 시간 정도 서성거리는 편을 택한다.
P245. 저라도 그 입장이라면 그렇게 생각했을 게 분명합니다.
>> 이런 말을 듣고도 싸울 수 있을까?
P265. 진실을 말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그 진실을 생생하고 흥미롭고 인상적으로 만들어야 한다. 쇼맨십이 필요하다.
P289.하지만→ 그리고 로 바꾸어라.
많은 사람이 진심어린 칭한으로 시작해 비판으로 넘어가면서 하지만이라고 말한다. 그 말 이후 비판으로 말을 끝낸다. 그렇다면 앞서 말한 칭찬의 진의를 의심하게 된다.
책을 읽어서 지식을 쌓는 것은 책의 일부만을 아는 것이다. 책의 내용을 적용해야 내 삶도 바뀐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내가 읽은 이 책의 핵심은 ‘역지사지’이다. 내가 원하는 것을 얻기위해 “나”를 기준으로 두고 이야기 하면 내가 얻을 수 있는 것이 없다. “상대방”이 원하는 것을 들어줄 때 비로소 내가 원하는 것을 가질 수 있는 것이다.
우리는 혼자 살 수 없다. 가까이에는 가족, 친구, 선 후배, 투자하면서 만나는 모든 사람들과 관계를 맺게 된다.
내가 어떻게 해야 더 좋은 관계를 유지 할 수 있는지, 데일카네기의 인간관계론이 그 답을 알려주고 있다.
나도 미소짓고, 경청해라. 다른 사람의 마음을 헤아려라 등의 인간관계의 기본 룰은 알고 있었다. 그러나 내 자신의 감정 때문에 이를 지킬 수 없는 때가 많았다. 내가 배타적으로 나오는 데, 상대방이 나를 포용할 이유가 없는 것이다.
책에서 강조하듯 타인에 대한 이해가 앞설 때 보다 인간관계가 긍정적으로 나아간다.
관계에 대한 기술은 이차적인 것이다.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고, 진심으로 대하자” 이것이 인간관계의 기본 시작이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데일 카네기 자기관리론
댓글
늘 푸른봄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